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중동 지역의 도시개발 동향 및 진출 전략
향후 해외 도시개발 분야 진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프트, 협력, 현지화, 정보 측면의 역량을 중점적으로 강화해야 할 것이다. 중동 지역에서도 현지 업체가 성장하면서 토건 분야의 단순 시공에는 국내 업체가 참여할 여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제는 한국의 신도시 개발 경험과 도시 운영 시스템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아 국내 업체는 신도시 개발 PMC, 스마트 시티 운영 등 소프트 분야로 진출을 확대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중동의 도시화 추이 및 전망에 대해 다루고 두바이, 사우디아라비아, 알제리의 사례와 함께 우리나라의 진출현황과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