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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목배경이미지: 
모바일 오피스 솔루션

등록일 2014-05-16 분류 교통 글쓴이 scaadmin
소속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정보화기획단
작성일
2014-05-16
최종수정일
2016-11-23

내 손안의 오피스 'STnF’

모바일 오피스 시행전후

정책시행 전(09)

정책시행 후(14.3)

  • 현장 작업결과를 종이에 메모하여 사무실로 복귀 후 관련 실적 등 자료 입력

  • 현장 작업시 관련 매뉴얼 및 참고자료 등을 출력 또는 휴대하여 업무 활용

  • 실시간 업무처리 공유 불가

  • 고장신고점검보수 등 업무수행시 실시간 처리 결과 입력 및 사내 업무용 시스템과 연계

  • 관련 자료, 매뉴얼, 정비 이력등의 업무현장 즉시 조회 및 활용

  • 업무처리결과 및 진행사항 등의 전사적 실시간 공유

정책 개요/비전

  • STnF : SMRT Talk&Flash의 약자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사내 업무용 정보시스템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결합시켜 공간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업무처리를 수행하는 모바일 업무지원 시스템

  • 구성

    • 시설물유지보수시스템(UTIMS, Urban Transit Infrastructure Management System)

      • 도시철도 운영을 위한 전체 시설물(토목, 궤도, 건축, 전기, 기계, 신호, 통신, 전자, PSD, 장비)의 점검, 보수, 제원이력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시스템

    • 경영정보시스템(SMRT-Uffice, Ubiquitous Office)

      • 공사업무전반에 걸쳐 경영지원을 위한 업무용 시스템으로 운전, 전동차, 역무, 자재, 비유동자산, 임대사업관리, 근태, 급여, 복지, 모바일채점, 제안관리 등의 업무중 현장 업무에 적합한 업무를 모바일용으로 특화한 시스템

    • 기타 시스템

      • 그룹웨어, e-러닝, 메시지 시스템

STnF 시스템은 손안에 오피스로 실시간으로 시공간의 제약없이 현장에서 업무처리를 수행하는 모바일 업무 지원 시스템으로 시설물관리, 역업무관리, 자산관리, 운전관리, 제안 또는 급여 인사, 전동차관리가 가능하다.

추진배경

  • 현장 중심의 실시간 업무처리 필요성 대두
    • 현장 작업자들이 점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한 후 업무 종료 시점에 복귀하여 종이에 적어온 결과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업무처리가 이루어져 실시간 업무처리 결과가 공유되지 못하였고 필요한 자료는 미리 사무실에서 출력하여 나가는 불편함이 존재하여 이러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인별 모바일 단말기를 활용한 시스템을 검토하게 되었음.

  • 신속한 업무처리로 고객서비스 향상 제고

    • 승강설비, 게이트 등 현장의 고객접점 시설물의 신속한 장애조치로 편리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이용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증대됨. 이를 위하여 전 직원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고장신고를 할 수 있도록 개인 휴대폰을 활용, 시설물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하여 손쉽게 실시간으로 고장신고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게 됨.

  • 정보공유 및 신속한 의사전달로 효과적인 협업체계 구축

    • 직원간에 업무 및 각종 유용한 정보들을 손쉽게 공유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긴급상황등 이례상황 발생시 신속한 전파등을 위한 수단 필요

  •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한 업무용시스템 구축

    • 공사 업무용 시스템과 연계하는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직원이 개인 스마트폰 및 업무용 태블릿 PC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열차안전 운행확보와 고객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업무처리를 간소화하고 실시간 업무처리, 유지관리 과학화, 모바일 업무개선을 함.

