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도로 분진청소

등록일 2014-06-15 분류 환경 글쓴이 scaadmin
소속
기후환경본부 환경에너지기획관 생활환경과 클린도로운영팀
작성일
2014-06-15
최종수정일
2018-05-08

추진배경

  • 사람과 자동차가 다니는 중요한 통로인 도로에 자동차 매연, 타이어와 제동 장치의 마모물질, 봄철황사 등의 먼지가 도로에 쌓여 운행하는 차량에 의해 흩날리어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건강을 위협하고 대기를 오염시키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도로의 먼지를 줄이고 지속적으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도로물청소차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이제는 서울 어느 곳에서도 먼지가 흩날리던 예전의 버스 정류장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개선으로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 서울시에는 총 8,148km의 도로가 설치되어 있으며, 도로 분진청소 작업 대상 도로 총 연장은 2만4,252km에 달하고 있다. 이 도로 분진청소 작업 대상 도로는 서울시 전체 도로에 대한 도로 차선을 감안해 산출한 것이다. 2014년도 도로 분진청소 작업 목표는 120만km로 도로 물청소 95만km, 도로 분진청소 25만km를 각각 실행했다.
  • 2007년부터 계속해서 주요도로는 물론 이면도로, 골목길과 보도를 포함한 24,252km의 서울시 전 도로 대해 지금까지 총 700만km가 넘는 거리에 대하여  도로물청소를 실시하였다. 자치구에 년차적인 물청소장비 지원, 성능개선 등 청소기반을 강화하여 도로물청소차, 노면청소차, 도로분진흡입차  19대, 동 주민센터 행정차량을 이용한 물청소 장비 400대를 이용하여 6차로 이상의 주요간선도로는 매일, 2~4차로의 일반도로는 2일, 이면도로, 골목길 등 기타 도로는 주1회를 주기로 도로물청소를 실시하고 있으며, 작업효율 향상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3:00부터 07:00까지 심야/새벽에 물청소를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정책개요 및 추진 배경(현황)

  • 대기질 개선을 위한 도로분진청소 사업

    • 비산먼지란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먼지, 나대지 및 건설활동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 중 비산하는 먼지를 일컫는다.

      도로 비산먼지는 전체 미세먼지 농도의 62%에 달하고 있으며, 이 중 미세먼지(PM-10)가 48%, 초미세먼지(PM-2.5)가 12%를 각각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먼지 발생원 중 도로 분진을 제거하여 먼지없고 깨끗한 도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건강과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2007년부터 도로 분진청소를 시작했다. 이를 위해 25개 자치구에 연차적인 물청소 장비 지원, 성능 개선 등 청소 기반시설을 강화해 도로 물청소차, 도로분진 흡입 청소장비 252대를 확보했다.
       

<미세먼지 중 비산먼지 구성 현황>

구분

도로비산

나대지

건설활동

기 타

발생량(톤/년)

8,943

(100%)

5,553

(62.1%)

1,803

(20.2%)

1,548

(17.3%)

39

(0.4%)

발생원 관리주체

-

공공

공공, 학교등

기업, 공공

개인(농업등)

<도로분진청소 장비현황>

차량구분

3톤이하

3∼5톤이하

5~8톤이하

8~10톤

10톤초과

389

50

41

113

84

101

도로물청소

225

36

30

59

17

83

분진청소차

21

 

 

21

 

 

노면차 성능개선

16

 

 

16

 

 

노면청소차

127

14

11

17

67

18

정책소개

  • 먼지 없는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에서 발생되는 분진 저감을 위한  도로분진 청소차량의 역할분담을 통한 효율적 도로청소로 상시청결유지한다 

  • 차량별 작업기준 

    서울시는 지금까지의 물청소 중심의 도로 먼지 제거 방식에서 탈피해 시민 불편을 줄이고, 초미세먼지 98.2%, 미세먼지 98.3%까지 미세먼지 집진효율이 높고 물을 사용하지 않는 분진 흡입방식의 청소방법으로 전환하고자 2018년까지 70대의 분진 흡입청소 장비를 확대해 도로 먼지 제거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미세먼지 농도 중 도로에서 나오는 비산먼지가 62.1%로 가장 높은 수치를 차지하며 총 비산먼지 발생량은 8,943톤이다.

