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 (Global Collaborations of the World e-Governments Organization: weGO)

등록일 2017-03-16 분류 전자정부 글쓴이 hyelyn
작성자
아론 마노한, 최은미
작성일
2017-03-16
최종수정일
2017-03-20

개요

서울시는 해외도시정부와의 협력을 통하여 전자정부개발 경험 및 노하우를 전파하고 전자정부를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추구하기 위하여2010년 세계도시전자 정부협의체 (WeGO)를 창립하였다.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WeGO)는 세계 여러도시의 성공적인 전자정부 도입을 도우며, 정보화 서비스 및 정보화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정책 등 세계 도시의 전자정부 사례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국제기구이다. 또한, 전 세계 도시 대표들과 지속가능한 전자정부 협력 및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공동 논의하고, 저개발국의 전자정부 증진을 위한 정책자문 및 서울시의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WeGO의 설립으로 서울시는 협력 도시의 자문 및 전자정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투명한 정보관리, 인터넷을 활용한 시민참여 및 소통, 효율적인 정보제공 서비스 등 전자정부 구현을 통하여 시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고 있다. 

 

 

WeGO의 설립배경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 (Global Collaborations of the World e-Governments Organization: weGO)


서울시는 체계적인 정보관리, 투명한 행정, 인터넷을 통한 시민참여와 소통을 추구하며, 시민들을 위한 효율적인 정보제공 서비스를 도모하고 있다. 서울시는 모바일서울 (m.seoul), 빅테이터, 120 다산콜센터, 천만상상 오아시스, 무료 와이파이 제공, GIS 등 전자정부 구현을 통한 세계 최고 수준의 IT분야 우수 도시이다. 또한 서울시는 전자정부를 이끄는 도시로서 국제사회를 위해 세계 도시의 전자정부 사례를 공유하고 상호협력 할 수 있는 국제기구의 역할을 도모하고 있다.

서울시가 주도하는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 (WeGO)는 세계 도시 간 전자정부 교류 촉진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도시 간 협력을 추구하고, 전 세계 도시 대표들과 지속가능한 전자정부 협력 및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공동 논의하고, 저개발국 도시의 전자정부 증진을 위한 정책자문을 비롯하여 서울시의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WeGO의 설립으로 서울시는 협력 도시에게 보다 구체적인 자문 및 전자정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투명한 정보관리, 인터넷을 활용한 시민참여 및 소통, 효율적인 정보제공 서비스 등 전자정부 구현을 통하여 시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고 있다. WeGO의 주 목적은 1) 해외 다수도시 및 해외 인지도가 높은 주요 도시를 초청하여 협의체의 권위성을 확보하고, 2) 협의체의 지속성을 위한 규약, 의장 및 부의장 선출, 운영위원회 구성 등을 통하여 회의를 개최하며, 3) 우선추진사업의 선정과 도시 간 공동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논의를 지속하고, 4) UN, 세계은행 (World Bank) 등 국제기관의 공식후원을 확보하여 협의체의 위상을 강화하고, 5) 워크숍과 IT기술 협력을 활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협력도시의 전자정부 발전을 도모한다.


그림 5-1. 서울시의 시민중심 전자정부

 

 
서울시는 2008년 7월 세계 도시 간 전자정부 교류 촉진과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하여 도시 간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세계 도시 전자정부 시장 포럼”을 개최하였다. 33개 도시 시장 및 대표단이 참석한 “세계 도시 전자정부 시장 포럼”에서 “서울 전자정부선언”을 채택하면서,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 (WeGO)”를 구성하였다.
2009년에는 세계 도시 정보화 최고 책임자 실무회의인 “세계 도시 CIO포럼”을 개최하여2010년 창립총회를 서울에서 개최하고, 협의체 사무국의 서울 개설을 합의하는 등 “세계도시전자정부 협의체(WeGO)” 창립을 준비하게 되었다. 이 후, 2010년 9월7일 “세계도시 전자정부협의체 (WeGO)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전 세계 50개 도시 대표들과 지속가능한 전자정부 협력 및 구체적인 실천방안 공동 논의를 통해 “세계도시 전자정부 협의체 (WeGO)”를 출범하게 되었다.


표 5-1.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WeGO)의 출범과정.

년도 연혁
2008 세계 도시 전자정부 시장 포럼
2009 세계 도시 CIO포럼
2010 2010 세계도시전자정부 협의체 (WeCO) 창립총회
2011 WeGO와 UN MOU 체결,
WeGO와 세계은행 MOU 체결,
2011 집행위원회 회의
2012 2011 집행위원회 회의,
제 2회 세계도시전자정부 협의체 (WeCO) 총회- 바르셀로나
2013 2013 집행위원회 회의,
WeGO 아시아 청두지역 설립
2014 WeGO 유럽 Europe울리야노프스크 지역 설립
WeGO 사무국 설립
WeGO와 한국정보화진흥원 MOU 체결
2014 집행위원회 회의
제 3회 세계도시전자정부 협의체 (WeCO) 총회, 청두
2015 WeGO와 아시아-태평양 세계지방정부연합 (UCLG ASPAC) MOU 체결
집행위원회 회의- 울리야노프스크
2016 WeGO의 새 사무총장 임명
WeGO와 한국수출입은행 MOU 체결
WeGO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MOU 체결
2016 집행위원회 회의 - 베이욜루

Source: http://www.we-gov.org/WeGO_at_a_Glance

 

그림 5-2. 2010년 WeGO 출범.

 

설립 목적 및 이행 전략

“WeGO의 주 목적은 시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제고하는 것이다.”


전자정부 툴킷과 프레임 향상

WeGO는 협력도시의 전자정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WeGO 전자정부프레임 (eGovFrame)과 IT 자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용효과적이며 접근이 용이한 툴킷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정보화진흥원과의 파트너십으로 전반적인 IT 기술과 전자정부프렘임을 제공하여, eGovFrame의 구축 및 발전을 도모한다.

또한 WeGO와 서울시 그리고 세계은행과 공동 개발한 ‘도시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해결방안 (CeDS)’프레임워크는  해외도시 전자정부 발전단계의 성숙도 및 자가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그림 5-3. WeGO의 목적.


 

 

1) 도시 네트워크 설립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하여, WeGO는 협력도시와 UN 및 세계은행 등과 같은 국제기구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WeGO의 네트워크는 전문적인 IT 기술자, 정부 및 학계의 전문가, 시민사회, 민간기업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2) 협력 프로젝트

WeGO는 협력도시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3) 전자정부 정책 및 사례 공유

WeGO는 2011년 서울에서 전자정부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2014년 중국의 청두와 러시아의 울리야노프스크 등 지역에서 보다 폭 넚은 전자정부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최하였다. 또한 협력도시들은 온라인 포럼을 통하여 해외 도시의 전자정부 도입 사례 및 경험을 전수 받을 수 있으며 전자정부트레이닝 또한 받을 수 있다.
 

4)도시와 이해관계자의 협력

WeGO는 전자정부 도입이 필요한 협력도시에 공무원이 직접 파견되어 정책방안을 제시하고,그 지역의 상황에 맞는 민간기업과 국제기구의 협력을 도모해준다.
 

