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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오피스 솔루션
내 손안의 오피스 'STnF’
정책시행 전(09) |
정책시행 후(1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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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개요/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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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nF : SMRT Talk&Flash의 약자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사내 업무용 정보시스템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결합시켜 공간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업무처리를 수행하는 모바일 업무지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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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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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유지보수시스템(UTIMS, Urban Transit Infrastructure Manag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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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운영을 위한 전체 시설물(토목, 궤도, 건축, 전기, 기계, 신호, 통신, 전자, PSD, 장비)의 점검, 보수, 제원이력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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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SMRT-Uffice, Ubiquitous 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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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업무전반에 걸쳐 경영지원을 위한 업무용 시스템으로 운전, 전동차, 역무, 자재, 비유동자산, 임대사업관리, 근태, 급여, 복지, 모바일채점, 제안관리 등의 업무중 현장 업무에 적합한 업무를 모바일용으로 특화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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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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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웨어, e-러닝, 메시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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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 현장 중심의 실시간 업무처리 필요성 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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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작업자들이 점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한 후 업무 종료 시점에 복귀하여 종이에 적어온 결과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업무처리가 이루어져 실시간 업무처리 결과가 공유되지 못하였고 필요한 자료는 미리 사무실에서 출력하여 나가는 불편함이 존재하여 이러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인별 모바일 단말기를 활용한 시스템을 검토하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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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한 업무처리로 고객서비스 향상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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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설비, 게이트 등 현장의 고객접점 시설물의 신속한 장애조치로 편리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이용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증대됨. 이를 위하여 전 직원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고장신고를 할 수 있도록 개인 휴대폰을 활용, 시설물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하여 손쉽게 실시간으로 고장신고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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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유 및 신속한 의사전달로 효과적인 협업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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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간에 업무 및 각종 유용한 정보들을 손쉽게 공유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긴급상황등 이례상황 발생시 신속한 전파등을 위한 수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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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한 업무용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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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업무용 시스템과 연계하는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직원이 개인 스마트폰 및 업무용 태블릿 PC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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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소개
- 시스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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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전시설물을 관리하는 시설물유지보수시스템(UTIMS). 운전, 전동차, 고객서비스관리 등 업무지원 시스템(SMRT-Uffice), 그룹웨어, 모바일 교육, 푸쉬 메시지 시스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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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구축 - 세부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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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예산 : 약 46억원 (연간 약 23억원) - 통신비(시스템 구축비용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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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1인당 29,100원 × 12개월 × 6,500명 통신비로 지급(2년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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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실행 경험 및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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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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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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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기종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직원들에 대한 설치 문의, 사용방법 및 개선사항 응대를 전담 TF를 조직하여 운영함으로써 사용자 지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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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 정책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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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법 경진대회, 정기 보고회 개최, 사용실적 통계 및 피드백, 사장된 제안 재검토 및 반영, 전담 TF 운영을 통한 찾아가는 현장지원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 시행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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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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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보원의 보안 가이드에 적합한 보안 정책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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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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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디바이스 및 OS, 해상도 지원을 위한 MEAP(Mobile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적용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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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된 보안 적용을 위한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시스템 적용 및 네트워크 망 분리 아키텍쳐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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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및 평가 (성공/실패요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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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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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최초 구축 이래로 2012년, 2014년 2차례에 거친 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강화된 보안정책 적용 및 개선사항 등을 반영하여 공사 전 직원 들이 시설물 유지보수 등 현장업무 전반에 걸쳐 활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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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별로 활용실적 편차가 다소 있으나 2013년 사용 기준으로 보면 전반적으로 꾸준한 활용실적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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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명 |
주요업무 |
일평균 접속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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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웨어 |
전사공지사항, 메일, 게시판 등 |
999 |
UTIMS |
시설물 점검/보수, 고장장애신고 등 |
1147 |
고객서비스 |
유실물 관련 업무 등 고객서비스 지원업무 |
236 |
전동차 |
본선 순회점검, 출고점검실적 등 |
337 |
운전 |
개인별 월간근무표 조회, 민원조회 등 |
575 |
기타 |
복지, 급여, 근태, 제안, 임대사업관리 등 |
495 |
(UTIMS, 고객서비스, 전동차, 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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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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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한 사용자 지원과 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대책 시행으로 사용자 의견이 피드백 되어 진화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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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가능성(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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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의 도시철도 운영 노하우가 담겨있는 업무용 시스템을 현장업무에 적합하도록 내부 시스템과 연계하여 구축한 시스템으로 다양한 단말기와 OS에 적용 가능하며 타 기관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업무별 커스터 마이징과 기관 내부의 업무용 시스템과의 연계등을 추가 검토하여야 함.
추진조직 및 연락처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 02-2133-5264 / international@seoul.go.kr
- 서울연구원 글로벌미래연구센터 / 02-2149-1418 / ssunha@s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