    서울시에서는 도로 분진 청소를 실시하는데 2014년 도로분진청소 목표로 잡은 것은 1,200,000km이며 도로 물청소 거리는 950,000km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도로 청소 실시

 

서울시는 그간 6차로 이상 주요 간선도로(947km)는 매일, 2~4차로 일반도로(861km)는 이틀에 한 번, 이면도로 등 2차로 이하(6,340km)는 주 1회에 걸쳐 청소를 실시했다. 효과적인 도로 청소를 위해 청소차량별로 역할을 분담해 노면청소 차량은 앞줄에서 도로양쪽을 청소하고, 분진청소 차는 중앙차선 옆에서 청소 과정에서 발생한 분진을 흡입하면 마지막으로 물청소 차량이 각 차선에서 물청소를 실시하는 작업 방법을 적용했다. 청소는 대기가 안정되고 차량통행이 적은 야간 및 새벽 시간대인 23시부터 7시 사이에 자치구의전 작업 차량을 투입해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분진 제거는 극대화하고 시민 불편은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청소에 사용하는 물은 상수도 외에 지하철과 전력구 및 통신구, 물재생센터와 수돗물 정수장의 유출수 등 하수로 버려지는 지하수를 함께 사용해 물 낭비를 최소화했다. 한편 보행 도로의 청결을 위해 자치구별로 상시적인 물청소 전담반을 구성하고 주요 간선 도로변, 다중이용시설주변, 관광객 밀집지역, 오물 투기지역 등 취약 지점에 대해 보도 물청소를 진행하는 동시에 가로시설물의 세척 작업도 실시했다.
 

도로 물청소의 작업 효율 제고

서울시 전 도로를 대상으로 한 물청소의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해 지하철 용출수, 물재생센터 배출수, 전력구 등의 지하용수 이외에 옥외소화전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옥외 소화전 사용으로 지하용수의 용수량 부족, 이동 및 대기시간 등이 짧아져 지하수사용에 비해 작업횟수 3.1배(6.5회/일 → 20회/일) 증가 등 작업효율이 높아졌으며 청소비용도 감소했다.
 

효율적인 차량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

서울시는 도로 분진청소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작업 및 통계 관리와 실시간 현장 관리 및 작업 능률과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도로 분진청소 차량에 GPS·GIS를 설치하는 청소차량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서울시와 자치구에서 관할 차량에 대한 실시간 작업 실태를 파악하는 등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공통기준

    • 모든 작업차량은 주변의 차량, 사람, 시설물 등에 유의하여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작업을 실시한다.
    • 불법 주․정차 차량이 없도록 사전에 홍보․계도를 철저히 한다.
    • 도로청소 차량은 대상노선 및 작업시간, 차량속도, 작업방법, 차량  투입수량 등 사전 계획을 철저히 준수하여 작업을 실시한다.
    • 도로물청소 차량 및 도로분진청소차량은 작업개시전 차량정보   시스템의 단말기 작동유무, 작업방법(차도․보도 작업구분) 확인 등  기기 제반 기능의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한 후 작업에 임한다.
    • 모든 청소차량은 실질적인 작업거리(총운행거리 - 비작업거리)  및 운행에 관한 기록을 철저히 관리한다.
    • 도로물청소차․도로분진청소차․노면청소차량이 동시 병행작업  경우에는 도로분진청소차(상위차로) → 노면청소차(끝:측구차로)  → 물청소차(중간차로) 순으로 작업을 실시한다.

물청소, 분진청소, 노면청소 작업위치로는 물청소차 편대작업, 2,3,4(측구)차로는 물청소, 분진청소차는 중앙측 상위1차로로 분진흡입. 노면 청소차는 측구 및 중앙선(개별)으로 노면청소.
<서울시 보도자료: http://spp.seoul.go.kr/main/news/news_report.jsp#view/19246?tr_code=snews>