정책소개

  • 시스템 구성
    • 도시철도 전시설물을 관리하는 시설물유지보수시스템(UTIMS). 운전, 전동차, 고객서비스관리 등 업무지원 시스템(SMRT-Uffice), 그룹웨어, 모바일 교육, 푸쉬 메시지 시스템 등

  • 시스템 구축 - 세부내역

그룹웨어, UTIMS(시설물 유지보수시스템), 자재관리, 역업무관리, 운전관리, 전동차관리, 인사, 급여, 복지, 5678상상특급, 5678비즈넷, 이러닝, 모바일 홈페이지 SMRT메시지로 나뉘어 있음.
1Depth 메뉴 별 화면 수로는 그룹웨어에서 전사공지사항 4개화면, 부서게시판 2개화면, 경조사게시판 2개화면, 메일 18개화면. UTIMS 공통으로 고장과 장애관리8개호면, 순회와 고장조치 6개화면, 선로작업승인부4개화면, 출입자명부 5개화면, QR코드조회4개화면, 작업지시6개화면, 공지사항3개화면, SOP&매뉴얼 3개화면, 비상연락망3개화면, 환경설정7개화면. UTIMS토목으로 점검관리 46개화면, 보수관리 8개화면, 시설물조회1개화면. UTIMS 보선으로 시설물관리 38개화면, 작업실적 10개화면, 신축스트로크6개화면, 레일 및 대기온도 6개화면, 정기점검 검사표 6개화면, 레일훼손 8개화면. UTIMS건축으로 시설물정보 68개호면, 점검표관리 8개화면, 보수실적관리8개화면, 시설물카드7개화면. UTIMS 전기로 시설물조회14개화면, 작업관리46개화면, 전력사용관리24개화면.

1 Depth 메뉴 별 화면수로는 UTIMS 설비로 작업 계획관리 4개화면, 점검실적관리 16개화면, 보수실적관리 10개화면, 시설물정보12개화면. UTIMS신호로 정기점검관리10개화면, 특별점검관리8개화면, 2일점검관리 7개화면, 7일점검관리7개화면, 보수와 실적관리 11개화면, 고장과 장애관리 9개 화면, 조회와 이력관리 13개 화면. UTIMS통신으로 점검보수실적관리 39개화면, 청원관리 9개화면, 시설물정보 3개화면. UTIMS 전자로 점검실적관리 11개화면, 고장과 장애관리 9개 화면, 보수실적관리11개화면, 시설물조회6개화면. UTIMS장비로 작업관리 8개화면, 운행관리 23개 화면, 장비정보 12개화면. UTIMS PSD로 정기점검관리 10개화면, 특별점검관리 9개화면, 7일점검관리 7개화면, 보수와 실적관리 12개 화면, 조회와 이력관리8개 화면, 고장과 장애관리 9개 화면.

1 Depth 메뉴 별 화면수로는 UFFICE 전동차로 순회점검 35개화면, 정비실적 13개화면, SOP/매뉴얼 3개화면, 자재7개화면. UFFICE 자재로 재고현황5개화면, 물품정보4개화면, 물품청구6개화면, 물품청구현황 4개화면, 물품반납 10개화면, 물품반납현황2개화면, 재물조사6개화면, 관리전환9개화면, 불용등록7개화면, 불용현황2개화면, QR코드 4개화면. UFFICE 비유동자산으로 자산보유현황36개화면, 관리전환대상물품조회3개화면, 관리전환 등록9개화면, 관리전환등록내역조회4개화면, 불용예정대상조회4개화면, 불용등록10개화면, 불용내역조회4개화면, 재물실사표 3개화면, 재물조사결과 등록8개화면, QR코드 4개화면. UFFICE 운전관리로 교번교체관리 7개화면, 월간근무표 3개화면, 주간실적조회2개화면, 근무실적조회2개화면, 열차운행시각조회2개화면, 민원조회3개화면, 승무상황표 4개화면, 교번충단관리2개화면, 무사고실적 조회2개화면, 응급조치 매뉴얼 3개화면, 비상연락망3개화면. UFFICE 고객서비스에서는 유실물관리5개화면, 업무리스트와 실적관리 5개화면, 지시사항과 조치관리 16개화면, 긴급공지관리4개화면, 기타정보관리18개화면. UFFICE 근태로는 연차조회2개화면, 연차적치조사2개화면, 근태조회3개호면. UFFICE급여는 급여명세서 2개화면, 개인임금대장 2개화면. UFFICE 모바일채점은 전체평가(예선)2개화면, 전체평가(본선)2개 화면, 전체평가 점수설정 2개화면, 항목평가3개화면. UFFICE5678상상특급에는 제안조회 5개화면, 제안등록3개화면, My마일리지 2개화면. UFFICE 5678비즈넷은 부대사업현황4개화면, 상가점검 7개화면, 자격시험감독 3개화면, 수도사용량관리3개화면. UFFICE 복지정보에서는 성수기 휴양소28개 화면, 비성수기휴양소 7개화면, 연중휴양소 이용내역 2개화면, 연중휴양소 취소요청 4개화면, 하계휴양소28개 화면, 가족테마여행 7개화면, 직원행복 이벤트 7개화면.

