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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대기질 개선 노력 및 동북아 대기질 개선 네트워크 구축
추진배경
동북아시아는 인구밀도가 높고 산업시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어 오염물질의 배출량이 많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증가할 여지가 있는 지역으로, 황사에 의한 대기오염 영향도 많이 받는다. 특히 오염물질은 대기를 이동해 확산, 반응, 소멸 등이 이루어지므로 장거리 이동 성향이 강하고, 국경 없이 이동하기 때문에 어느 특정 지역의 대기오염 저감 대책만으로는 대기오염도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주변 인접 국가나 오염원 발생 도시와의 공동대응이 필수적이다.
중국 등 동아시아 영향 49%, 국내·외 환경협력 통한 대기질 관리 필요
서울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경유버스를 CNG 버스로 교체하고 경유차에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는 등 자체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초미세먼지의 경우 동북아 주변국의 영향이 약 30~50%나 되는 만큼 획기적인 대기질 개선을 위해 동북아 주요 도시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동북아의 대기질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2010년부터 동북아의 도시들 간 대기질관리에 관한 협력의 장을 만들자는 취지로 대기질 국제포럼을 진행해오고 있다.서울의 노력 1: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 및 미세먼지 10대 대책
2016년 발표된 서울시 <서울시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은 서울지역 미세먼지 3대 발생원인 자동차(35%), 건설기계(17%), 비산먼지(12%)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강력한 교통수요 관리를 통해 발생 원인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특별대책은 환경부 등 중앙정부,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 인근 지자체는 물론 전문가, 시민 거버넌스 등과 논의를 거쳐 마련됐으며, 3대 분야 15개 추진과제로 구성되고 있다.
3대 분야는 ①미세먼지 주요 발생원 집중관리(9개 과제) ②강도 높은 교통수요 관리(3개 과제) ③시민건강 보호·연구(3개 과제)다.
-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 관리 : 우선 시는 내년부터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2005년 이전 등록) 전량 총 11만 3,000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 조기폐차나 저공해화를 강력하게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CCTV를 통한 단속시스템도 현재 7개소에서 2019년 61개소로 늘린다. 특히, 환경부와 협의해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을 수도권으로 확장, 경기·인천 노후 경유차를 포함한 ‘수도권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노후 경유차를 운행하다 적발되면 1차 적발시에는 경고, 2차 적발시에는 20만 원(최대 200만 원)을 과태료를 물게 된다.
- 서울시 등록·진입 경유버스 저공해화 : 현재 서울시 등록 전세버스(3,672대) 중 경유버스가 97%(3,579대)에 이르지만 저공해 실적은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경유버스가 3,579대 중 10년 이상 된(2007년 이전 등록) 노후 버스 659대에 대해 CNG버스 구입 보조금을 2배로 늘리고, 시내 CNG 충전소 충전용량을 2018년까지 1,000대분을 추가 확보한다. 또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버스 5,027대 중 경유버스 1,756대(약 35%)에 대해 잔여 차령이 2년 미만인 버스(961대)는 조기폐차, 2년 이상 버스(574대)는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 동시 저감장치 부착을 유도한다. 시는 실행력 담보를 위해 내년 8월부터 저공해 버스가 아니면 노선 협의 시 ‘부동의’할 방침이다.
- 저공해 건설기계 의무 사용 : 전체 건설기계 오염물질 배출량의 86.1%를 차지하는 5종(덤프트럭·콘크리트 펌프·콘크리트 믹서트럭·굴삭기·지게차)에 대해 올해 600대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3,600대까지 저공해화한다. 특히 내년 8월부터 공공부문 건설공사 계약시 의무적으로 저공해 건설기계를 사용하도록 계약특수조건에 명시하고, 이를 어길시 벌점 부과, 사후 입찰시 불이익 등 조치할 계획이다.
