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정책보고서] Smart Seoul 2016 서울시 정보화기본계획

등록일 2016-12-12 글쓴이 ssunha

세계는 지금 스마트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세계 400개가 넘는 도시에서 스마트 트래픽으로교통정체를 700,000시간 줄이면서 각도시들은 15,000,0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38개주에서 스마트 헬스케어로 백신과 주사전달비용의 90%를 절감하였으며 싱가폴에서는 스마트카드시스템을 통해 불필요한 교통요금의 80%를 줄였습니다

 

그리고 서울 역시 스마트로 진화합니다
커지고 작아지고 빠르고 소통하고 서울의 모든 것이 스마트해집니다 2015년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스마트 서울 세계에서 스마트기술을 가장 잘 쓰는 도시 서울 2015년 서울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를 통한 무선인터넷 이용 인구가 80%를 넘어섰고 시민의 30% 이상이 스마트tv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공원, 도서관, 주민자치센터 등 공공시설과 시민의 접근이 용이한 곳은 언제 어디에서나 무료로 와이파이가 제공됩니다.

 

시민들의 스마트기술 이용 능력도 세계최고가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2015년까지 고령층, 저소득층, 장애인 등 매년 20만명씩 100만명의 시민에게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을 제공하여 서울은 나이 많은 어르신도 파워유저로 활약하는 명실상부한 스마트 도시가 되었습니다. 시민이 작성한 글 사진 영상을 SNS 한군대만 올려도 민간 및 공공SNS에 실시간 연동되어 정보의 공유가 쉬워졌으며 유헬스케어가 보편적 서비스로 확대 되었습니다.

인터넷은 물론 모바일 스마트TV 등으로 민원서비스를 100% 이용하는 모바일 행정 서비스를 구현하였으며 시민소통 참여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공공앱을 개발하고 민간포털에서도 공공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여 서울시 홈페이지 방문자가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이와 함께 시민들의 실시간 민원접수는 위치기반 시스템등을 활용하여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서울은 세계에서 스마트기술을 가장 잘쓰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스마트로 안전한 도시 서울
2015년 서울은 어린이 안전, 방범, 교통, 재난 재해 등 이 모든 CCTV관제기능을 통합 관리하여 서울의 안전이 획기적으로 강화되었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모든 CCTV로 강화하는 한편 시민이 도움을 요청하면 즉각 반응하는 등 서울을 CCTV 최첨단 도시로 만들고 있습니다. 위험에 처한 아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으며 갑작스런 자연재해 발생에 대처하기 위해 재난상황 발생 전 시민들에게 선제적 경보를 알리는 시스템으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통합된 재해 데이터베이스에 공간분석자료 위치기반시스템 등 최신 정보기술을 적극활용하고 있습니니다. 이처럼 2015년 서울은 스마트로 안전도시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한 녹색도시

서울 2015년 서울은 그린IT가 생활화 되었습니다.
집안 곳곳에 설치된 스마트 미터기로 수도와 전기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에너지 절약이 생활화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는 깨끗하고 저렴한 전기를 에너지로 사용하고 상황인식 시스템이 적용된 가로등에서는 공기오염도를 수시로 체크해 시민에게 알려주며 외부 조도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합니다.

 

서울은 IT와 환경이 함께 공존하는 스마트한 녹색도시가 되었습니다.
창의적인 스마트 경제 글로벌 문화도시 서울 2015년 서울의 경제가 더욱 활성화 됩니다. 스마트폰, CCTV, 모바일행정, 클라우드 컴퓨팅등에 필요한 보안시스템을 개발하는 인큐베이터 센터와 세계에서 가장 앞선 테스트 베드를 구축해 스마트 정보보안 산업분야에서 미국 이스라엘과 경쟁하는 세계 3위의 경쟁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앱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1만여명의 민간개발 인력과 1인 창조기업을 지원하는 앱산업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직접 생산하기 힘든 데이터 및 공공 데이터베이스를 무상 제공하는 서울데이터마트를 개설해 다양한 IT 공공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여 서울의 콘텐츠 서비스 산업 규모를 두배 이상 성장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2015년 서울은 업무공간의 경계가 사라졌습니다.
서로 다른 공간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자료를 공유할 수 있으며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에서나 뉴미디어 비즈니스 환경을 동일하게 제공 받음으로써 마음 편하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의 모든 관광 명소에 멀티미디어 외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인이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이 되었습니다. 이제 서울은 효율적인 시간 공간 관리를 통한 업무능률의 향상으로 시민이 즐겁 일하고 경제도 성장하는 스마트한 경제도시가 되었습니다.

 

2015년 전세계에서 스마트 기술을 가장 잘 쓰는 도시 서울.
시민들의 일상은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하며 더 맑아졌으며 세계인의 부러움을 사는 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이 융합된 2015년 스마트 서울 세계 도시 경쟁력 5위 글로벌 TOP5를 향한 무한한 질주는 계속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