1 Depth 메뉴 별 화면수로 E-러닝에서는 모바일 강의실 25개화면, 과정신청 9개화면, 공지사항 4개화면, 학습도우미 11개화면. SMRT메시지(동시동보)에서는 수신메시지 4개화면, 발신메시지 9개화면, 설정1개화면.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는 지하철경로6개화면, 열차시각표 5개화면, 유실물4개화면, 공지사항 4개화면, 역별 이벤트 3개화면, 역사시설물 9개 화면. 통합 Admin에서는 모바일관리 6개화면, SMRT메시지 8개화면, E-러닝관리 6개화면, SMRT 스토어 4개화면, nUTIMS관리 19개화면, Uffice관리 7개화면, 시스템관리 17개 화면. SMRT스토어에서는 SMRT스토어 5개화면.

  • 소요예산 : 약 46억원 (연간 약 23억원) - 통신비(시스템 구축비용 아님)

    • 직원 1인당 29,100원 × 12개월 × 6,500명 통신비로 지급(2년계약)

정책 실행 경험 및 노하우

  • 행정적 측면

    • 사용자 지원

      • 여러 기종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직원들에 대한 설치 문의, 사용방법 및 개선사항 응대를 전담 TF를 조직하여 운영함으로써 사용자 지원 강화

    • 활성화 정책 시행

      • 활용방법 경진대회, 정기 보고회 개최, 사용실적 통계 및 피드백, 사장된 제안 재검토 및 반영, 전담 TF 운영을 통한 찾아가는 현장지원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 시행 노하우

    • 보안관리

      • 국가정보원의 보안 가이드에 적합한 보안 정책 적용

  • 기술적 측면

    •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디바이스 및 OS, 해상도 지원을 위한 MEAP(Mobile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적용 및 개발

    • 강화된 보안 적용을 위한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시스템 적용 및 네트워크 망 분리 아키텍쳐 구성

결과 및 평가 (성공/실패요인 포함)

  • 결과 및 평가

    • 2010년 최초 구축 이래로 2012년, 2014년 2차례에 거친 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강화된 보안정책 적용 및 개선사항 등을 반영하여 공사 전 직원 들이 시설물 유지보수 등 현장업무 전반에 걸쳐 활용하고 있음.

    • 기간별로 활용실적 편차가 다소 있으나 2013년 사용 기준으로 보면 전반적으로 꾸준한 활용실적을 보이고 있음.

앱 명

주요업무

일평균 접속건수

그룹웨어

전사공지사항, 메일, 게시판 등

999

UTIMS

시설물 점검/보수, 고장장애신고 등

1147

고객서비스

유실물 관련 업무 등 고객서비스 지원업무

236

전동차

본선 순회점검, 출고점검실적 등

337

운전

개인별 월간근무표 조회, 민원조회 등

575

기타

복지, 급여, 근태, 제안, 임대사업관리 등

495

 

(UTIMS, 고객서비스, 전동차, 운전)

UTIMS는 파란색, 고객서비스는 빨간색, 전동차는 초록색, 운전은 보라색으로 구분되어있으며 매월 평균 접속건수를 나타내며 UTIMS의 접속건수가 나머지에 비해 월등히 높다.

  • 성공요인

    • 꾸준한 사용자 지원과 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대책 시행으로 사용자 의견이 피드백 되어 진화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

적용가능성(파급효과)

  • 공사의 도시철도 운영 노하우가 담겨있는 업무용 시스템을 현장업무에 적합하도록 내부 시스템과 연계하여 구축한 시스템으로 다양한 단말기와 OS에 적용 가능하며 타 기관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업무별 커스터 마이징과 기관 내부의 업무용 시스템과의 연계등을 추가 검토하여야 함.

추진조직 및 연락처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  02-2133-5264  /  international@seoul.go.kr
  • 서울연구원 글로벌미래연구센터  /  02-2149-1418  /  ssunha@s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