5) 투명성, 공개성, 효율성을 위한 ICT 전파

WeGO는 협력도시의 전자정부 실현을 위해 IT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협력도시의 현 전자정부 수준과 추후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림 5-4. The Korea Herald (2016),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의 디지털 역량’,

Source: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60224000950


 

세계전자정부협의체 (WeGO): 실행

WeGO는 우선적으로 지속 및 발전가능한 전자정부를 위해 친목도시와 협력도시로 구성되었으며, 협력회원도시의 가입은 협력도시와 그 지방정부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다. 정식 협력도시로는 집행위원회의 승인 후 결정된다. 2014년 이후 분류된 친목도시는WeGO의 협력 도시로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1) 주의회

주의회는WeGO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WeGO의 모든 협력도시로 구성된다, 주의회에서는 WeGO의 주요안건에 대한 승인과 주요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주의회에서는 1) WeGO협의체 규약 수정, 2)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재정지원, 3) 해외도시 간 협력 프로젝트 자문, 4) 주최도시 및 집행위원회 위원 선출, 5) 총회 주최도시 선정, 6) 기타 WeGO 운영과 관련된 주요사항 등을 결정한다. WeGO의 주의회는 매 3년 주기로 개최되고, 2014년은 중국 청두에서 진행되었으며, 2017년 주의회는 러시아 울리야노프스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 “사무총장, 부사무총장, 의장도시”

의장도시는 주의회에서 선정되며, 사무총장의 역할은 WeGO를 감독하고 WeGO를 대표하는데 있다. 부의장도시는 5개 이상의 도시로 구성되며 의장도시와 협력하여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부의장도시는 집행위원회에 의해 지명되고, 의장도시에 의해 임명된다. 추후 진행 될 주의회의 의장도시는 집행위원부의장도시로도 임명이 되며, 동시에 사무총장은 지역적 형평성을 고려하여 부사무총장도시를 임명하게 된다. 사무총장과 부사무총장은 3년 임기를 수행하며 재선 또는 재임명에 의해 연장될 수 있다.
 

3) 집행위원회

집행위원회의 역할은 WeGO 기능의 원활한 진행을 원조하며, WeGO 프로젝트와 활동에 협력한다. 대략 20개의 도시로 구성된 집행위원회는 매년 정규 및 특별회의를 개최하고, 집행위원회의 구성원은 주의회에서 선출되며, 재임명의 기회와 3년의 임기기간을 갖는다.
 

 4) 사무국

행정적 지원역할을 하는 사무국은 여러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1) 협의체 규약 수정 및 보완을 지원하고, 2) WeGO 관련 이슈를 조사 및 분석하고, 3) WeGO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의 실행과 구상을 지원하고, 4) 매년 계획 및 재정사항 고안, 5) WeGO 협력 도시 및 지역 사무국 관리, 6) 재정 관리 및 멤버십 회비 관리, 7) WeGO 회의에 필요한 조직적 지원을 제공하고, 8) 위원회의 선거 지원 등을 비롯하여 여러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5) 지역 사무국

WeGO의 지역사무국은WeGO 회원도시를 관리하고, WeGO 프로젝트 이행과 사무국의 기능을 원조한다. 즉, 지역사무국에서는 1) WeGO 사무국과 WeGO 지역도시 간의 협력과 공유를 지원하고, 2) 회원도시 관리 및 새로운 회원도시를 유입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관리하며, 3) 지역프로그램을 통한 네트워크와 지식기반 플랫폼을 제공하고, 4) 지역조직과의 파트너십 발전 등을 도모하여, 궁극적으로는WeGO의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도모 하고있다. WeGO 지역 사무국은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미주, 중동, 오세아니아 등 각 지역에 설립되었다. 최근 아시아지역에는 중국 청두에, 유럽지역에는 러시아 울리야노프스크에 설립되었다.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4).


그림 5-5. WeGO 조직도

 

Source: http://www.we-gov.org/Governance

 
 

WeGO의 권한: 영향



WeGO 협의체 규약

WeGO 창립총회에 참석한 각 도시와 지방정부는 지식과 경험 등을 공유하는 장을 통하여 여러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WeGO는 전자정부로 인한 협력과 지식공유를 통하여 전 세계 도시들 간 정보격차를 감소키시고, 모범사례와 전자정부 도입을 통한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며, 온라인 공공서비스 제공의 향상과 시민들의 온라인 참여를 증대시키고, 세계 도시 간 ICT 네트워크 구축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0b).   

따라서, WeGO 창립총회에 참석한 세계 도시와 그 지방정부는 행정 전 분야에 걸쳐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의 필요성을 인정하였다. 2008년 7월 8일 세계 전자정부 시장 포럼에서 채택한 서울 전자정부 선언을 통하여 각 도시의 전자정부 운영의 다양한 지식 및 사례 공유와 도시 간 상호연대와 협력을 위하여 공동 노력하며, 전자정부 간 교류와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WeGO를 구성 하기로 한 실천사항을 상기하였다. 2009년 9월 29일 WeGO 창립을 위한 세계 도시CIO포럼의 협의사항을 수용하며, 세계 도시 공동체에 기여함으로써 도시 간 전자정부 운영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과 도시민 삶의 질 향상을 보장한다는 원칙을 강조하면서, 협의체 규약 내용에 공동 합의하였다.


그림 5-6. The Korea Herald (2012), Seoul City to keep e-government body leadership,


Source. Retrieved from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21114000843

 

1) 제 1장: 총칙

이 규약은 도시 상호간 전자정부 교류 협력을 촉진하여 전자정부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도모하고, 도시 간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한 행정능률과 투명성 제고, 그리고  시민에 대한 온라인 서비스 강화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세계 도시 간 또는 도시 내 계층 간 정보격차 해소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도시 간 직접 협력과 연대를 위한 공동기반 구축을 위하여 창립된 WeGO의 조직 구성과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2) 제 2장: 회원

협의체 회원 구성은 (가) 정회원은 창립 총회에 참여한 도시 또는 협의체 가입 신청서 제출 후 총회에서 가입 승인을 받은 정회원 도시와, (나) 협의체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후 총회의 가입 승인 전에 있는 준회원 도시로 이루어진다.
 

3) 제 3장: 조직

언급된 바와 같이, 총회는 협의체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1) 신규 회원 승인, 2) 협의체 규약 개정, 3) 사업에 관한 경비지원, 4) 도시간 공동협력 대상사업 논의 및 결정, 5) 의장도시 및 운영위원 선출, 6) 그 밖에 협의체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등을 결정한다. 정기총회는 총회에서 결정된 도시에서 2년마다 개최되며,정기총회의 개최 시기에 대해서는 개최 도시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운영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4) 제 4장: 재정

협의체의 수입은 1) 정회원의 연회비, 2) 회원의 자발적 기부, 3) 기타 운영위원회가 승인한 수입원 등으로 구성된다. 1인당 GDP는 국제통화기금 (International Monetary Fund)에서 발행한 국제금융통계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를 기준으로 한다.  
 

