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낭-서울 간 공동연구사업 성과와 향후 방안
서울연구원은 베트남 다낭시의 다낭사회경제개발연구원과 함께 진행 중인 다낭-서울 간 공동연구사업의 성과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다낭과 서울의 공동연구는 서울연구원의 메가시티 지식공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3년 말부터 시작되었으며,서울연구원과 다낭사회경제연구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다낭첨단산업단지관리위원회, 유엔해비타트 베트남 사무소가 함께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성과토론회는 ‘다낭광역권계획 및 다낭첨단산업단지 실현전략 수립을 위한 다낭-서울 간 공동연구사업 성과와 향후방향’이라는 제목으로 지금까지 진행해 온 공동연구의 성과를 발표하고 향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성과토론회는 공동연구의 의미와 중간성과에 대한 발표와 이에 대한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국제기구로서 다낭-서울 간 연구교류를 지원한 유엔해비타트 베트남 사무소에서 ‘다낭-서울 간 새로운 도시교류모델의 의미와 향후 확산방향’을 발표하였고, 연구의 중간성과는 ‘다낭 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비전과 전략’과 ‘다낭 첨단산업단지 실현전략’이라는 제목으로 각각 다낭사회경제개발연구원과 다낭첨단산업단지관리국에서 발표하였다. 다낭 팀이 발표한 다낭 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비전과 전략은 그동안 서울 팀에서 제안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이 글은 공동 연구의 과정과 성과를 담은 성과토론회의 발표 및 토론 내용을 재구성하여 작성하였다. 서울과 다낭 간의 도시협력모델이 앞으로 동아시아 도시 간 협력 과정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고, 지속적인 공동연구를 통해 서울과 다낭이 동반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