- 비산먼지 점검 강화 : 일정한 배출구 없이 대기 중으로 직접 배출되는 비산먼지는 건설 공사장과 사업장을 대상으로 민생사법경찰단 기획수사, 유관기관 상시 합동단속을 통한 점검을 강화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해 자발적인 감축을 유도한다. 도로분진흡입차량도 현재 35대에서 2017년까지 70대로 확대한다.
- 공회전 단속, 배출가스 점검 : 공회전 단속 전담반(4개 반 8명)을 새로 구성해 남산 등 주요 관광지, 학교·학원 주변을 중점 단속하고, 배출가스 점검반을 대폭 확대해(2개 반 8명 → 20개 반 80명) 관광버스 등 대형차량 위주로 집중 점검한다.
- 전기차 전환 확대 : 2018년까지 전기차 1만 2,000대를 보급하고, 급속충전기를 200기(현재 57기)로 늘려 친환경 교통 인프라를 확충한다.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2018년까지 교체 예정인 관용차량 358대를 전기차로 교체해 전기차 보급에도 앞장선다.
②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 등 강도 높은 교통수요 관리
- 시는 한양도성 내부(16.7㎢)를 <지속가능교통문류발전법>에 따른 1호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해 도심 내 차량을 대중교통 중심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한다.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되면 대중교통수단 우선통행, 교통혼잡도에 따른 운행제한 등으로 도심 교통량을 특별관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시는 관련 대책을 올 연말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 친환경 공유교통 저변 확대를 위해 나눔카를 2020년까지 2배로 늘리고(현재 3,447대 → 7,100대), 전기차 비율을 85%(현재 14%)까지 확대한다. 특히 한양도성 내 나눔카는 전량 전기차로 교체 추진한다.
- 공공자전거도 현재의 10배 수준으로 확대해(현재 2,000대, 대여소 150개소 → 2017년 2만 대, 대여소 1,540개소) 생활권 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킨다.
- 아울러 1998년부터 동결돼 실효성 논란이 있었던 공영주차장 요금조정안을 연내 마련해 약 20년 만에 현실화하고, 교통량 감축 노력이 없는 대규모 교통유발시설물(백화점·면세점 등)을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해 교통유발부담금을 상향하고 부설주차장 이용을 제한하는 등 수요관리도 강화한다.
- (그림출처: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012016?tr_code=snews)
③ 대시민 정보제공 보다 촘촘히, 연구·모니터링 병행
(초)미세먼지 예·경보 발령시 서울시 전체 평균 농도만 제공하는 방식에서 25개 전 자치구 정보도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건강 취약계층을 위해 야외수업 금지, 등하교 시간 조정, 창문 닫기 같은 구체적 행동요령을 담은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2017년까지 초등학교 등 50개소에 미세먼지 농도를 표출하는 ‘미세먼지 신호등’도 설치한다.
이와 함께 과학적인 대기질 정책을 위한 연구와 모니터링도 강화했다. 초미세먼지 발생원인 규명을 위한 연구를 통해 배출 원인별 우선순위에 따른 대기질 개선정책을 연내 보완 시행하고, 향후 2년 주기로 지속적인 연구를 실시한다.
(자료출처: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012016?tr_code=snews)
서울시 미세먼지 10대 대책(2017)
①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규정하고 공공 시민건강 보호조치 강화
② 서울형 초미세먼지 민감군 주의보 신규 도입
③ 미세먼지(PM-2.5) 선제적 대응을 위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시행
④ 시민참여형 차량 2부제 실시 및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 무료화
⑤ 친환경등급제/표시제 적용한 도심 녹색교통진흥지역(한양도성) 공해차량 운행제한
⑥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및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 의무화
⑦ 서울시 건축물 친환경보일러·저녹스버너 보급 의무화
⑧ 대기질 개선 유망기업 발굴 R&D 지원 및 연구 확대
⑨ 동북아 4개국 주요도시와의 환경외교 강화-‘동북아 수도협력기구’ 설치
⑩ 정부·지자체 대기질 공동협력 확대
①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규정하고 공공 시민건강 보호조치 강화
서울시는 우선 대기질 문제의 심각성을 감안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규정하는 내용으로 조례를 개정한다. ‘초미세먼지 민감군 주의보’ 발령시 올해부터 미세먼지 취약계층 105만 명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전달하고 맞춤형 행동매뉴얼을 제작해 7월부터 보급한다. 내년부터는 매년 29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어린이집 6,284개소와 아동복지시설 488개소에 공기청정기 설치·운영비를 지원한다.
