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

사업단 소개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은 해외도시에 지속가능한 도시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서울시의 정책을 해외도시와 공유하고, 민간기업과 함께 사업화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2015년 10월에 서울시의 산하 기관으로 SH공사*내에 설립되었습니다.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은 서울시의 압축 도시화 과정에서 획득한 다양한 도시문제 솔루션(교통, 상하수도, 전자정부, 환경 등)을 기반으로 한 해외진출사업을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전경 사진

사업소개

SUSA는 프로젝트 발굴부터 기술자문, 프로젝트의 이행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민관의 전문기술력과 재원을 결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역량을 가진 주체간에 파트너십을 형성하게 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적 지식, 운영관련 전문기술을 포함해 통합적인 도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해외프로젝트 진행절차

첫번째단계로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사업기회를 마련합니다. 두번째 단계로 프로젝트를 평가하여 사업타장성을 조사하고 사업자문을 구합니다. 그다음 계약을한 후, 세번째 단계로 프로젝트를 준비하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재원을 조달합니다. 네번째로 프로젝트를 이행하며 민간기업주도로 사업을 시행하고 정책 자문을 합니다,마지막으로 운영 및 관리를 통해 교육과 현장 지원을 시행합니다.

사업영역

서울시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친환경 스마트 도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통,도시철도,상수도,하수도,도시계획/주택,환경,폐기물처리,전자정부,시민안전,재난예방/안전관리

제공하는 서비스

  • 현장견학
  • 교육연수
  • 자문/컨설팅 및 사업수행
  • 민관협력 프로젝트

사업방식

서울시의 정책적 역량이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만큼, SUSA는 공공부문의 전문기술력을 비즈니스 솔루션과 접목시켜 서울시의 역량을 강화시키려고 합니다. SUSA는 정부와 시민이 주도하는 정책패키지와 민간기업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결합하여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정책패키지는 서울시가 발전과정에서 겪었던 문제를 해결했던 정책과 사례의 개요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비즈니스 솔루션을 통해서 정책이 인프라, 설비, IT 시스템과 같은 형태로 가시화 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솔루션을 통합하여 시민안전 강화, 출퇴근시간 단축, 대기와 수질 개선, 녹지증대, 주택안정 등의 도시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솔루션패키지는 대상 도시의 필요에 따라 지식공유, 컨설팅, 비즈니스솔루션, 금융솔루션, 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제공될 것입니다.

susa_05

미션(Mission) 중심의 다분야적 접근

SUSA는 미션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각 주체의 역할과 이해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체간의 교량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susa_06

연락 및 문의

서울시 정책수출사업단

* SH공사는 1989년 서울시가 설립한 공기업으로 주택건설 및 도시개발을 통해 서울시민의 주거생활안정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Leaflet_국문_fina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