5) 제 5장: 일반규정Part V: General Rules

협의체 총회의 의결은 이 규약에서 따로 정한 사항 외에는 재적도시 3분의 1 이상의 출석과 출석도시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하며, 운영위원회 의결에도 동일한 규정이 적용된다. 모든 정회원 도시는 의결에 있어1표를 행사하고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6) 제 6장: 기타

2010년 첫 창립총회에 참석한 도시들은 제2회 정기 총회까지 협의체 회비를 면제받는다.

 

3.3. WeGO의 전자정부프레임 (eGovFrame) 프로젝트: 영향2

WeGO는 한국정보화진흥원 및 기술지원 파트너와의 협력으로 WeGO 가입 회원도시에게 전자정부 적용 및 발전을 위해 포괄적인 기술지원 트레이닝 서비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WeGO 전자정부프레임 (eGovFrame)을 기반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전자정부 향상을 원조하고 있다. WeGO의 전자정부프레임은 표준화된 프레임으로 전자정부의 효율적인 적용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소프트웨이며, 이와 관련된 공개자료 또한 표준화되어 있다. WeGO의 전자정부프레임은 전자정부 시스템을 구성하는 개발, 실시간, 작동, 관리 등 4 단계로 구성된 소프트웨어이며, 모바일 환경을 위한 모바일 웹 UX 기능과 모바일 API기능, 하이브리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전자정부프레임의 궁극적인 목적은 (1) 전자정부 소프트웨어 적용의 재사용과 생산성을 증대시킴으로써 IT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2) 전자정부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개선된 프로그램의 공개를 통하여 WeGO 회원도시들의 규격화된 정보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3) 통합정보 기술 도입의 촉진과 전자정부 서비스 이행에 필요한 표준화된 도구를 제공하여 국제적 정보화 기반을 구축하는데 있다.

 

3.3.1. WeGO전자정부프레임 기술훈련 및 서비스 프로그램  트레이닝과 서비스 프로그램

WeGO의  전자정부프레임 기술훈련프로그램은 자국내 참가 또는 서울시 프로그램 참가 중 선호도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며, 4일간의 프로그램 이후에는 기술지원에 관한 원격지원을 회원가입도시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WeGO의  전자정부프레임은 정기적으로 무료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기술훈련프로그램 참석 도시는 원격 지술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에티오피아 아디스 아바바는 최근전자정부프레임 (eGovFrame)을 적용하려는 도시로, 2015년 아디스 아바바 공무원은WeGO전자정부프레임 (eGovFrame) 기술훈련 및 서비스 프로그램에 참석하기 위하여 서울시를 방문하였다.
 

3.3.2. 대상도시에 대한WeGO의  전자정부프레임 (eGovFrame)기술훈련프로그램

WeGO의 전자정부프레임은 특별히 회원도시들에게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바 프로그래밍과 웹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이며, 이에 관련된 지식은 전자정부프레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 Spring, iBatis, MyBatis 데이터 접근, Struts, Spring MVC). 전자정부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회원도시들은 WeGO에서 제공하는전자정부프레임의 등록을 권장하며, WeGO에서 제공하는 공개자료를 통하여 최대한 활용하여 전자정부 향상이 가능하다.
 

3.3.3. WeGO전자정부프레임의 이점

효율성: 시간과 비용의 효율성
전자정부프레임은 소프트웨어 적용을 위한 일반적인 기술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며, 표준화된 도구 제공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간소화 시킨다. 전자정부프레임 적용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은 사전에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전자정부프레임 개발자는 사전제작된 프로그램에 연이어 발전시킬 수 있다. 표준화된 기술은 전자정부프레임 활용도를 극대화시키고, 전자정부 적용 시스템의 재사용으로 그 생산성 또한 향상 시킬 수 있다.
 
질: 향상된 정부 만족도와 시민 만족도
전자정부프레임 툴박스는 규정화된 기술부호 제공으로 소프트웨어 적용을 용이하게 한다. 즉 정형화된 개발 패턴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설계, 개발 등 구축 전반에 걸친 표준을 제시하며, 전자정부프레임의 적용으로 정보 처리 상호 운용의 전자정부 체계와 정부기관 간 용이한 정보공유, 전반적인 정부서비스의 질 또한 향상된다. 이러한 공통 기능은 시스템의 품질 향상과 산출물의 신뢰성 확보를 이끌어내어 서비스 전반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게 된다.
 
IT컴포넌트로부터의 독립성: SME 경쟁력
전자정부프레임 적용과 표준화된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된 IT컴포넌트들은 타 사업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재사용이 극대화 되어 프레임 구축 및 유지에 투입되는 비용 또한 절감된다. 이와 더불어, 선행사업에서 개발된 컴포넌트를 후속사업에서 쉽게 재상용 될 수 있다. 또한 전자정부프레임은 최신 기술과 사용용이한 기술이 무료로 제공되며, 기반 시스템들 간 컴포넌트 공유 및 연계가 용이하여 상호운용성이 극대화된다.
 

3.3.4. 전자정부프레임의 성공

전자정부프레임 적용으로 행정자치부는 정보수집을 총괄하고, 표준프레임워크센터는 전자정부프레임 활성화와 활용도 제고를 위해 활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4년 이후 3,000여명이 전자정부프레임 활용 교육을 이수 하였으며, 502개의 전자정부 프로젝트는 대략 40만 번 다운로드 되었다. 
 


그림 5-7. 전자정부 프레임 프로젝트.

 

 

Source. Comprehensive Technical Training and Service Program on the WeGO e-Government Framework (2016), Retrieved from http://www.we-gov.org/WeGO_eGovFrame

 
 

3.4. WeGO 컨설턴트 프로젝트: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 평가 (F/S): 영향 3

2011년 이후WeGO는 회원 도시를 대상으로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를 통하여 전자정부 실현의 컨설턴드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 WeGO는 세계은행과 2011년 6월 MOU를 체결하고 도시의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프레임워크 사업 (City e-Government Diagnostic and Solution Platform, CeDS)의 일환으로 도시 전자정부 수준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툴킷(Toolkit)을 개발하였다.기술지원 프로그램은 파트너도시의 전자정부 현 주소를 파악하고, 전자정부 구축을 위한 현실적인 전략, 성공가능성의 여부 등을 제시한다.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는 국가정보기반을 주축으로, 네트워크 및 도심지역의 전력 사항 등 잠재적 기반을 파악하여 전자정부 도입과 발전을 위한 자문을 하고 있다. 또한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협력하여 완성된 ‘도시 전자정부 자가진단 툴킷 (Toolkit)’은 WeGO 회원도시에 제공하고 있다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0a).

