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_국제협력] 서울시 세무과, 스리랑카 콜롬보 정책워크숍 개최, 市 세무정보시스템 홍보
서울시 세무과, 스리랑카 콜롬보 정책워크숍 개최, 市 세무정보시스템 홍보
서울시 세무과는 2016년 9월 22일 스리랑카의 수도인 콜롬보시에서 정책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서울시는 시의 세무정보시스템을 소개 및 시연하여 콜롬보시 공무원 및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현재 서울시와 같은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콜롬보시는 해당 공무원들이 토지 평가 및 부동산세 부과에 대한 기록을 수기로 하고 있다. 또한 콜롬보 시민들이 직접 시청에 방문해 고지서를 받아가고 있어, 단순 업무처리로 소모되는 시간과 인력 소모가 심각한 편이다. 콜롬보시는 이런 일련의 과정에 대한 전산화 작업을 시급히 필요로 하는 상태이다.
지난 6월 서울시를 방문한 콜롬보시장은 이번에 추진된 워크숍을 통해 배운 점들이 많다며, 서울시가 경험한 세무처리 발전과정(수기단계에서 모바일 폰을 활용한 납부까지)를 전수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서울시 공무원들은 콜롬보시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세무부서를 방문하여 세금을 부과하고 수납하는 전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콜롬보시 관계자들은 서울시의 선진화된 시스템에 깊은 감명을 표명하며, 세수의 투명화 및 효율적인 대시민 서비스를 위해 하루빨리 서울형 발전모델을 기반으로 세무정보시스템 설립을 구축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서울시 세무과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콜롬보시의 수요를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