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또타’앱 60만 다운로드 돌파‘인기’…연말 외국어버전 출시
- 전동차 칸별 혼잡도 안내 기능 추가…2호선 본선은 실시간, 타 호선은 예측치
- 교통약자 위한 편의시설 알림도 호평, 전동휠체어・승강시설 등 이용 시 편리
- 이동경로 알림 등 기본 기능 더해 원터치 민원 접수・실시간 열차 위치 확인까지
- 작년 말 60만 다운로드 돌파하며 순항 중, 올해 말에는 외국어 버전도 출시 예정
□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 의 스마트폰용 공식 지하철 이용정보 애플리케이션 ‘또타지하철’이 다운로드 횟수 60만 회를 돌파했다.
○ ‘또타지하철’은 공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해 2015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서울 지하철 이용정보 알림 앱이다.
□ 2015년 첫 출시 당시에는 다운로드 수가 3만 6천 건에 불과했으나, 지속적인 기능 추가와 편의성 개선을 거치면서 2019년에는 30만 건으로 증가하였다. 이후 2020년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여 지하철 내 마스크 미착용자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다운로드 수가 크게 급증, 2021년 말 기준으로는 60만 건을 돌파하며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도우미로 자리잡았다.
□ 또타지하철 앱의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지하철 혼잡도 안내 서비스’ 기능을 들 수 있다. SK텔레콤과 함께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을 통해 내가 탈 전동차의 혼잡도를 앱을 통해 미리 알아볼 수 있다. 현재 2호선(성수지선(성수~신설동), 신정지선(신도림~까치산)은 제외)은 혼잡도 실시간 수치를, 이 외 노선은 예측치를 안내 중이다.
○ 실시간 혼잡도 수치는 향후 2호선뿐만이 아닌 전 노선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SK텔레콤과 추가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 티맵모빌리티의 ‘TMAP 대중교통’ 앱에서도 동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 교통약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도 주목할 만 하다. 전동휠체어 이용자가 편리하게 전동차를 타고 내릴 수 있도록 각 역별로 안전한 승하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할 경우에는 앱을 통해 역에 연락을 취해 안전발판 설치도 요청할 수 있다. 각 역에 설치된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위치 정보와 휠체어리프트 이용 시 역 직원의 도움을 요청하는 기능도 있다.
□ 고장이나 점검으로 역 내 승강기 이용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를 대비한 고장알림 서비스도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사전에 자주 이용하는 역을 등록해 놓는다면, 승강기 이용 불가 시 이를 앱을 통해 알려주는 서비스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전화기 이용 가능 위치도 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 ICT 기술을 이용, 교통약자들이 열차와 역사 내 현재 위치와 승강편의시설・출입구・개집표기・화장실・계단 등의 주요 정보를 큰 글씨와 음성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앱을 켜고 승강기 근처로 이동할 경우, 글씨와 음성으로 “근처에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라고 알려주는 식이다.
□ 민원신고 기능을 통해 전동차 내 온도조절・안내방송・시설물 고장 등에 더불어 성추행・폭력사건・응급환자 발생 등 긴급상황을 빠르게 공사에 알려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전동차와 역에 설치된 비콘을 활용, 앱 사용자의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 이 외에 ▲실시간 열차 위치 안내 ▲최단 시간・최소 비용으로 이동 가능한 경로 검색 ▲기습 시위・열차 고장 등으로 인한 지하철 지연 시 알림 등 지하철 이용정보 앱으로서 갖춰야 할 기능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다.
- 교통약자 위한 편의시설 알림도 호평, 전동휠체어・승강시설 등 이용 시 편리
- 이동경로 알림 등 기본 기능 더해 원터치 민원 접수・실시간 열차 위치 확인까지
- 작년 말 60만 다운로드 돌파하며 순항 중, 올해 말에는 외국어 버전도 출시 예정
□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 의 스마트폰용 공식 지하철 이용정보 애플리케이션 ‘또타지하철’이 다운로드 횟수 60만 회를 돌파했다.
○ ‘또타지하철’은 공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해 2015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서울 지하철 이용정보 알림 앱이다.
□ 2015년 첫 출시 당시에는 다운로드 수가 3만 6천 건에 불과했으나, 지속적인 기능 추가와 편의성 개선을 거치면서 2019년에는 30만 건으로 증가하였다. 이후 2020년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여 지하철 내 마스크 미착용자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다운로드 수가 크게 급증, 2021년 말 기준으로는 60만 건을 돌파하며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도우미로 자리잡았다.
○ 실시간 혼잡도 수치는 향후 2호선뿐만이 아닌 전 노선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SK텔레콤과 추가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 티맵모빌리티의 ‘TMAP 대중교통’ 앱에서도 동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 고장이나 점검으로 역 내 승강기 이용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를 대비한 고장알림 서비스도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사전에 자주 이용하는 역을 등록해 놓는다면, 승강기 이용 불가 시 이를 앱을 통해 알려주는 서비스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전화기 이용 가능 위치도 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 ICT 기술을 이용, 교통약자들이 열차와 역사 내 현재 위치와 승강편의시설・출입구・개집표기・화장실・계단 등의 주요 정보를 큰 글씨와 음성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앱을 켜고 승강기 근처로 이동할 경우, 글씨와 음성으로 “근처에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라고 알려주는 식이다.
□ 민원신고 기능을 통해 전동차 내 온도조절・안내방송・시설물 고장 등에 더불어 성추행・폭력사건・응급환자 발생 등 긴급상황을 빠르게 공사에 알려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 전동차와 역에 설치된 비콘을 활용, 앱 사용자의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 이 외에 ▲실시간 열차 위치 안내 ▲최단 시간・최소 비용으로 이동 가능한 경로 검색 ▲기습 시위・열차 고장 등으로 인한 지하철 지연 시 알림 등 지하철 이용정보 앱으로서 갖춰야 할 기능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다.
□ 공사는 또타지하철 앱이 지하철 이용의 길라잡이로서 보다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추가기능 개발과 디자인 개선에 앞으로도 주력할 계획을 세웠다. 올 연말에는 외국인도 편리하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외국어용(영어 등) 앱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 김정만 서울교통공사 정보운영센터장은 “또타지하철 앱이 보다 많은 지하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기능 추가에 힘쓰려 한다.”라며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앱이 될 수 있도록, 고객 여러분께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앞으로도 많이 알려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김정만 서울교통공사 정보운영센터장은 “또타지하철 앱이 보다 많은 지하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기능 추가에 힘쓰려 한다.”라며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앱이 될 수 있도록, 고객 여러분께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앞으로도 많이 알려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