 

표 5-2.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 기준

Category Descriptions
환경분석
개요
전반적인 정책과 전략
이해관계자 분석
장애요인 분석
기술분석
현 ICT 수준
ICT 상황과 프로젝트에 요구되는ICT  
기술고안 및 접근
법안 및 규정 분석
법규와 규제 분석
제도적 분석 Institutional analysis
법안, 규제, 제도 분석 기준 제안  
제안
프로젝트 개요 및 구성  
프로젝트의 우선순위
재정계획
스케쥴
감독 및 평가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 및 경제분석
요구분석
프로젝트의 합리성
비용편익분석
감독 및 평가
 
 
WeGO는 매년 2개의 도시를 선정하여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며, 기본 제시사항은 다음과 같다:
 
  • 해당 도시의 전자정부 체계 적용과 지속가능한 개발 제시 
  •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와 연계된 전자정부의 ICT  전략과 비전 제시
  • 프로젝트 컨설턴트를 통한 지역적 지원여부 제시
  • 전자정부 도입 이후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성 제시
  • 전자정부 체계 도입 후 가이드라인 제시
 
환경분석
환경 분석은 대상 도시의 전자정부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단계로 해당 도시의 전반적인 지역 상황, 정치상황, 경제상황, 사회문화적 상황 등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기술분석
기술분석은 요구사항분석, 최근 ICT 수준 분석, SWOT 분석, 제약사항 등을 기초로 해당도시의 전자정부 현 주소를 분석한다. 기술분석을 위한 정보는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설문 등의 방식으로 수집된다.

법안 및 규정 분석
법안 및 규정 분석은 시민들의 정보접근 수준과 공공 권리 (public rights)의 수준, 행정의 투명성, 참여도, 협력정도 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제안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의 제안 부분은 전자정부의 지속 발전을 위해 대상 도시의 이슈 파악 및 분석, 문제점 제시, 목표설정 모델 제시, 구체적인 전략 등을 제시한다.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 및 경제분석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와 경제분석은 순현재가치, 비용편익분석을 통하여 전자정부 도입과 발전의 실현가능성을 재확인한다.

 

3.4.1.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 및 계획

2015년 WeGO는 회원도시인 베트남의 하노이와 필리핀의 산페르난도의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를 통하여 시민참여시스템 (CPS)을 자문하였다. 시민참여시스템(CPS) 조사는 WeGO의 IT 컨설턴트를 통해 연구되어졌으며, 그 활용도의 이점이 크다. WeGO는 시민참여시스템(CPS)을 필리핀의 케손, 네팔의 포카라와 바랏푸르 등 도시에 제공하였다.   2016년WeGO의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의 초점은 엠정부 시스템에 맞춰져 있으며, 회원도시들의 관심 주제에 의해 선정되었다. 2016년 3월WeGO는 회원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도시 전자정부 타당성 조사에 필요한 재정지원을 위해 한국수출입은행과 MOU를 체결하였다. 재정지원은 주로 워크샵과 세미나를 통한 교육의 장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며, 이MOU 체결로 한국정부의 개발원조자금 활용이 가능해져 개도국 도시의 전자정부 구축사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림5-8. WeGO – 한국수출입은행 MOU 체결

Source: http://www.we-gov.org/WeGO

 
 

3.5. WeGO’의 도시 전자정부 진단과 온라인 해결방안 플랫폼 (CeDS): 영향 4

도시의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프레임워크 사업 (City e-Government Diagnostic and Solution Platform, CeDS)은 세계은행, 2012-2013년 진행된 IT 컨설턴트, 서울시와 공동으로 개발된 툴킷이다. CeDS의 기술은 엑셀의 정교한 작업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었졌으며, 툴킷을 적용하는 해당 시공무원은 제한된ICT관련 지식으로도 전자정부 발전정도를 진단할 수 있다. 즉, 툴킷을 사용함으로써 도시의 전자정부 성숙도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짧은 기간에 진단할 수 있다. 툴킷은 해당 도시의 각 분야 정보 (경제, 사회, 인프라, ICT 시스템 등)를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해당 도시의 전자정부 발전 정도 및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가진단 프로그램이며, 결과적으로 도시 전자정부 현황, 최우선으로 필요한 구축 시스템 제시, 구축에 필요한 분야별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해당 도시가 엑셀파일로 된 형식에 맞춰 도시 환경에 대한 6개 기본정보 (공공행정, 행정 정책·제도, 자원 수용력, ICT 네트워크, 시민, 공공서비스 등)와 4개 시스템 정보 (행정, 산업, 생활, 인프라 등)를 입력하면 현재 전자정부 발전 정도를 도출하고,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인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CeDS는 해당도시의 실제 상황을 진단하여 현실적으로 실행가능한 해법들을 제공한다. CeDS는 1) 시민중심의 모델, 2) 횡단면적 접근법, 3) 지역 소유권, 4) 해당도시와WeGO 회원 도시와의 점수 비교, 5) 명확한 진단, 6) 현실 적용가능성을 제공하는 특성을 갖는다.

툴킷 개발은 WeGO가 2014년 6월 개발도상국 지원에 관심이 많은 세계은행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세계은행과의 협력사업으로 진행한 결과물이다. 도시의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프레임워크 사업 (City e-Government Diagnostic and Solution Platform, CeDS) 온라인 접속이 가능하다 (http://wego-ceds.org).
 
WeGO의 CeDS는 TM 포럼의 스마트 시티 성숙도와 벤치마크 모델 (Smart City Maturity and Benchmark Model)과 협력하여, 스마트 시티 기술을 적용하는 해당 도시의 현 주소를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전자정부 도구의 개념화, 도입 및 유지 등에 관련된 통찰력을 제공하며, 해당 도시의 현 주소를 평가하기 위한 225개의 기준들이 포함된다.
 

그림 5-9. 도시의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프레임워크

Source: http://wego-ceds.org/actions/Main.action

 

표 5-3. 도시의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프레임워크 사업
(City e-Government Diagnostic and Solution Platform, CeDS) 참여 현황

The CeDS status Corresponding Cities
Cities that have signed up for a CeDS Account
  1. Dhaka North, Bangladesh
  2. Dhaka South, Bangladesh
  3. Hanoi, Vietnam
  4. Hebron, Palestine
  5. Jakarta, Indonesia
  6. Khartoum State, Sudan
  7. Nairobi, Kenya
  8. Quezon City, Philippines
  9. San Fernando La Union, Philippines
  10. Seberang Perai, Malaysia
  11. Ulaanbaatar, Mongolia
  12. Makati, Philippines
  13. Tashkent, Uzbekistan
  14. Seoul, Korea
Cities that are currently filling out the CeDS
  1. Seberang Perai, Malaysia
Cities that have filled out the CeDS
  1. Dhaka South, Bangladesh
  2. San Fernando La Union, Philippines
  3. Tashkent, Uzbekistan
  4. Hanoi, Vietnam
  5. Quezon City, Philppines
  6. Makati, Philippines

 

3.5.1. 도시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프레임워크 사업 (CeDS)의 구성 

