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 [미국_Conde Nast Traveler] 뉴욕의 하이라인부터 마이애미의 로우라인까지: ..
    등록일 2017-02-03 글쓴이 ssunha 조회수 11 READS
    뉴욕의 하이라인부터 마이애미의 로우라인까지: 어떻게 선형 공원들이 도시를 변화 시키는가? - 뉴욕의 하이라인은 버려진 공간을 녹색공원으로 변모시킨 것으로 유명함 - 이런 공원들은 뉴욕 뿐 아니라 마이애미와 서울에도 존재함 - 서울의 하늘공원은 뉴욕의 하이라인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도시의 녹색화를 추구함 - 한 때 오염이 심했던 청계천은 관광객과 시민의 산책로로 거듭나게 되었음 - 서울시는 1970년대의 낡은 고가를 녹색공원으로 조성하기로 결정 - 하늘공원은 254개의 식물을 가나다순으로 배치할 예정이며, 오는 4월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 [US_Sustainable Brands] 새로운 공유경제의 허브로 부상하는 영국, 조심스..
    등록일 2017-02-20 글쓴이 ssunha 조회수 7 READS
    새로운 공유경제의 허브로 부상하는 영국, 조심스레 공유경제를 지속하는 한국 Trending: UK Emerges as Sharing Economy Hub While Korea Treads Carefully 원문보기(클릭) - 브렉시트로 경제 전망이 불확실해진 영국에서는 공유경제가 활성화 되고 있으며, 올해 주요 부문의 공유경제가 약 80억 파운드 성장할 전망 - 한편 한국은 보다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는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을 공유경제의 세계적 롤모델로 만들겠다고 하지만, 사실상 외국 기업들이 한국에 진출 하는 것은 쉽지 않았음 - 에어비엔비와 우버도 한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박시장은 혁신과 파괴 사이에는 간극이 있으며, 외국 기업들이 한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법규를 따라야 한다고 말함 - 박 시장은 공유경제가 한국의 전통적 과거를 통해 공동체 정신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2012년부터 국내의 스타트업들을 지원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 - 그러나 아직 성공적 롤모델의 부족, 정부기금에 대한 과도한 의존, 구식 규제 등 어려움이 남아 있으며 과거의 패러다임에서 만들어진 규제는 미래에는 바뀌어 나갈 것이라 기대  
  • [러시아_TASS] 주형철, 서울시 러시아 기업과 협력
    등록일 2017-02-20 글쓴이 ssunha 조회수 2 READS
    주형철, 서울시 러시아 기업과 협력 - 서울유통센터는 2016년에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였고, 서울 유통센터를 찾는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어워드 상품 리스트를 연결 해 주고 있음 - 주요 업종은 하나에 국한되어 있지 않지만, 주로 마스크 등 화장품이 많음 - 서비스는 무료지만, 상품은 검증과정을 거치게 되며, 주요 거래 국가는 중국을 비롯하여, 동남아, 베트남, 인도, 이란 등이며, 지난 11월 러시아에서 잠재적인 러시아 바이어를 상대로 전시회를 가진 바 있음
  • [미국_스텐포드사회혁신리뷰] 세계 사회혁신을 위한 동아시의 역할
    등록일 2017-02-20 글쓴이 ssunha 조회수 2 READS
    세계 사회혁신을 위한 동아시의 역할 원문보기(클릭) - 사회혁신은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여겨지는데, 동아시아국가들이 세계의 사회혁신을 이끌어 갈 원동력이 될 수 있을지 살펴 봄 - 그 중 인권운동가 출신의 박원순 시장이 이끄는 서울시는 인구 1천만의 메가시티로 시민사회기관과 민간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공유경제의 선두모델로 포지셔닝하고 있음