  • 물청소차 운행기준

    • 물청소차의 1일 작업량은 차량규격별 작업목표에 준해 작업을 실시한다.
    • 차도 청소는 가능한 노면청소와 물청소를 조합해서 실시하되 노면청소로  측구 쓰레기를 제거한 후 물청소가 실시될 수 있도록 한다 
    • 노면청소와 물청소의 조합으로 실시하는 경우 노면청소차량이 선행하고  물청소차량이 뒤따르는 대형을 유지하는 형태로 작업을 실시한다 
    • 도로분진청소차와 물청소차가 병행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도로분진청소차는 선두에서 중앙선측 차로를, 물청소차는 분진청소차로 이후 차로부터 작업을 실시한다.
    • 물청소 후 잔류수 형성, 물 튀김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물청소 차량의  장비를 지속적으로 개선․정비하여 물 튀김을 최소화 한다 
      • 후방브러쉬 부착차량은 가동하여 잔류수를 제거하도록 한다 
      • 적정 살수압력 유지로 작업차량 후미 잔류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 도로 수평 불량지역은 즉시 도로관리부서 시정 요청하여 물고임 현상이 없도록 한다 
    • 모든 살수 노즐은 특별한 경우(중앙선, 안전지대 작업 등)를 제외하고 우측 방향으로 각도를 유지하여 진행 방향의 좌측으로  용수가 살수 되지 않도록 한다.
    • 물청소차의 속도는 차량성능․살수압력 등 차량의 성능에 따라 충분한 용수가 살수되어 측구배출이 가능하고, 물 튀김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량 속도를 조절하여 운행한다 
 
  • 도로분진청소차 운행기준 

    • 도로분진청소차는 청소작업을 위한 중앙 및 측구 흡입구 손상여부, 배출판 먼지 재배출 여부 등 필터펄싱 기능과 공기압 상태  및 흡입구 고무판의 변형상태 등 장비의 전반적인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한 후 청소에 임한다.

    • 도로분진청소차는 50km/일 기준으로 청소작업을 실시한다.(동절기는 1일 2교대 작업으로 100km/일 작업)

    • 작업구간에 대한 1차 토사, 2차 분진 수거량 및 운행거리를 드시 기록하고,  청소작업 후 1차 토사와 2차 분진은 적정 폐기처리 한다.

    • 도로분진청소차의 청소 주행 속도는 5~10km/h로 하되 도로사정에 따라 다소 증감하면서 청소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측구전용 진공흡입 청소차량 운영 시 중앙부분 흡입장치와 측구  전용 흡입장치의 흡입구 압력을 수시 확인하여 가능한 동시 사용을 지양하여 효율적 흡입기능을 유지 시킨다

  • 노면청소차 운행기준

    • 노면청소차는 도로측구 및 중앙수분에 대한 청소를 실시한다. 

    • 적절한 양의 물을 살수하여 청소 과정에서의 먼지 비산을 줄이고 청소차에서 방출되는 미세먼지의 양을 최소화 한다.

    • 노면청소를 할 때 작업속도는 효율적인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능한 5~10km/h의 속도를 유지한다 

    • 도로노면청소차는 50km/일 기준으로 청소작업을 실시한다.

    • 청소차량 정보관리시스템 활용

      • GPS 및 GIS 시스템을 이용 도로물청소 차량의 청소작업 실태 및 경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효율적인 리 감독과 물청소 요청 민원시 주변 작업차량으로 신속히 조치한다.

      • 또한 자치구별 작업내용(실적)을 전산관리 함으로 작업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있다.

      • 센터시스템 : 데이터신터에 정보수집․가공을 위한 서버․네트워크 구축

      • 현장시스템 : 차량에 유량계, 컨버터, 모뎀, 단말기(정보표출) 및 신호변환기 설치

      • 응용S/W : 시스템에 맞는 GIS 구축, 차량 단말기 프로그램 등

  • 소요예산

    • 자치구 용수비 지원 : 13.7억원 

    • 서울클린데이 운영비 : 5천만원

    • 시․자치구 협력강화를 위한 교육 및 워크샵 : 1.5천만원

    • 분진청소차 추가 도입 및 성능개선 : 13억원(국비, 시비 각 50%)