미세먼지 취약 6대 민감군은 영·유아 44만5,000명, 어린이 53만3,000명, 65세 이상 어르신 1,32만 명, 임산부 7만 1000명, 호흡기질환자 602만3,000명, 심혈관질환자 152만 9,000명 등 992만 1,000명(2017년 기준)에 이른다.
② 미세먼지 건강취약계층을 위한 ‘서울형 초미세먼지 민감군 주의보’ 신규 도입
일반인에 비해 미세먼지에 더 취약한 건강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서울형 초미세먼지 민감군 주의보’를 신규 도입한다. 초미세먼지의 시간평균농도가 75㎍/㎥이상으로 2시간 지속될 때 발령하며, 이는 기존 세계보건기구(WHO) 잠정목표 1단계 수준으로 강화된 것이다.
현재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시간평균 90㎍/㎥이상으로 2시간이상 지속되는 경우 발령하며, 이는 일반인에 맞춘 기준이다.
또 인터넷으로만 신청 가능했던 ‘예‧경보 알리미’ 서비스를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ARS(전화) 신청을 도입,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어린이, 어르신들에게도 신속하게 대기질 정보를 전파할 것으로 기대된다.
③ 미세먼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신규 도입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는 서울 지역이 발령요건에 해당될 경우 서울시장이 단독으로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현재 수도권비상저감조치는 서울, 인천, 경기도 대기 상황이 모두 똑같이 나빠야 발령하지만, 7월부터는 서울 단독 발령요건 해당 시 서울시장 결정으로 독자적인 비상저감조치를 실시한다.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시‧구 산하 공공주차장(365개소)을 전면폐쇄하고 공용차량 운행을 전면 금지한다. 시 공공사업장 및 건설공사장은 자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조업단축에 들어간다. 또 도로청소, 비산먼지단속, 배출가스 점검 및 공회전단속 등도 강화한다.
발령요건은 당일(0∼16시) PM-2.5 평균농도가 50㎍/㎥ 초과하고 다음날 예보가 ‘나쁨’(50㎍/㎥ 초과) 이상일 경우이다.
④ 시민참여형 차량 2부제 실시 및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 무료화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시민참여형 차량 2부제를 실시한다. 단, 외교용·보도용, 장애인·노약자 및 결혼·장례식, 친환경차, 긴급공무수행 차량 및 기타 기관장이 공무수행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차량(소방, 경찰, 의료업무 관련 등)은 차량 2부제 시행에서 제외된다.
현재는 강제 시행 근거가 없는 만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을 전액 면제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7월 1일부터 시민들이 서울시 대중교통(지하철,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고, 차량 2부제 시행효과 극대화 및 이용시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기도·인천·코레일 등 수도권 운송기관들이 참여하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출근시간은 첫차 ∼ 오전 9시, 퇴근시간은 오후 6시 ∼ 9시까지다.
⑤ 친환경등급제‧표시제 적용한 도심 녹색교통진흥지역(한양도성) 공해차량 운행제한
2018년 상반기 중 도심 녹색교통진흥지역(한양도성 내)에 노후 경유차량을 포함한 공해차량이 운행할 수 없도록 제한한다. 차량의 연료구분 없이 전차종을 대상으로 친환경자동차등급제에 따른 친환경하위등급 차량부터 단계적으로 운행을 제한한다.
환경등급제는 시중에 출시된 자동차 모델별로 실제 도로 주행 시 배출하는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해 등급화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도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5월부터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 용역’을 착수했다. 올해 10월에 차량 등급 및 표시기준이 설정되면 차종별 객관적인 친환경 정도가 도출될 예정이다.