발간물 & 연구보고서

  • [영상자료] 아리랑TV 서울시 우수정책 다큐멘터리 1, 2 부작
    등록일 2017-01-17 글쓴이 ssunha 조회수 44 READS
    서울 벤치마킹한 해외도시의 성장 다큐로 만나다 ! 1부:  21st Century City Report: Part1 Challenges and Visions 2부: 21st Century City Report: Part 2 The Changing Face of Cities
  • [뉴저지주립대 럿거스대학 공공행정대학원] 서울시 전자정부 우수사례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7-02-20 글쓴이 ssunha 조회수 7 READS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전자정부 추진과정, 사례 등을 분석하여 서울시 우수정책 도입을 희망하는 외국 도시 정책결정자이 서울시 정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전자정부 추진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한다. 목 차   제1장 1. 서론……………………………………………………………………………………………………2 1.1. 연구 목적 1.2. 우수사례 선정 배경 1.3. 뉴저지 주립대 럿거스 공공행정대학원 소개 1.4. 연구 인원 소개   2. 소개: 서울시 전자정부 정책 …………………………………………………………………5 2.1 서울시 전자정부 약력 2.2. 전자정부 구조   3. 서울시 전자정부 개발 전략…………………………………………………………………8 3.1. 빅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행정 구현 3.2. 모바일 중심 혁신 행정 추구   4. 지속적 개발 노력: 서울 디지털기본계획 2020…………………………………………10 4.1. 서울 디지털기본계획 2020의 배경 및 향후 방향 5. 서울시 전자정부의 미래………………………………………………………………………11   제2장 1. 서울시 시민소통행정의 배경………………………………………………………………13 2. 서울시의 주요 시민소통행정 개요……………………………………………………15 2.1. 응답소  2.2. mVoting 2.3. 120 다산 콜센터  2.4. 천만상상 오아시스   3. 응답소………………………………………………………………………………………………19 3.1.정책목표와 정책성과 3.1.1. 정책 목표 3.1.2. 정책 성과 3.2. 정책 세부내용 3.2.1. 주요 기능 3.2.2. 구성과 세부사항 3.3. 해외사례: 싱가폴의 인터넷 기반 시민소통행정 사례   4. 엠보팅…………………………………………………………………………………………32 4.1. 정책목표와 정책성과 4.1.1. 정책 목표 4.1.2. 정책 성과 4.2. 정책 세부내용 4.2.1. 주요 기능 4.2.2. 구성과 세부사항   5. 120 다산 콜센터………………………………………………………………………………40 5.1. 정책목표와 정책성과 5.1.1. 정책 목표 5.1.2. 정책 성과 5.2. 정책 세부내용 5.2.1. 주요 기능 5.2.2. 구성과 세부사항 5.3. 해외사례: 미국 뉴욕시의 NYC 311   6. 천만상상 오아시스……………………………………………………………………………48 6.1. 정책목표와 정책성과 6.1.1. 정책 목표 6.1.2. 정책 성과 6.2. 정책 세부내용 6.2.1. 주요 기능 6.2.2. 구성과 세부사항 6.3. 해외사례: 일본 도쿄의 시민제언 페이지   7. 결론………………………………………………………………………………………………….60 7.1. 성공적인 정보기술 기반 시민소통행정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7.1.1. 전자정부와 시민소통행정의 성공요인 7.1.2. 전자정부와 시민소통행정의 저해요인 7.2. 정책제언   제3장 1. 도시공간서비스 (GIS) 정책의 배경…………………………………………………………71 2. 정책 목표 및 구축 전략………………………………………………………………………71 2.1. 서울시 GIS의 고효율 모델 2.2. 서울시의 GIS 전략 3. GIS의 도입 및 효과……………………………………………………………………………73 3.1. 정부 대 시민 관계 (G2C) 3.1.1 서울 지도 웹사이트 3.1.2. 스마트 불편신고 서비스 3.1.3. 3D 실내공간 정보 3.1.4. 공간정보 서비스 인프라 3.1.5. 지도 태깅 서비스   4. 지도공간 서비스 정책의 단계별 추진 과정……………………………………………90 5. 해외 사례………………………………………………………………………………………91 6. 성공 및 장애 요인 분석………………………………………………………………………95 6.1 GIS정책의 성공 요인 6.2 GIS 정책의 장애 요인   제4장 1. 신속하고 편리한 인터넷 전자고지납부 (ETAX) 시스템………………………………104 1.1. 서울시 ETAX 시스템 전략 1.2. ETAX 기대효과 1.3. ETAX 비전   2. 공개세무법정 (Open Tax Court) …………………………………………………………111 2.1. 공개세무법정 공판 전략 2.2 공개세무법정의 목적 2.3 공개세무법정의 장점 2.4. 공개세무법정 설립의 장애요인 및 대안 2.5. 공개세무법정의 기대효과   제5장 1. WeGO의 설립 배경…………………………………………………………………………119 2. 설립 목적 및 이행 전략………………………………………………………………………122 3. 실행 및 영향……………………………………………………………………………………125 3.1. 세계전자정부협의체 (WeGO): 실행 3.2. WeGO 의 권한: 영향1 3.3. WeGO의 전자정부 프레임 (eGovFrame) 프로젝트 : 영향 2 3.4. WeGO 콘설턴트 프로젝트: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 평가(F/S): 영향 3 3.5. WeGO 의 도시 전자정부 진단 및 온라인 해결방안 플랫폼 (CeDS): 영향 4 3.6. WeGO의 정부 트레이닝: 영향 5 3.7. WeGO 시상식: 영향 6 3.8 WeGO의 향후 계획   4. 기회와 도전……………………………………………………………………………………151 4.1. WeGO의 영향도 평가 및 제언사항   5. 결언……………………………………………………………………………………………155   제6장 결 론………………………………………………………………………………………………158  참고문헌………………………………………………………………………………………161
  • [서울연구원_연구보고서] 서울시 공공환경시설 악취관리 강화 방안_조용모, 진정규(2017)
    등록일 2017-02-06 글쓴이 ssunha 조회수 7 READS
    서울시 공공환경시설 악취관리 강화 방안 원문보기(바로가기) 최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생활악취에 대한 관심과 민감성이 증대되는 등 생활환경 인식이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악취민원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생활폐기물 등을 처리하는 공공환경시설 역시 민원이 늘어나면서 악취관리 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과거 공공환경시설은 대체로 주거지 외곽에 위치하였으나 도시지역의 팽창과 함께 시가화되면서 현재는 주거·상업지역으로 입지환경이 변화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서울시 산하 공공환경시설의 악취관리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공공환경시설, 입지·작업공간·시설 청결상태 등에서 악취발생 가능성 악취관리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문헌·사례조사 및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공공환경시설의 악취발생특성과 관리방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많은 공공환경시설이 악취관리를 부적절하게 하고 있어 악취가 발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환경시설의 악취발생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환경시설은 대체로 주거밀집지역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둘째, 폐기물처리과정에서 작업이 개방된 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부로의 확산이 용이하다. 셋째, 시설의 청결상태가 양호하지 않아 악취가 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넷째, 계절 및 기후적 요인에 따라 악취발생 빈도와 확산범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물재생센터는 분뇨정화조슬러지의 투입구와 슬러지처리시설에서 악취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음식물자원화시설은 파쇄 및 선별과정과 세부공정에서 밀폐화가 잘 되지 않아 심한 악취가 발생하고 있다. 적환장시설은 지붕과 에어커튼 등 밀폐화시설과 청결·세척시설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서울연구원_연구보고서] 서울시 디지털산업 육성방안_최봉 외 4인(2017)
    등록일 2017-02-06 글쓴이 ssunha 조회수 5 READS
    서울시 디지털산업 육성방안   디지털산업, 서울시 미래먹거리 ‘디지노믹스’ 실현 핵심수단 원문보기(바로보기) 상상을 현실로 바꿔주고 융·복합에 따라 산업·경제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이를 가능케 하는 핵심인 ‘디지털’이 재조명 받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산업 간, 산업 내, 제조업과 서비스 등 각종 분야에서 융·복합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디지털기술은 신규 사업 발굴 및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동력으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서울시도 디지털 경제를 표방하면서 ‘디지노믹스’ 실현을 위한 디지털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정보화, 지식화에 이은 스마트화는 도시를 변화시켜 디지털경제 생태계의 활성화를 유도한다. 그 핵심 수단이 디지털산업이다. 서울은 국내 디지털산업의 중심지로서, 디지털산업 육성방안 마련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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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TI – Metropolis International Training Institute