CEDS 활용으로 해당 도시는 단계적·중장기적으로 전자정부시스템 구축에 활용

  • 메인 대시보드: 대상 도시의 진단 결과 점수와 회원도시들의 평균 점수를 제시한다.
  • 도입: 대상 도시의 전자정부 진단 및 솔루션 프레임워크 (City e-Government Diagnostic and Solution Platform, CeDS)의 개괄적 소개와 구조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 CeDS 진단에 필요한 지시사항: CeDS 진단을 실행하기 전 준비사항 및 지침을 제공한다. CeDS는 대상 도시의 전자정부 수준을 분석하기 위한 지시사항을 제공하며, 수집된 자료는 정확성이 보장되고 WeGO 회원도시와 회원도시 전자정부 관리자에게 유용성을 제공한다. CeDS 진단은 1년에 4번 실행 가능하다. CeDS 진단을 실행 할 시, 최소한 기획, 재정, IT 부서, 부시장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 CeDS 진단과 결과: CeDS 온라인 플랫폼의 실제 자가지단과 결과는 3가지 조사집계표로 구성된다 – 전자정부의 성숙도 진단, 현재 전자정부 시스템 진단, 진보적 시스템 지도. 전자정부의 성숙도 진단 조사는 전자정부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전반적인 환경에 초점을 둔다. 현재 전자정부 시스템 진단 조사는 전반적인 전자정부 시스템의 질적인 측면에서 현 회원도시의 전자정부 기관을 평가한다.
  • CeDS 최종 결과: 해당 도시의 전자정부 진단 결과를 바탕 3개의 보고서로 구성된다.  
  • 1) 진단 보고서 1: 전자정부의 전반적인 성숙도
  • 2) 진단 보고서 2: 6가치 측면으로 내/외 요소에 의한 전자정부의 세부적 성숙도
  • 3) 진단보고서 3: 현재 전자정부의 성숙도 및 체계 확인 
  • 포럼: 포럼은 CeDS 진단을 실행한 사용자가 CeDS로부터의 공지사항을 전달받을 수 있고, WeGO 사무국에 질의 또한 할 수 있는 공간이다.
  • 전자정부 시스템 모듈: CeDS는 모범사례를 제공하여 도시전자정부 기획에 필요한 실제 자원을 관리자에게 제공하려는 목표가 실현 가능하다. 전자정부 시스템 모듈은 사전제작된 전자정부 도입 프로그램으로 해당도시의 다양한 정책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3.5.2. CeDS로 인한 이점

  • CeDS는 전자정부의 주요 문제점을 파악하는 즉각진단을 제공하고 정책 항목을 제공한다. 시민중심의 성숙도 모델과 해외 전자정부 모범사례를 통하여, 기술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 시민중심 측면에 초점
  • 비용효과의 결과와 사용자 중심의 구성
  • 전자정부 도입으로 세계도시와의 연계
  • 도시전자정부의 정책 성숙도 향상 및 장기전략을 위한 제언
  • 공개자료: WeGO 회원 도시와 해당 도시와 동일성을 갖는 도시로부터의 공개자료 습득
  • 네트워크: 세계은행을 비롯한 개발파트너 네트워크 구성
  • 기술지원: CeDS 결과를 기반으로 전자정부 전문가와 조력에 접근용이
  • 시스템 메뉴얼: 전자정부 서비스에 최우선으로 필요한 요구에 초점을 둔 모듈을 통하여, 전자정부 발전을 위한 체계적 지시사항
  •  
 

그림5-10. CeDS으로 인한 이점

 

Source: http://www.we-gov.org/CeDS_Online_Platform 


 

3.6. WeGO의 정부 트레이닝: 영향5

WeGO 는 회원도시의 디지털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한다. WeGO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서울시 전자정부와 관련된 이론 강의를 포함하여 서울시 프로그램, 서울시의 IT 수준 및 인프라, 현장실습, 한국전통문화체험 등 전자정부와 관련된 교육 뿐 아니라 서울시의 전반적인 환경부분을 포함한다. 이 외 WeGO는 정례적인 세미나 및 워크샵을 개최하고 하여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을 제공한다(SMG, 2015).

WeGO의 역량개발 프로그램은 WeGO 사무국과 지역사무국에 의해 회원도시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으로 결정된다. 이 외 WeGO는 다양한 조직과의 연계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아시아개발은행 공동으로 스마트시티와 전자정부 구축을 위한 워크샵을 2016년 5월 제주도에서 개최하였다.   
 

3.6.1. 서울 프로그램

2011년 이후 WeGO가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 중 서울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WeGO는 서울시인재개발원과의 협력을 통하여 모범 정책 및 정책이행과 관련된 다양한 강의와 토론세션, 현장 실습 등을 포함하고 있다. 2016년 5월 실행된 서울 프로그램은 빅테이터, 사물인터넷(IoT), 지능형교통시스체계(ITS), 사이버 보안 등의 주제가 포함되었다. 서울시와 민간기업의 전문성을 습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자정부 기술을 대표하는 도시와 참여도시의 정보교류도 이루어진다. 이러한 훈련프로그램은 북촌 loT, 서울데이터센터,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TOPIS) 등에서 진행되며, 북촌 한옥마을과 한강 등 유명장소도 포함된다.

훈련프로그램의 주제는 주로 이전에 진행된 프로그램과 연계성을 가지며 1) 전자정부와 SNS를 통한 시민과의 소통 증진, 2) 전자정부로 인한 페이퍼리스 서비스 제공, 3) 전자정부와 정보 보안문제 및 사생활 침해, 4) 전자정부와 행정개혁, 5) 전자정부와 시민중심 적용 (예, 이텍스), 6) 전자정부 이해, 7) 인터넷 중독과 사이버범죄 및 해결방안, 8) ICT 인프라, 9) 전자정부를 통한 산업발전, 10) 정부 발전 단계 등을 포함한다.
 

3.6.2. WeGO 파트너 프로그램

WeGO는 교육 프로그램 이외 워크샵, 온라인 회의, 세미나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2014년 5월 프로그램은 중국 청두 지역에서 개최되었으며, 리더십 내용을 포함한 집중 교육이 제공되었다.

WeGO는 2014년 6월과 12월 세계은행과 정례적인 세미나 개최와 프로젝트 개발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류를 위해 화상회의를 통한 스마트 시티 연속물을 제공하였다. 첫번째 프로그램 내용은 시민으로부터 제공된 빅테이터는 도시 관리에 활용, 시민에 의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 공공정책으로의 영향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러시아 울리야노프스크에서 제공된 두번째 프로그램은CeDS의 자가진단 활용에 초점을 두었다.

                                         
제주 워크샵
WeGO가 2016년 제공하는“제주워크샵”은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아시아개발은행과 한국정보화진흥원이 협력하였다. 제주 워크샵 프로그램은 다양한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서울시의 성공사례와 스마트 시티 구축, 전자정부와 스마트시티와의 관계 및 이슈 등을 포함하고, 스마트시티 성장과 스마트시티와 지속가능 발전 목표의 내용을 포함한다. 제주워크샵의 세션은 전자정부 전문가에 의해 진행되고, 전자정부 발전과 관련된 국내외 지방정부, 학계, 민간기업 등으로부터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였다.

또한 제주워크샵 참가자는 한반도와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모색하기 위한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도 참석할 자격이 주어졌다.  

WeGO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워크샵을 제공하여 회원도시들의 전자정부시스템 구축 및 발전에 원조를 하고 있다.