⑥ 노후 건설기계 저공해화 및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 의무화
시 발주 공사장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 의무화는 5월부터 100억 이상 공사장 3개소를 대상으로 실시중이며, 아울러 SH공사 등 시 산하기관 발주건설공사장에서도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을 6월부터 의무화 하기로 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 심의기준 대상인 민간대형건축물(건축물연면적 10만㎡ 이상, 재개발‧재건축 등 9만㎡ 이상~30만㎡ 미만)의 경우는 친환경건설기계 사용조건을 부여한다. 중소형 민간공사장은 건축허가시 친환경장비 사용을 적극 권고할 예정이다.
⑦ 서울시 건축물 친환경보일러‧저녹스버너 보급 의무화
시 산하 공공청사와 SH공사가 시공하는 주택사업에는 친환경 가정용 보일러와 산업용 저녹스 버너 보급을 의무화하고 기존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는 사업의 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한다.
노후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면,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약 77% 감소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대기질 개선과 연료비 절감이 가능하다.
⑧ 대기질 개선 유망기업 발굴 R&D 지원 및 연구 확대
올해 ‘미세먼지 연구개발비’로 20억 원을 투입하고, 내년에는 50억 원으로 증액한다. 대기업, 중소기업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및 공모과제 등 ‘벤처기술투자’와 주요대학·국립환경연구원·기업 등과의 협업과제 수행을 위한 ‘기초연구투자’로 진행된다.
미세먼지 원인규명을 위한 연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주기를 5년→2.5년으로 단축을 추진해 배출량 변화 및 배출원별 우선순위에 따른 대기질 개선정책을 보완·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⑨ 동북아 4개국 주요도시와의 환경외교 강화 -‘동북아 수도협력기구’설치
중국과 몽골 등에서 넘어오는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하여 올해 10월 서울, 베이징, 도쿄, 울란바토르 시장이 참여하는 시장 포럼에서 대기질과 기후변화를 주요이슈로 다루고, ‘동북아 수도협력기구’ 설립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대기질 정책 외교를 강화하고 최상위 전략을 논의하는 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⑩ 정부·지자체 대기질 공동협력 확대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공동세미나를 개최하여 대기환경 개선대책 공동연구를 정례화하고, 석탄화력발전 감축을 위해 서울-충남(시·군) 간 대기질 공동대책 실무협의회를 구성(6월)한다. 보령·태안·당진·서천 등 우호교류 협약은 올해 7월에 체결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대책에 올해부터 2020년까지 총투자예산 6,4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주요투자사업으로는 2020년까지 시민참여형 차량2부제에 따른 ‘대중교통요금지원사업’으로 854억원,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이집, 노인·장애인 복지시설에 마스크 지원사업’으로 131억 원,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지원사업’으로 88억 원 등이다.
시는 아울러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제도개선과제를 ‘대기질 전국단위 관리분야’, ‘시민건강보호관리분야’, ‘대기오염배출관리분야’ 3개분야로 구분하고 14개 세부과제를 정부에 꾸준히 건의하고 있다.
(자료출처: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086831?tr_code=snews)
서울의 노력 2: 동북아 대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
도시 간 네트워크 구축
서울시는 대내적으로 수도권(서울·인천·경기도) 대기환경개선위원회를 통해 수도권 환경 분야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대외적으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한 세미나와 서울 국제포럼 및 해외도시와 국제합의문을 체결하는 등 동북아 지역의 대기질 개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북아 대기질 개선 세미나 개최
서울시는 2010년부터 매년 동북아 대기질 개선 세미나를 개최해 국제협력을 통한 동북아시아의 대기질 개선 방안을 동북아시아 주요도시들과 논의해왔다. 2010년에는 대기환경학회 및 환경보건학회와 함께 한·미·중·일 전문가 및 공무원이 참가하는 국제세미나를 처음 개최했다. 세미나에 참여한 동북아시아 주요 도시들은 각국별 대기오염도 상호 영향을 확인했고, 대기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새롭게 인식해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동북아 주요 도시들 간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이후 2011년의 2회 세미나에서는 참가 도시들간 상호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으며, 2013년의 3회 세미나에서도 동북아 주요 도시와 한·중·일 전문가들이 모여 동북아 도시 대기질 개선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할 필요성을 인식했다.
