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닫기

서울 정책아카이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세계도시 정책동향

호치민시, 홍수 방지 프로젝트 발표

등록일 2016-06-16 글쓴이 ssunha 작성자 자문 : 이 요 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박사), 작성 : 우 지 연

호치민시, 홍수 방지 프로젝트 발표
 

호치민시는 5년 간 5억 500만 달러(약 5,783억 원)를 투자해 84개의 홍수 방지 프로젝트를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수로 준설과 제방 축조, 하수관 보수 작업 등이 포함되어 있다.


호치민시, 84개의 홍수 방지 프로젝트 시행
지난 4월 8일, 호치민시는 홍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향후 5년 동안 5억 500만 달러를 투입해 84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임을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 발표는 호치민시 홍수예방위원회(Flood Prevention Agency), 호치민시 국립대학교(HCM City National University)가 주관한 컨퍼런스에서 진행되었으며 여러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Tham Lương-Bến Cát와 Rạch Nước Lên간의 총 32㎞에 달하는 수로의 준설 및 보수작업이 이번 프로젝트의 최우선 과제들이다. 수로 프로젝트가 완공될 시 호치민시에서 1만 4,500㏊ 정도를 배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84개의 홍수 방지 프로젝트에는 Xuyên Tâ 개울에 8개의 수문 설치하는 것과 사이공 강 취약지대에 약 20㎞의 제방 축조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호치민시의 주요 하수관들인 Bà Chính, Thủ Đảo, Ông Bế and Thầy Tiêu도 이번 호치민시 홍수 방지 프로젝트를 통해 개선될 예정이다.


호치민시, 매해 홍수로 인한 피해 발생
이번 컨퍼런스에 참석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베트남 남부지역은 가뭄에 시달려왔지만, 호치민시는 이와 반대로 홍수 문제로 매년 골머리를 앓았다. 호치민시는 5월~10월의 몬순 기간 동안의 폭우로 사이공 강이 범람하면서 저지대가 침수되는 등 매해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아시아 개발은행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세계 10대 홍수 취약 도시이며 매해 70% 이상의  도심이 홍수에 의해 피해를 입고 있다. 게다가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호치민시의 홍수는 장기화, 광범위화 되고 있으며, 매년 수 조동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2015년 호치민시 홍수 대책회의는 2016~2020년까지 총 68 조동(약 31억 달러)의 홍수방지대책 프로젝트가 시행되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개진
이번 컨퍼런스에 여러 교수 및 과학자들이 모여 홍수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각자 의견을 개진했다. Nguyễn Minh Hòa 호치민시 국립대학교 교수는 호치민시가 홍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기존의 수로 및 개울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òa 교수는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수천 헥타르의 저수지가 사라지고 있다.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경을 잘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Bùi Việt Hưng 호치민시 국립대학교 교수는 홍수예방활동을 위해서는 인근 동나이(Đồng Nai)주와 롱안(Long An)주와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Hưng 교수는 “지금 롱안의 Soài Rạp강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사는 사이공강의 수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단순히 수문을 건설하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다른 주들과의 협업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4월 11일, 베트남 호치민시티, 84개 홍수 방지 프로젝트 발표



Saigon Giai Phong, ABC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