The main mission of the Metropolis International Training Institute (MITI) is to strengthen the institutional and professional capacities of local and metropolitan authorities and their leaders for better public governance.

The Metropolis International Training Institute (MITI) is the training and learning center of Metropolis, established in 1996.Today, MITI counts on headquarters located in Seoul, and four regional centers: Cairo, Mashhad, Mexico City and Paris (Île-de-France). Formerly located in Montreal, the headquarters have been transferred to Seoul after a decision taken at the Metropolis Board of Directors’ meeting in Guangzhou, in 2012.

With its relaunch in Seoul, MITI enters a new era of knowledge dissemination, with the boosted activation of its regional centers. MITI will spare no efforts to operate training programs in line with other Metropolis activities, for all members of the Association, and also for its institutional partners and affiliated c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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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립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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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연구원
  • UN SDG 온라인플랫폼
  • 공유도시(Sharing City) 서울은?

시간, 공간, 재능, 물건, 정보 등 누구나 소유하고 있는 것을 함께 나누어 활용함으로써 쓰지 않고 놀리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며, 이웃과 공동체 의식도 형성하고, 환경에도 이로운 활동인 '공유'가 활성화된 도시입니다.

'공유도시 서울' 정책을 추진하게 된 이유는?

복지, 환경, 일자리 등에서 사회적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이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급격한 도시화로 공동체 의식이 실종되었고, 과잉소비에 따른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이 어려운 도시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문제들을 '공유'라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완화시켜 나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