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의 신형도시화 배경과 도시정책 동향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 지역경제발전 구도와 형세상의 특징은 지역간 경쟁이 더이상 단일 도시간의 경쟁이 아니며 도시권을 기초로 하는 지역 전체 간의 경쟁으로 양상이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지구내 각 도시 및 도시군 간에 분업, 합작 네트워크가 전체 지역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이중 비교적 성숙도가 높고 발전 속도가 빠른 곳은 상하이-난징(南京)-항저우(杭州)축을 중심으로 하는 장강삼각주 도시군과 홍콩-션전(深圳)-광저우축을 중심으로 하는 주강삼각주 도시군, 그리고 베이징-텐진축을 중심으로 하는 베이징-텐진-허베이(京津冀) 3대 도시군이다. 또한, 중국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거시적 차원의 국토발전축과 베이징과 상하이 같은 대도시 내부공간 및 외곽주변 지역의 공간구조 모두 주요 교통간선과 교통망 구조를 축으로 형성,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