 


그림5-11. WeGO Seoul program

Source: http://www.we-gov.org/WeGO

 
 

3.6.3.  WeGo 지역 사무국 프로그램 내용

아시아와 유럽의 WeGO 지역 사무국는 WeGO 회원 도시들을 위한 특별 교육 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WeGO는 전세계 도시에 정보통신기술 (ICT) 관련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온라인 세미나를 제공한다. 회원 도시의 요구조건을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WeGO는 울리야노프스크지역 (러시아)에 유럽 지역 사무국을 설립하고 청두 (중국)에 아시아 지역 사무국을 설립하였다. 이 WeGO 지역 사무국은 2가지 중요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째, 해당 지역에 위치한 회원 및 비회원 도시들에게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우수 사례를 전파하고 각 도시 지도자 및 국제기구 간에 가교 역할은 하기 위함이다. 둘째, 아직 WeGO 네트워크에 가입하지 않은 도시들을 대상으로 WeGO의 업적과 회원가입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WeGO의 지역사무국은 아시아와 유럽 지역에 설립되어 회원국의 전자정부 기술을 원조하고 있다. 지역사무국의 설립으로 인해 WeGO 회원도시들은 전자정부 도입 계획이 보다 용이해지며, 기술적인 부분 또한 원격지원을 받게된다. WeGO가 주최하는 총회에 참석하는 회원도시들은 지역사무국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하여 다양하고 질적인 서비스 원조를 받을 수 있다.


그림 5-12. e-Government Training through Webinar

Source: http://www.we-gov.org/WeGO

 
아시아 지역 사무국
아시아 지역 사무국은 2013년 설립 이래 전자정부 구축과 관련된 사항과 WeGO 회원 및 비회원 도시들을 대상으로 두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가 있다. 2014년 5월 첫 번째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중국 성도에서 운용하고 있는 전자정부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디지털 스마트도시 프레임워크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2015년 7월 두 번째 프로그램은 WeGO 회원도시 (5개 도시로 구성)와 비회원도시 (20개 도시로 구성)를 초청하여 정보 보안이라는 주제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유럽지역 사무국
유럽지역 사무국은 2014년 독일 하노버에서 국제 IT Exhibition CEBiT 개최시점에 맞추어 공식적으로 개설되었다. 유럽지역 사무소는 Stachka! ("Strike!") 나 "Ulcamp"와 같은 해당 지역의 중요한 IT 컨퍼런스와 공동으로 매년 조직된다. 유럽지역 사무소는 참석자들에게 조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 및 민간부문 대표들과의 연계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주변 국가의 IT 담당자 간의 협력을 증진시킨다. 유럽사무소는 정기적인 웹 세미나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4-2015년에는 러시아의 울리야노프스크 지역에서 성공한 사례인 개방형 데이터 정책을 통한 공공 시설 및 의료서비스의 품질과 투명성 개선을 주제로 웹 세미나를 개최한 바가 있다.

 

3.7. WeGO 시상식: 영향 6

WeGO 시상식은 WeGO 총회에서 진행되는 중요한 행사로써 국제 전자정부추진 성과와 실적을 전세계에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초의 WeGO시상식은 2012년에 시작되었으며 총 47 건의 신청서가 접수되었다. 이후 두 번째 행사에는 68 건의 신청서를 접수했으며 2017년에는 3차 시상식이 예정되어 있다. 동 행사는 회원 도시 간에 수상식 외에도 최고의 전자정부 관행을 발굴하여 전 세계 도시들과 공유하려는 WeGO의 시도이다.
 

그림 5-13. WeGO Award’s goal

Source: http://www.we-gov.org/WeGO_Awards

 
WeGO 시상식의 취지는 전 세계의 공공 기관 및 지방 자치 정부의 우수한 전자정부 노력을 발굴하여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기적인 시상식을 통하여 정부 효율성 제고를 위한 ICT의 활용을 적극 장려하고, 지방 정부에 선진 거버넌스가 자리잡는 것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또한,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공공 영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창의적인 전자정부 채택전략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3.7.1. WeGO 시상 기준

WeGo 시상식은 아래 다섯 가지 평가 기준에 따라 주어진다.

민원 서비스 향상
- 시민들이 민사상의 요청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함으로써 행정 서비스의 질과 도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
- 공공 서비스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프로젝트
- 시민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

효율성 증진
- 모든 관리 업무를 전산화하고, 공공 정보를 공유하고, 정보 및 자원의 실시간 관리를 촉진함으로써 정부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
- 회원도시의 행정적 투명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관리 프로젝트

시정의 투명성 증진
- 정부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장려
- 시민 참여, 행정의 투명성 및 공개 데이터를 촉진함으로써 시정의 개방 수준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

도시관리 향상
-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보안, 이동성, 편의성 및 환경을 위한 포괄적인 도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
 - 안전, 재해, 교통, 안전, 환경, 에너지, 복지, 문화 등에서 효율적인 도시 관리를 촉진하는 프로젝트

정보격차 해소
- 소득 수준, 연령, 지리적 위치, 교육 수준의 차이와 무관하게 시민들이 정보 및 통신 서비스를 형평성 있게 접근 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여부를 기준으로 한다.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인터넷 접속 없이 안정적인 온라인 액세스가 제공되었지만 디지털 격차로 인한 온라인 경험 부족 등의 원인으로 다수의 인구가 정보이용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초기에 인터넷 사용을 적응한 시민들은 정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었으나, 대다수의 초보 인터넷 사용자인 경우 정보이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아직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제공이 한계가 있는 만큼 또 다른 형태의 정보격차가 전통적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민과 최첨단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 간에도 목격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스마트 폰의 전산처리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정부의 서비스는 휴대 전화를 통해 청구서를 지불하고 전자정부 서비스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스크립트 기술 (예 : 자바 스크립트)을 도입하는데 상당한 지연이 있는 실정이다.
- 소외된 시민들에게 정보의 접근을 보장하는 프로젝트는 선정하여 시상한다.
 

3.7.2. 평가 절차

1단계: 온라인 지원
WeGO 상에 해당되기 위해서는 명시된 기한까지 추천서를 제출하다. 심사를 위해 제출 된 각 프로젝트는 WeGO Awards의 조건 및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토된다.

2단계: 1차 평가
1 차 평가 단계에서, 모든 제안서는 위의 5 가지 WeGO 시상 기준에 따라 전문 심사 위원에 의해 평가되며 1 점 (최저)에서 10 점 (최고)까지 점수를 매기게 된다. 각 카테고리에서 최고점수를 받는 5 개 제안서가 다음 평가 단계로 진행된다.

3단계: 2차 평가
1차 평가를 통과한 사업 뿐 아니라, 모든 제안서들을 투표를 거치게 된다. 최고 득표를 한 상위 2 개 제안서을 선정하여 최우수 및 우수상을 시상하게 된다.
 

그림 5-14. WeGO 시상 평가 절차

Source: http://www.we-gov.org/WeGO_Awards


 

3.7.3. WeGO수상자에 대한 혜택

WeGO 수상 도시는 아래의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http://www.we-gov.org/WeGO Awards):
  • 수상 도시는 그간 추진한 전자정부 사업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되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조직에 대한 시민의 신뢰감과 지지를 받게 된다. 국제 기구에 의한 인증은 예산 증액 및 프로그램 범위의 확대를 위한 정당성을 제공한다.    
  • 수상 도시는 WeGO 웹 사이트, 전자 뉴스레터 및 소셜 미디어 사이트 등을 통해 널리 홍보하게 된다. 홍보를 통한 보다 많은 네트워킹 기회가 주어지며 조직의 네트워크 연결고리의 증대는 보다 다양한 지식과 전문성의 축적으로 이어져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기여하게 된다. 비회원 또한 상을 받을 자격이 있으므로, WeGO의 정회원으로 가입했을 때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다.
  • 수상자는 자신들의 지식과 아이디어를 국제 사회와 공유하게 된다. 수상도시와 준우승 수상도시 모두 서로 다른 프로젝트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새롭게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공유하고 서로의 경험을 통해 타산지석할 수 있다.  

