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닫기

서울 정책아카이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새소식

서울시, '포스트 코로나' 이끌 22개 유망 혁신기업 전 세계에 세일즈

등록일 2020-06-05 구분 컨퍼런스 글쓴이 seoulsolution
배포일
2020-06-05
관할부서
경제정책실 투자창업과
- 5일(금) 「CAC 글로벌 서밋」 ‘혁신기업 IR’ 실시간 온라인 기업홍보… 유튜브 생중계
- 비접촉 얼굴인식 결제, 휴대용 초음파진단기 등 바이오‧언택트 유망기업 전면 세일즈
- 시 협력관계 국내외 VC들에 초청메일 보내 실리콘밸리, 중국 등 60여 글로벌 투자자 참여
- ‘인베스트서울센터’ 통해 사후 추가적인 투자협상까지 지속 지원해 투자성사율↑
 

□ 서울시가 5일(금) 온라인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서울의 유망기업들과 글로벌 투자자들을 연결하는 투자유치의 장 ‘혁신기업 IR(Investor Relations)’을 개최한다. 부제는 “2020년대 눈에 띄는 22개 기업들(22 Outstanding Companies in 2020s)”이다.
 
□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이오의료, 언택트 분야의 22개 유망기업이 미국 실리콘밸리, 중국, 싱가포르 등 60여 개 글로벌 투자자들 앞에서 실시간 온라인 세일즈에 나선다.
 
□ 참여 기업들은 이날 13시30분부터 서울시청 다목적홀에 설치된 ‘CAC 화상회의 스튜디오’에서 기업별 약 5분 간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자사의 혁신 기술과 제품을 실시간 시연‧홍보한다.
 
□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비접촉 결제시스템(로보러스) ▴AI 진단 알고리즘을 활용한 자궁경부암 초기 검진기술(에이아이도트) ▴의료시설이 부족한 오지나 응급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휴대용 무선 초음파 진단기(힐세리온)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산업 모델이 될 우리 기업들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참가기업 22개 사는 ▴의약·의료기기 등을 개발하는 바이오 분야(6개사) ▴IT 기반의 비대면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언택트 분야(4개사) ▴바이오와 IT를 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바이오-IT 융합 분야(12개사) 기업들이다.
 
□ 서울시는 시의 다양한 해외진출 지원(서울바이오허브 입주기업, ‘CES 2020’ 참가 기업, ‘온라인 바이오 USA’ 참가기업 등)을 통해 성장단계에 진입한 기업들 가운데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바이오‧언택트 분야 혁신기업들을 선정했다.
 
□ 60여 개 글로벌 투자자는 서울시 공식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혁신기업 피칭 IR을 실시간 참관한다.
 
□ 그동안 서울시가 다양한 도시외교와 서울세일즈 활동을 통해 협력관계를 구축한 곳들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NLVC, 이스라엘의 요즈마그룹, 중국의 대공방 등 혁신기업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국내‧외 VC(벤처캐피털)들이다. 서울시는 이들 VC에 초청메일을 보냈고, 대다수가 참여의사를 밝혀왔다고 밝혔다.
○ ‘혁신기업 IR’에 함께하는 글로벌 VC 가운데 NLVC(Northern Light Venture Capital)는 올해 1월 박원순 시장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방문 당시 1억불 투자의사를 이끌어낸 투자사다. 이스라엘 요즈마그룹과 중국의 대공방도 지난 해 서울시와 MOU를 체결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 서울시는 우리 기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투자유치 성사율을 높이기 위해 22개 참여기업 자료를 투자자들에게 사전에 제공했으며, 이번 ‘혁신기업 IR’ 이후 기업별 피칭 영상도 별도로 제공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혁신기업 IR’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우리기업의 투자유치 어려움을 덜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산업의 세계적 모델이 될 잠재력이 충분한 혁신기술에 대한 해외투자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목표다.
 
□ ‘혁신기업 IR’ 이후에도 참가 기업과 국내‧외 투자가 간 투자 상담이 지속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외국인투자 종합행정 지원센터인 ‘인베스트서울센터’를 통해 추가적인 투자협상 과정에 대한 지원도 계속할 계획이다.
○ ‘인베스트서울센터’는 서울의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올해 2월에 개관한 서울시 공식 외국인투자 촉진기관으로, 잠재 투자가 발굴부터 외국인투자 사후관리까지 투자 전 과정을 지원한다.
 
□ ‘혁신기업 IR’은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한국어·영어(동시통역)로 생중계되며,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실시간 시청할 수 있다. 생중계 이후에도 다시보기로 시청 가능하다.

※ 서울시 공식 유튜브 : 국문 https//www.youtube.com/seoullive
영문 https//www.youtube.com/seoulcityofficial
*유튜브 시청이 어려운 지역은 「CAC 글로벌 서밋 2020」 홈페이지(http://cac2020.org)에서도 시청 가능


□ 박원순 서울시장은 “글로벌 연대로 코로나19 이후를 준비하는 「CAC 글로벌 서밋 2020」을 포스트 코로나를 이끌어갈 유망한 서울의 혁신기업들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활용하고자 한다.”며 “대한민국과 서울의 KS방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바이오‧언택트 기업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 개최하는 ‘혁신기업 IR’이 우리 기업의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신산업 시장을 개척하는 모멘텀이 되기를 기대한다. 유망한 우리 바이오·언택트 기업이 대전환의 시대를 이끌어나가는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