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닫기

서울 정책아카이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계간 '세계와 도시'

실제 사례로 살펴본 도시재생의 네 단계

등록일 2017-12-18 글쓴이 meekyong 작성자 강명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Az6h1VuKK77wAAAAAElFTkSuQmCC


어느 도시든 잠재된 효용이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몇몇 도시는 그러한 현상이 도시 전반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도시가 잠재적인 효용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저개발 상태에 있을 때 그 도시의 삶의 질과 생산성은 떨어지게 마련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의 일부분 또는 전체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는 것을 도시재생이라고 한다.

세계은행에서 발간한 ‘도시재생: 실무자를 위한 민간투자 활성화 가이드’는 크게 두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하나는 세계 8개 도시의 사례를 통하여 도시재생의 내용과 의미를 짚어보는 것이다. 해당 도시 는 부에노스아이레스(아르헨티나), 산티아고(칠레), 상하이(중국), 아메다바드(인도), 서울(대한민국), 워싱턴DC(미국), 싱가포르(싱가포르), 요하네스버그(남아프리카공화국)이다. 특히 도시재생이 공공 재정이나 외부 투자에 의한 일회성 사업으로 끝나지 않고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민간에 활력을 부여하는 방안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다른 하나는 도시재생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에 관한 내용이다. 본 책에서는 네 가지 단계로 설명하고 있는데, 첫 번째 단계는 얼개짜기(scoping), 두 번째는 계획하기(planning), 세 번째는 재무(financing), 네 번째는 실행(implementation)으로 구분하였다. 사례들이 보여주듯이 실질적으로는 네가지 단계가 순서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각 단계의 주요한 고려사항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진행된다. 이러한 단계들은 도시재생이라는 특수한 분야에 국한되기보다는 도시를 더 나은 미래로 발전시켜 나가는 도시계획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자료는 도시재생의 과정을 네 가지 단계를 구분하여 설명함으로써,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도시재생의 실현 과정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