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황_산업] 서울의 콘텐츠산업 매출과 고용은?
- 인터넷/모바일 관련 콘텐츠 업종의 매출은 증가한 반면 영화, 출판의 매출은 감소
- - 서울의 콘텐츠산업 중 매출액이 큰 업종은 방송 12조 7천억 원, 광고 12조 3천억 원, 출판 11조 6천억 원 순
- - 인터넷/모바일 관련 콘텐츠 업종인 지식정보(18.1%), 캐릭터(15.1%), 콘텐츠솔루션(12.2%)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으나, 전통적인 콘텐츠 업종인 영화(-3.2%), 출판(-1.2%)의 매출액은 감소
- 인터넷/모바일 관련 콘텐츠 업종은 고용이 크게 증가한 반면, 영상(방송, 광고, 영화)관련 콘텐츠 업종은 감소
- - 서울의 콘텐츠산업 중 종사자 수가 많은 업종은 출판 7만 2천 명, 지식정보 4만 5천 명, 광고 3만 7천 명, 게임 3만 7천 명 순
- - 종사자 수가 전년 대비 증가한 업종은 콘텐츠솔루션(8.3%), 캐릭터(5.3%), 지식정보(4.9%), 게임(4.4%) 순으로 인터넷/모바일 관련 콘텐츠 업종으로 나타남
- - 이에 반해 방송, 광고, 애니메이션, 영화, 출판과 같은 전통적인 콘텐츠 업종의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감소하거나 유지되는 추세
<표 1> 서울 콘텐츠산업 매출액 (단위: 백만 원, %)
|
2013년 |
2014년 |
2014년 비중 |
전년 대비 증감 |
---|---|---|---|---|
지식정보 |
6,492,500 |
7,670,672 |
11.8 |
18.1 |
캐릭터 |
3,866,588 |
4,449,919 |
6.8 |
15.1 |
콘텐츠솔루션 |
2,623,448 |
2,942,208 |
4.5 |
12.2 |
음악 |
2,640,542 |
2,915,325 |
4.5 |
10.4 |
만화 |
364,334 |
402,065 |
0.6 |
10.4 |
방송 |
12,155,596 |
12,675,771 |
19.5 |
4.3 |
광고 |
12,197,350 |
12,347,973 |
19.0 |
1.2 |
애니메이션 |
300,987 |
304,231 |
0.5 |
1.1 |
게임 |
6,897,814 |
6,902,509 |
10.6 |
0.1 |
출판 |
11,765,355 |
11,622,365 |
17.9 |
-1.2 |
영화 |
2,875,817 |
2,784,289 |
4.3 |
-3.2 |
전체 |
62,180,331 |
65,017,327 |
100.0 |
4.6 |
전국 대비 서울 비중 |
68.3 |
68.6 |
|
|
주: 지식정보산업은 e-learning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 매개 서비스업,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업을 포함하며, 콘텐츠솔루션업은 저작툴, 콘텐츠보호, 모바일솔루션, 과금/결제, 콘텐츠관리시스템, 콘텐츠전송네트워크, 컴퓨터그래픽스 제작업 등을 말함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콘텐츠산업 통계조사(2014년 기준)
<표 2> 서울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 (단위: 명, %)
|
2013년 |
2014년 |
2014년 비중 |
전년 대비 증감 |
---|---|---|---|---|
지식정보 |
42,963 |
45,083 |
15.2 |
4.9 |
캐릭터 |
12,231 |
12,877 |
4.3 |
5.3 |
콘텐츠솔루션 |
16,526 |
17,895 |
6.0 |
8.3 |
음악 |
24,118 |
24,280 |
8.2 |
0.7 |
만화 |
4,223 |
4,245 |
1.4 |
0.5 |
방송 |
30,498 |
29,950 |
10.1 |
-1.8 |
광고 |
38,054 |
36,663 |
12.4 |
-3.7 |
애니메이션 |
3,444 |
3,413 |
1.2 |
-0.9 |
게임 |
35,223 |
36,764 |
12.4 |
4.4 |
출판 |
72,053 |
72,188 |
24.3 |
0.2 |
영화 |
13,558 |
13,285 |
4.5 |
-2.0 |
전체 |
296,643 |
296,643 |
100.0 |
1.3 |
주: 지식정보산업은 e-learning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 매개 서비스업,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업을 포함하며, 콘텐츠솔루션업은 저작툴, 콘텐츠보호, 모바일솔루션, 과금/결제, 콘텐츠관리시스템, 콘텐츠전송네트워크, 컴퓨터그래픽스 제작업 등을 말함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콘텐츠산업 통계조사(2014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