[3] 중남미의 교통현황 및 진출 전략 : 페루 리마시를 중심으로
중남미는 신비와 동경의 땅이다. 마야문명과 잉카문명의 발상지로서 세계 문화 유적지인 마추픽추, 세계 3대 폭포로 유명한 거대한 이과수, 해발 3,650m에 위치 한 드넓은 우유니 소금사막 등 감탄을 자아내는 명소를 품고 있어 누구나 한 번쯤 방문해보고 싶어 하는 지역이다.
불행히도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있다는 지정학적 조건으로 인해 한국과 중남미 지역의 소통은 원활한 편이 아니었다. 우선 중남미 지역 국가를 방문하려면 만만치 않은 항공료를 지불하고 꼬박 이틀을 소비해야 한다는 현실적 장벽이 있었고, 그 때문에 과거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중남미 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내수사업이 줄어들고 해외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남미 지역은 새로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인 진출을 꾀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지 교통의 특성 파악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중남미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자가 느낀 중남미 지역의 교통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남미 지역은 다양한 지형적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형적 특성에 맞는 교통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중남미 지역은 민간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민자사업 제도가 정비되어 있다.
셋째, 중남미 지역에서는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현재 중남미 지역 도시의 주요한 대중교통 기능은 버스가 담당하고 있는데, 대부분 소규모 영세업자에 의해 운영되고 있어 버스는 노후화되었고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서비스도 열악한 실정이다.
넷째, 중남미 지역은 전반적으로 교통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지속적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다시 말해 교통수요는 급속히 증가한 반면, 교통시설의 공급이 미비하여 여러 교통문제를 낳고 있다.
불행히도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있다는 지정학적 조건으로 인해 한국과 중남미 지역의 소통은 원활한 편이 아니었다. 우선 중남미 지역 국가를 방문하려면 만만치 않은 항공료를 지불하고 꼬박 이틀을 소비해야 한다는 현실적 장벽이 있었고, 그 때문에 과거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중남미 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내수사업이 줄어들고 해외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남미 지역은 새로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인 진출을 꾀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지 교통의 특성 파악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중남미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자가 느낀 중남미 지역의 교통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남미 지역은 다양한 지형적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지형적 특성에 맞는 교통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중남미 지역은 민간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민자사업 제도가 정비되어 있다.
셋째, 중남미 지역에서는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현재 중남미 지역 도시의 주요한 대중교통 기능은 버스가 담당하고 있는데, 대부분 소규모 영세업자에 의해 운영되고 있어 버스는 노후화되었고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서비스도 열악한 실정이다.
넷째, 중남미 지역은 전반적으로 교통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지속적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다시 말해 교통수요는 급속히 증가한 반면, 교통시설의 공급이 미비하여 여러 교통문제를 낳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