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은 Seoul for you, 외국인은 Seoul, my soul
- 서울 신규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조사에 국내․외 약 40만명 참여
- 국내 1위는 Seoul for you, 해외 1위는 Seoul, my soul로 근소차
- 시, 1,2위 슬로건 결선투표로 시민 의견 들어 최종 결정할 것
- 국내 1위는 Seoul for you, 해외 1위는 Seoul, my soul로 근소차
- 시, 1,2위 슬로건 결선투표로 시민 의견 들어 최종 결정할 것
□ 서울시가 신규 도시 브랜드 개발을 위해 2022년 12월 28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슬로건 선호도조사를 추진한 결과, 온․오프라인을 통해 내․외국인 총 397,721명이 참여하였다.
○ 시는 ‘서울의 가치찾기’ 공모전을 통해 제출된 키워드를 토대로 서울의 정체성을 도출하고, 서울의 정체성과 비전을 담은 슬로건 후보 4개를 선정, 국내․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 온․오프라인을 통해 국내․외 총 397,721명이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이 중 내국인은 185,300명, 외국인은 212,421명이다.
□ 그 결과 전체 1위는 Seoul, my soul, 2위는 Seoul for you이고, 내국인은 Seoul for you, 외국인은 Seoul, my soul을 각각 1위로 선택하였다.
○ Seoul, my soul은 148,466표, Seoul for you는 138,825표, Amazing Seoul은 70,395표, Make it happen, Seoul은 40,035표를 얻었으며,
○ Seoul, my soul과 Seoul for you는 조사기간 동안 1, 2위를 다투며 최종 9,641표 차이(총 투표 수의 2.4%)로 Seoul, my soul이 1위를 차지했다.
○ 다만, 국내 1위는 Seoul for you(38%), 해외 1위는 Seoul, my soul(44.2%)로 내국인과 외국인이 선호하는 슬로건이 상이했다.
□ 시는 1, 2위 표차가 총 투표수의 2.4%로 근소한 차이고, 해외와 국내 선호 슬로건이 달라 추가적인 의견수렴 절차가 필요하다고 판단, 2월 중순경 최종 결선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많은 시민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면서 “향후 있을 최종 결선투표에 참여하여 시민의 손으로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직접 뽑아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