    • 청소차량 정보관리시스템 운영 : 1.6억원 

결과 및 평가

  • 도로물청소에 대한 시민고객의 인지도, 만족도, 불편사항, 필요성 등 사업추진에 대한 여론수렴을 위한 주기적으로 전문기관에 의뢰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결상태에 대한 만족도 83.4%, 도로물청소가 깨끗한 도로조성에 도움을 준다는 응답이 90.9%로 도로 물청소에 대한 시민만족도의 평가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도로물청소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작업 및 통계관리와 실시간 현장관리 및 작업능률과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도로물청소 차량의 GPS·GIS를 이용한 청소차량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 실질적인 도로물청소 현장 작업업무를 맡고 있는 25개 자치구와 서울시설 관리공단 등과의 협력강화와 작업능률 개선과 도로물청소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워크숍으로 각 분야의 특강 및 신기술교육, 우수사례·시범운영 사례발표 등을 통한 자치구 전파 및 창의적인 업무개선으로 도로물청소 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연중 점검·평가 체계를 구축하여 자치구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업무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사업을 통해 깨끗한 거리조성으로 클린 서울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 앞으로는 물청소가 실시되지 않는 동절기를 포함한 4계절 도로분진 제거를 위한 물을 사용하지 않고 PM2.5, PM10의 98% 집진율의 청소효과가 탁월한 도로분진 청소차의 도입확대를 통해 도로결빙 등으로 동절기에 중단되는 물청소 대체 효과와 도로물청소시 발생되는 물 튀김 등에 의한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수돗물 사용을 억제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민의 높은 만족도

서울시의 도로청소 결과에 대해 시민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결 상태에 대한 만족도가 83.4%, 도로 물청소가 깨끗한 도로 조성에 도움을 준다는 응답이 90.9%로 도로 물청소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도로먼지의 감소

도로 분진청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입도분석을 실시해 입자부피, 입자 개수, 광학적 농도 측정 등 입자분포의 특성을 측정한 결과 물청소 전보다 물청소 후의 광학적 농도가 평균적으로 3.2%에서 0.6%로 감소해 물청소 시행 시 모든 입자의 영역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도로 물청소가 도시먼지 발생원 중 하나인 도로먼지를 상당히 줄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도로 청소차량 사계절 상시 가동

앞으로는 물청소를 실시하지 않는 겨울철을 포함한 사계절 도로분진 제거를 위해 물을 사용하지 않고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98% 집진율의 청소 효과가 탁월한 도로 분진청소차량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이러한 차량의 확대를 통해 도로 결빙 등으로 중단되는 겨울철 도로 물청소를 대신하고, 도로 물청소 시 발생하는 물이 튀는 현상 등에 대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며, 수돗물 사용을 억제해나갈 계획이다

도로 청소 대상 도로로는 주요 간선도로와 일반도로, 이면도로 및 골목길, 보도로 구분되며 이면도로 및 골목길이 가장 긴 도로 길이와 많은 분포율을 차지했다. 도로 분진청소 장비 현황으로는 물청소 차, 노면청소 차, 분진흡입 청소장비로 구분된다.

물청소 차와 분진청소 차, 노면청소 차의 도로분진청소 시 체계적인 작업을 위해 각각 위치를 분담했을 때의 그림이다.

적용가능성

  • 도로물청소 효과분석을 위한 입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입자부피·입자개수·광학적 농도 측정 등 입자분포의 특성을 측정한 결과 물청소 전 보다 물청소 후의  광학적 농도가  평균적으로 3.2%에서 0.6%로 감소하여 물청소 시행 시 모든 입자의 영역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나 도로물청소가 도시먼지 발생원 중 하나인 도로먼지를 상당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서울시 전 도로를 대상으로 한 물청소의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해 지하철 용출수, 물재생센터 배출수, 전력구 등의 지하용수 이외에 옥외소화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옥외 소화전을 사용함으로써 지하용수의 용수량부족, 이동 및 대기시간 등이 짧아져 지하수 사용에 비해 작업횟수가 3.1배(6.5회/일→20회/일) 증가 등 작업효율이 높아졌으며 전체적으로 비용감소 효과가 있다. 

