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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공유사업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공유사업 이란?

한반도 서쪽 중심부에 위치한 서울은 도심을 관통하는 41.5km 의 한강과 전체 면적의 27%에 이르는 풍부한 녹지공간을 품은 탁월한 자연 환경을 갖춘 도시입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600년 수도로서 오랜 역사를 지닌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이자 국내 총생산의 23%를 담당하는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입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17,502,756명의 외국 관광객이 서울을 찾았고, UIA 기준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국제회의가 개최된 국제 적인 도시 서울은 미국 럿거스 대학교(Rutgers University)에서 전 세계 주요 도시 1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자정부 평가에서 2003년 이래 7회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인 스마트 도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서울이 오늘날과 같은 도시로 성장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 다. 50여 년 전만 해도 전쟁 폐허였던 서울은 1인당 GNP가 82달 러에 불과한 가난한 도시, 환경오염과 전염병 등으로 고통 받는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종전 후 불과 3∼40년 만에 서울은 인구 1,000만 명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거대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슬럼, 주택 부족, 물 부족, 쓰레기, 교통 체증, 치안 문제 등 각종 도시문제를 단시간 내에 해결하고,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가 되었습니다.
 
서울의 이러한 발전 경험과 지식은 도시화를 시작하는 많은 도 시들에게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지적 자 산이 될 것입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서울의 발전 경험과 지식 을 세계도시와 나누는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공유 사업’을 추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외 협력도시 역량강화 프로그램, 정 책컨설팅, 전문가 파견, 온·오프라인을 통한 지식공유 등 다양 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은 WeGO, CITYNET, ICLEI 의장 도시로서 세계도 시 발전 의제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UN ESCAP, CITYNET과 함께 ‘세계도시 정책공유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 여 세계도시의 지식 공유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 러한 노력이 세계도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왜 서울인가?

서울은 불과 50여년 사이에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도시 중 하나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도시 중 하나로 발전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서울은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스마트 도시화 계획(urbanization planning)이 중심에 서 있습니다. 세계 도시인구는 2010년 36억명에서 2050년 63억명으로 27억명이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도시인구 증가의 대부분은 개발도상국 (UN , 2012) 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매월 5백만 명의 도시인구가 늘어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급속한 전지구적 도시화의 상황에서 서구 선진국의 도시화 경험 및 도시계획 접근은 적절하지 못하며, 서울의 도시화 계획이 더 적절한 함의를 갖습니다.

첫째, 새로운 도시화가 서구의 도시처럼 저밀도 자동차 중심으로 개발될 경우 지구는 환경문제 및 자원의 한계로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도시는 기존의 서구 중심 도시와 다르게 보다 더 친환경적인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서울은 탄소배출 및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도시입니다.

둘째, 도시화의 역사적 과정 측면에서 서구는 산업화를 통해 제조업 사회가 되면서 도시화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를 포함하여 현재 개발도상국의 도시화는 산업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구가 먼저 도시에 집중하면서 도시가 폭발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경제사회적 기반이 취약한 여건에서 도시민들의 삶을 지탱할 경제기반도 구축해야 하며 건강한 정주환경도 만들어야 하는 복잡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서울은 자원과 재원이 부족한 여건에서 경제, 사회, 환경 전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성공적으로 이룩한 유일한 도시입니다.

셋째, 도시계획 방법에 있어서도, 서구의 오늘날 도시 계획의 첫 단계는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분석하여 함께 만들어 간다는 틀입니다. 

하지만, 1년에 수십만 명씩 수십 년간 급속하게 인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는 누구를 이해관계자로 할 것이며, 많은 경우 informal sector 에 생활하고 일하는 시민들을 파악하는 것은 현실에서 해결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계획을 위한 조사에 수년을 사용할 경우, 그 사이 악화될 삶의 질을 고려할 때 빠른 대응은 중요합니다. 서울은 리더들과 전문가, 공무원들의 헌신으로, 미래지향적이고 선제적인 도시화 계획을 통하여 비전을 현실화한 도시입니다.

오늘날 세계적인 급속한 도시화에 대응하는 도시화 계획(urbanization planning)은 기존의 서구중심의 도시계획(urban planning)과 달라야 합니다. 미래지향적이며 선제적 도시화계획, 그리고 그 빠른 실천은 중요합니다. 서구의 도시계획(urban planning)과 구별되는 급속한 도시화에 대응하는 도시화계획(urbanization planning)은 급속한 도시화를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중요한 의미를 줄 것이며, 향후 보다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내는데 있어 세계 모든 도시들에도 함의가 있습니다.

서울은 전세계 도시들과 협력하여 시민들의 Quality of Life를 증진시키고, 경제적으로 풍요하며,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드는데 노력하고자 합니다. 급격한 도시화를 겪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도시에 서울의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협력하는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분야

정책공유사업 분야일람
도시계획 도시계획
첨단산업단지 조성 , 도시재개발, 하천 복원사업, 도심재개발
교통시스템 교통시스템
종합 교통정책 수립, 교통수단 통합요금징수 시스템 사업, 교통 요금 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도시철도 도시철도
설계 · 감리, 도시철도 건설 노하우 전수, 관리 및 운영
전자정부 전자정부
전자정부 정책 수립, 모바일 서울, 다산콜센타, 정보공개시스템 등의 전자정부 시스템 유지 · 관리 기술
상수도 분야 상수도 분야
시공감리, 정수장운영 · 관리, 유수율관리, 정수처리 기술
하수도분야 하수도분야
하수처리 및 물 재생 시설 운영 ·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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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 및 문의

  • 서울시 국제협력과 (02-2133-5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