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 '세계와 도시'

글로벌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하는 서울시의 도시외교

등록일 2017-07-24 글쓴이 meekyong 작성자 강명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최근 서울시는 세계 여러 도시들과 직간접적인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00년대 초반 서울시 교통개선에 큰 역할을 했던 스마트카드 시스템과 교통정보 시스템(TOPIS) 그리고 대중교통 혁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콜롬비아의 수도인 보고타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노후한 고가도로를 철거하여 친환경 수변녹지공간으로 전환한 청계천 복원 경험도 중국과 인도네시아 도시들에게 십분 활용되고 있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도시하천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도시 내에 수변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영감을 부여하고 실천적인 계획과 실행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해외 협력사업은 서울시의 도시외교를 통해 추진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늘날 세계 도시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도시외교가 어떠한 이유로 등장하였고 무슨 역할을 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고, 서울시의 강점에 기반한 특화된 서울시 도시외교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계인구 대부분이 도시에서 일하고 살아가는 도시의 시대가 되었다. 도시의 시대에 서울이 적극적으로 도시외교를 펼친다면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하는 국제적 리더가 될 것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