 

WeGO의 향후 계획

그동안 위고는 서울과 제주에서 2번에 거쳐 디지털역량 구축 프로그램을 주최하고, 유엔의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제1차 도시 정책 국제 포럼을 공동 개최하고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IoT 중심의 글로벌 시티 팀 챌린지 엑스포에 WeGO 회원의 참여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현재 WeGO의 목표는 태국의 푸켓 (Phuket)에 있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 도시 및 전자정부에 관한 제 2 차 아시아 태평양 지역 포럼에서 스마트 도시 주제 관련 세션을 관리함으로써 국제전기통신연합 (ITU)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이다.

WeGO의 향후 계획은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정기적으로 논의된다. 이 회의는 20 명의 WeGO위원회 구성원과 이해 관계자들이 참석한 상태에서 진행되게 된다. 세계 은행, UCLG ASPAC, 유엔 해비타트 및 UNESCAP와의 협력하에 WeGO는 유엔 주거 및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컨퍼런스인 Habitat III에 적극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으로 참여하여 도시들의 새로운 의제 (New Urban Agenda)의 채택을 표명 할 계획이다. 이는 전 세계의 도시 및 지방정부 지속가능한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제가 될 전망이다. 2016년 11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스마트 시티 엑스포 세계 대회 (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에서는 WeGO 파빌리온을 주최하여 국제 스마트 시티회의에서의 조직의 역할을 강조할 예정이다.

2017 년은 WeGO의 또 다른 전환점이 될 것이다. 제 4 회 WeGO 총회가 러시아의 울리 야노프스크 지역에서 개최 될 예정이며, WeGO의 조직 경영 및 전략적 성장에 관한 중요한 의제, 가령 WeGO 임무 및 장기전략 계획 및 새로운 법인 회원 도입 등을 논의할 것이며 3 차 WeGO 시상식도 있을 예정이다. 그 외에도 WeGO는 정기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유엔, 세계 은행, ITU, ADB 등에게 지식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고 여러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 할 계획이다.
2010년 공식 출범이후 WeGO는 서울시의 주도하에 WeGO 회원 도시 간 교류와 세계 각지의 전자정부 협력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많은 자원과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림 5-15. 국제 디지털 서울 2020 마스터플랜

 

 

 
서울시는 2 월 23일 서울 디지털 개발 관련 장기 비전을 포함하는 마스터 플랜을 발표 하였다. 디지털 서울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세계 당사자들의 협력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다.

주요 비전 중 하나는 서울시가 전자정부 구현을 위해 대표 주자가 되어 모범적인 디지털 서울의 프래임워크를 활용토록 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WeGO를 통하여 우수한 디지털 경험을 세계와 공유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간 회원 도시들이 WeGO를 통해 형성한 서울시와의 경험은 서울의 글로벌 지위와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지지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서울시는 전 세계 디지털 기술과 전자 정부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국제 조직과의 협력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WeGO를 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기회와 도전

WeGO의 영향분석 및 미래를 위한 조언

WeGO의 존재는 전자정부정책의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의 개선을 가능케 하였다. 세계 각 도시들에게 전문 컨설턴트를 지원하고 각 도시의 실정을 반영하는 정책을 제공하여 도시들이 직면하고 있는 디지털 격차 문제를 해소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 할 수 있게 된다.

 

4.1. WeGO의 영향도 평가 및 제언사항

서울시의 정책은 서울시가 전자 정부 서비스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다. 전자 정부 정책의 창안과 평가를 하는데 있어 서울은 절대적인 리더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다른 도시들을 선도하는데 비길 데없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의 빅 데이터 기반 관리 (Big Data-based Administration) 및 모바일 투표 응용 프로그램 (Mobile Voting App)을 비롯한 여러 가지 전자정부 정책을 WeGO의 회원 도시들이 채택 할 수 있도록 정책의 수정 및 변형이 가능하다. 현재 WeGO의 영향력은 개발 도상국 도시들 사이에서는 큰 편이지만, 선진국의 도시들 사이에는 아직 미흡한 측면이 있는 편이다.
동 조직은 선진 도시들의 회원 등록을 확장하는데 있어 여러 장벽을 겪고 있는 실정이고 이의 해결을 위해 WeGO가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이 있다. 우선 개발 도상국 지역 (가령, 아프리카 및 중남미)에 지역사무소를 추가 개설하는 것은 조직이 제공하는 전자 정부 정책이 전반적인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WeGO 회원 및 비회원 도시들에게 확신을 줄 것이다. 또한 정책에 대한 신뢰는 결국 자신들의 정책에 대한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그림 5-16. WeGO SWOT 분석

 

강점

WeGO의 가장 큰 강점은 조직의 권장 프로그램이 매우 성숙한 단계에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정책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조사에서 실용적이지 않은 옵션을 제거하면서 정책의 효용성을 강화하는 작업을 마쳤다. 정책이 채택 된 이후에도 서울시는 계속적인 데이터 수집을 통해 방대한 자료를 회원도시들과 공유할 수 있는 지식체계를 구축한 상태이다. 이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면 WeGO 회원도시들은 서울시가 예상하지 못한 사항에 대해서도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유하게 되며, 상당히 유리한 상태에서 정책을 도입할 수 있게 된다. 아시아 및 유럽 지역 사무국 설립으로 해당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회원도시는 정책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맞춤식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WeGO의 기술 중심의 정책은 결국 회원 도시들이 전세계를 이끌고 있는 혁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원격으로도 기술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수 많은 컨퍼런스에서 그 존재성을 유지하고 있는 WeGO는 지역 대표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였고, 회원도시들의 전자정부정책이 성공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단점

스마트폰 및 인터넷을 탑재한 기술의 보급으로 개발 도상국의 시민 중 상당 부분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전자정부의 필요조건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단순히 시민들이 인터넷에 접속가능하다는 사실이 전자정부의 성공을 위한 충분조건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각 도시의 정치 문화 수준은 전자 정부 채택 여부 및 어떻게 도시가 기술을 활용할지에 영향을 미친다. 디지털 격차에 대한 우려는 시민들이 전자정부 서비스를 활용하는데 한계를 보여줄 수도 있지만, 보다 중요한 점은 개인이 서비스를 받는 과정을 스스로가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치 문화에 대한 고려는 전자 정부 채택 초기 단계에서 특히 중요하다.
한편 WeGO는 회원도시 별로 서울시에서 실행된 정책과 유사한 정책 채택을 촉진하기 위한 공동 작업자를 초빙하는 반면, 각 도시는 각자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독특한 요인 (예를 들어, 인구 통계, 구조적 및 환경적 고려사항)은 향후 각 도시에서 정책을 채택할시 불확실성을 증가시키는 작용하게 된다.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는 점은 전자정부 서비스의 설계, 유지보수 및 교체하는데 필요한 주변 기술이 급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성 기술을 도입할 경우 회원 도시는 당장은 도입 및 개발 비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수는 있지만, 최첨단의 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WeGO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는 국제기구의 정책 모델을 수집하여 회원 도시들과 공유한다. 그러나 WeGO의 제안은 일반적으로 미개발 도시들을 중점으로 반영되고 있는 실정이고 개발도시들은 상대적으로 이를 외면하는 경향이 있다.
WeGO가 국제사회에 더 큰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서울보다 앞선 도시 (예: 뉴욕시, 제네바 등)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WeGO는 아시아와 유럽에 지사를 개설하였지만, 아프리카에는 지사를 설립하지 않은 상태이다. 현재 24개의 회원 도시들이 아프리카 대륙의 도시인 만큼 동 지역의 사무소를 개설하게 된다면 지역에 보다 맞는 정책을 창안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중국의 충두난 러시아의 울리야프스크 지역에 개발한 정책보다 훨씬 현지 적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회