보다 많은 도시가 참여한 2014년에는 실질적인 대기질 개선을 논의하는 장으로 만들고자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으로 행사 명을 바꾸고, 서울시,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 ICLEI 동아시아 본부, 한국대기환경학회가 공동주최로 개최했다. 한·중·일 대기질 관련 전문가 토론, 포럼 참가 도시들의 공동선언문 발표, 친환경 제품 기술전시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2014년 포럼은 동북아 13개 도시가 중장기적 대기오염 감축 목표와 실행방안 등을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는 공동선언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일시 | 주제 | 참가도시 | 주요내용 |
2015.11.4 | 제5회 서울-베이징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 | 서울-베이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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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5.19. ~20 | 제6회 동북아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도시 간 협력 | 서울, 경기, 인천, 베이징, 톈진, 상하이, 저장성, 쓰촨성, 지린성, 구이양, 선전, 홍콩, 도쿄, 기타큐슈, 울란바토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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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6.1. ~2 | 제7회 미세먼지 대응 위한 동북아 대기질 국제포럼 | 서울, 베이징, 중칭, 지린성, 후난성, 퉁런시, 홍콩, 쓰촨성, 지난, 도쿄, 교토, 기타큐슈, 울란바토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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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서울시 보도자료, 언론보도자료(뉴시스) 요약정리 |
<초미세먼지 발원지 구성표>
대기질 개선 협력을 위한 국제합의문 체결
서울시는 2014년 2월 몽골 울란바타르시와 초미세먼지 공동 대응을 위한 첫 국제합의문을 체결한 이후, 4월 중국 베이징시와 대기질 개선 공동합의문을 발표했으며, 6월에는 산둥성, 9월에는 홍콩시와 국제합의문 체결을 통해 동북아 주요 도시와 대기질 개선을 위한 협력 체계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아시아 주요 도시들과의 다자간, 양자간 협력을 강화해 서울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맑은 하늘을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맑은 대기를 위한 해외도시와의 협력 유지
지속적 협력을 위한 기반 마련
2015년부터는 동북아 도시 간 정례적 대기질 개선 협의체를 운영해 서울시·베이징시·도쿄시가 국제포럼을 공동 및 순차로 개최하고, 향후 ‘기후변화대응 국제협의체’로 확대해 각 도시의 대표 시장단이 참여하는 것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공동기금을 마련해 도시별 대기오염 감축 이행 성과 분석을 통한 장거리이동 오염물질 공동연구 및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 영향 분석 등의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각각의 도시가 수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대기질 개선 국제 협의체 홈페이지를 구축해 정책 우수사례 공유, 공동연구, 사업 발굴을 위한 논의의 공간으로 운영하며, 서울시, 해외도시의 우수 환경정책 사례 및 대기질 정보 등의 뉴스레터를 제작해 발송하는 등 상시적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 녹색기술의 해외 수출 추진
서울시는 각 도시에서 제시한 대기오염 감축목표 이행 상황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점검하고 이행을 촉구하며, 우수 환경기업, 대기환경학회, 서울시가 참여하는 해외진출 사업단을 구성해 동북아 대기질 개선 네트워크와 우수 민간기술을 연계한 한국의 대기질 개선 친환경기술을 해외로 수출하는 일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세먼지가 심할때는 대중교통이 무료!
한ㆍ중ㆍ일ㆍ대만, 대기환경 협력 뜻 모아 동북아 4개국 기후환경문제 해결 위한 네트워크 구축
추진조직 및 연락처
- 서울시 대기관리과 / 02-2133-3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