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개발은행(ADB)의 국제원조 흐름 변화와 대응전략
2015년 9월, UN(United Nations, 국제연합) 총 회에서는 17대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 능한 개발목표)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 하여 ADB도 지속가능한 개발을 강조하고 있는데, ‘Strategy 2020’은 UN에서 제시한 SDGs와 맥을 같 이하고 있는 10년 장기계획이다.
ADB는 ‘Strategy 2020’에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통 분 야에 대한 구체적인 STI(Sustainable Transport Initiative) 운영계획도 수립하였다. 운영계획의 기본적인 방향은 도로 부문의 지원을 축소하고 도시교 통과 지역간 철도 부문의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다. 2020년까지 도로 부문에 대한 지원을 42% 수준까지 낮추고 도시교통과 지역간 철도 부문을 각각 30%와 25%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제시하고 5년이 흘렀다. ADB에서 는 STI에서 제시한 대로 원조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를 파악하기 위해 STI 운영계획 검토보고서를 작성 중에 있다. 본 원고에서는 2017년 초에 출판 예정인 STI 운영계획 검토보고서 초안을 바탕으로 지난 5년 동안의 ADB의 추진실적을 논하고 새롭게 ADB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교통 분야의 원조전략 을 소개하고자 한다.
ADB는 ‘Strategy 2020’에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통 분 야에 대한 구체적인 STI(Sustainable Transport Initiative) 운영계획도 수립하였다. 운영계획의 기본적인 방향은 도로 부문의 지원을 축소하고 도시교 통과 지역간 철도 부문의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다. 2020년까지 도로 부문에 대한 지원을 42% 수준까지 낮추고 도시교통과 지역간 철도 부문을 각각 30%와 25%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제시하고 5년이 흘렀다. ADB에서 는 STI에서 제시한 대로 원조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를 파악하기 위해 STI 운영계획 검토보고서를 작성 중에 있다. 본 원고에서는 2017년 초에 출판 예정인 STI 운영계획 검토보고서 초안을 바탕으로 지난 5년 동안의 ADB의 추진실적을 논하고 새롭게 ADB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교통 분야의 원조전략 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