WeGO의 크기가 늘어나면 조직 및 프로그램 관리자는 보다 넓은 네트워크킹이 가능해진다. WeGO를 통해 적극적인 우수사례 공유는 회원 도시의 지도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고유한 도시에 보다 어울리는 정책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WeGO는 전자정부 개발이 어떠한 단계에 있던 간에 각 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도시에 제공할 수 있다. 뉴스 레터 및 포럼을 포함한 전통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만, 회원용 웹 2.0 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회원 간의 네트워킹이 훨씬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웹 세미나의 빈도 및 주제 자료를 늘리면 조직의 전반적인 가시성이 향상되고, 새로운 전자정부 도구 및 분석평가 자료 등 더 많은 지식을 제공 할 수 있다. 온라인 원격에 의한 세미나를 추가로 개최하여 보다 많은 회원들이 자신들의 의견과 입장을 표명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위협

WeGO 회원도시에 단순 지원사업 또는 기존 정책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협이 있다. 편의의 제공으로 민간기업이 WeGO 회원도시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가령, 회사가 온라인으로 라이센스를 받고 온라인 청구를 통해 평균 연료비를 줄일 경우) 민간기업의 참여로 효율성이 증대될 수는 있지만, 만약 기업에 의한 전자정부 개발이 실패로 돌아갈 경우 그 파장이 해당 도시에 큰 충격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
재정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도시들은 전자정부 프로그램을 축소하거나 사업을 아예 포기하는 상태로 이어질 수도 있다. 비록 전자정부 서비스의 중요성은 인지되었지만, 보다 가시적인 효과를 도출하는 사업 위주로 예산을 확보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예: 사회 복지, 도로 유지 관리, 수질 정화).

 

결언

WeGO는 설립 이래로 다수 도시의 전자정부 도입을 지원해 왔다. 특히 온라인-오프라인 간의 공공서비스 제공을 용이하게 하여 서비스 제공 과정의 표준화를 통해 전자정부를 추진하고 있는 많은 도시들이 체계적으로 전자정부를 도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WeGO는 집행위원회, 사무국 및 지역사무국, 정례 시상식 등을 통해 회원국들의 높은 참여와 지지를 받고 있으며, 회원도시 간의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여 본 조직의 활동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는 상×하식 국제기구 원조방식을 벗어나, WeGO는 회원국들에게 전자정부프레임 (eGovFrame) 및 CeDS 기술 컨설팅 등을 제공하여 기술적 자문 형태의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회원도시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WeGO는 전자정부 도구 또는 현존하고 있는 방식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회원도시 간에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전자정부의 확산이라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자정부의 도구 및 편의가 자국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확신을 시민들에게 심어줄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 많은 도시들은 지방정부의 홈페이지를 통해 인×허가 관련 정보 또는 담당자의 전화번호 소개 등 상대적으로 정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즉, 많은 도시들은 여전히 전자정부를 통해 상당한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WeGO 측은 기존의 동영상 강좌 또는 컨퍼런스를 통한 전자정부 관련 소개 또는 훈련 뿐만 아니라 각국 도시의 지역 사무국를 주축으로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자정부의 필요성을 전달해야 한다. 과거WeGO는 각 도시의 이해관계자를 교육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앞으로도 전자정부의 잠재 도시를 대상으로 이러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WeGO가 전략적으로 추구해야 할 사항 또한 있다. 현재 전자정부 차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런던, 파리, 뉴욕과 같은 주요 국제도시들이 WeGO회원국으로 가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적절한 동기부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들 도시의 참여는 WeGO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드높이고 각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노우하우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입을 망설이고 있는 도시들을 회유하여 가입을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가입회원도시의 숫자가 늘고 관련 정책을 다각도로 논의함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전자정부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 또한 자명하다.
WeGO집행위원회 측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서울시의 우수정책을 도입하려는 도시의 여건과 환경에 맞는 맞춤식 정책의 필요성이다. 서울시에 성공한 정책이 반드시 다를 도시에서도 성공할 것이라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각 도시마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존재하고 있고 각 도시의 경제상황이나 사회 제반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성공한 기존의 정책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WeGO측의 기술자문위원의 초기 참여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소지가 크며 이들로 하여금 현지 정부와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현지의 상황에 맞게 전자정부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취지에서 WeGO 회원도시 간에 온라인 교육 또는 컨퍼런스를 통한 교류가 전자정부 성공을 위한 중유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서울시의 노력만으로는 전자정부의 세계화를 달성에는 한계가 있다. 시민들에게 보다 합리적이고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 하에 모든 회원도시들이 WeGO의 비전과 목표를 향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림5-17. WeGO 개선

 
WeGO집행위원회는 회원국의 지리적 다양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중국과 러시아에 지역 사무소를 개설하는 것은 동 지역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여겨질 수도 있으나 자칫 아시아 지역에 대한 편중으로 남미, 동구권, 그리고 아프리카 지역의 도시로부터 외면을 받을 소지가 있다. 다른 지역에 사무소를 개설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경우 자연스럽게 다른 지역의 도시들이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도시들에게 보다 정형화된 정책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들 새로운 도시들에 대한 성공적인 전자정부 정책 추진으로 세계에서의 WeGO 위치를 보다 공고화 할 수 있는 소지가 있다.
또한 다수의 지역사무국을 보유할 경우 사무국 입장에서는 여러 장점이 있다. 특히 사무소 별로 공중보건사업, 시민참여 개선사업, 정부입찰사업 등 다양한 업무를 전담하도록 하여 그 지역 정책에 대한 사무소별 정책특화가 가능하다.
 
WeGO조직은 회원국들이 다양한 전자정부 시책을 도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WeGO는 민간과 정부간에 협동심을 고양하고 전자정부의 성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결집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WeGO의 미래는 비교적 밝은 편이다. 앞으로 전자정부를 도입하려고 하는 도시나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전자정부정책을 평가 및 개선하고자 하는 도시들에게 기술적인 교육과 평가도구를 제공함으로써 WeGO의 위치를 공고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미 자리를 잡은 선진 도시들을 회원도시로 영입함으로써 아시아 또는 러시아 지역을 넘어 WeGO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으로 활용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