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세계의 공유기업
공유의 범위가 가족, 공동체에서 사회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공유기업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잘 사용되지 않는 제품이나 시설을 빌려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서비스 시스템, 버려지거나 더 이상 활용되지 않는 물품을 수거하거나 교환하여 가치를 재창조하는 재유통시장, 개인이나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유, 무형의 자원을 결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협업 라이프스타일이 그것이다. 본문에서는 공유기업의 성공 원리와 세계적으로 성공한 공유기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