<서울시, 이달부터 분진흡입차량으로 도로 청소>

<서울시, 이달부터 분진흡입차량으로 도로 청소>

참고문헌

FAQ

  • Q.도로 물청소는 왜 하지요 ?
    A. 답변내용

    도로물청소는 근본적으로 도로의 청결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쾌적한 도시환경을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에는 매일의 차량 운행 등으로 인해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도로에는 타이어나 브레이크의 마모, 매연물질, 분진 등 자동차 오염물질 및 먼지 등 매일 발생되어 도시 대기질 오염의 75%가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기 중에 비산되는 미세먼지를 제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부득이 물청소라는 방법을 통해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충분한 양의 물을 사용하여 도로상에 누적되는 미세먼지를 도로측구 빗물받이로 배수하여 하수처리장을 거쳐 배출시킴으로서 운전자와 보행자의 건강에 도움이 됨은 물론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물청소를 실시합니다.  

  • Q.도로 물청소를 매일 해야만 되나요 ?
    A. 답변내용

    도로상에는 매일 24시간 자동차가 다니기 때문에 매일 매일 물청소를 하지 않으면 금방 오염물질이 도로상에 쌓이기 때문에, 우리 시에서는 교통량이 많은 6차선 이상 도로는 매일 1회 물청소를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기타 도로에 대하여서는 장비 및 인력 여건에 따라, 2일에 1회, 주 1회이상 물청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Q.도로물청소는 어디를 언제 하는지요 ?
    A. 답변내용

    서울시내의 모든 도로 및 보도에 대해 물청소를 실시하고 있으며, 청소시간은 각 자치구의 장비 및 인력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6차선이상 주요간선도로에 대하여서는 심야 또는 새벽에 도로 전면에 대한 물청소를 실시하고, 기타 도로에 대하여서는 주간에 측구 위주로 물청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상 여건에 따라 강수확률이 60%이상, 예상강수량이 5㎜이상 기상예보가 있을 경우와 전일 및 당일 새벽에 비가  많이 온 경우이는 도로 물청소작업을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황사경보가 발령됐을 경우에는 주요간선도로를 우선하여 대대적인 물청소를 실시하며, 여름철 폭염시에도 도로 열섬 완화를 위해 오존 경보발령 해당지역에 대하여 중앙차로를 중심으로 살수작업을 실시토록하고 있습니다. 

  • Q.물이 튀고 교통체증이 되어 불편 한데요 ?
    A. 답변내용

    물청소로 인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량이 많은 주요 간선도로에 대하여서는 가능한 23:00부터 07:00까지 물청소를 실시하여 출근시간 이전에 물청소를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전브러쉬를 이용하여 고인물을 측구로 강제배수를 하거나, 도로 배수가 불량한 지점과 청소방법 개선, 장비확충 등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되도록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 Q.외국에도 도로 물청소를 하는지요 ?
    A. 답변내용

    외국의 주요 도시도 도로 물청소를 합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이탈리아 밀란, 파두아, 영국 런던, 독일 프랑크푸르트, 프랑스 파리, 미국 샌프란시스코 등에서도 물청소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심야에 소화전의 물을 이용하여 인도, 차도, 가로휴지통을 청소하고, 노스캐롤라이나 지역도 소화전 퇴수로 거리청소, 먼지저감, 하수관 청소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 Q.도로물청소에는 어떤 물을 사용하는지 ?
    A. 답변내용

    도로물청소에 사용하는 물은 지하철 용출수(지하에서 저절로 생겨난 물) 및 정수장 배출수와 옥외소화전의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옥외소화전을 사용하는 이유는 도로물청소를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함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용수확보가 필요하여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약 680개소를 지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총 57,000여개 소화전)
    청소지역 주변의 소화전을 이용함으로써 작업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는데, 1회 작업시간이 65분에서 21분으로 단축되고, 작업횟수가 3.1배, 작업거리가 1.8배 증가되는 장점이 있고, 도로물청소에 사용되는 수돗물은 생산량의 극히 일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2011년 기준 서울시 상수도 생산량은 1,187백만톤, 사용량 1,122백만톤으로 65백만톤이 초과 생산되고 이중 일부인 약 1백만톤이 도로청소에 사용됨)

  • Q.도로 물청소에 수돗물 사용은 세금낭비 아닌가요 ?
    A. 답변내용

    도로물청소는 시민건강을 위해 불가피하게 실시하는 것으로 이에 사용되는 물은 상수도외에 지하철과 전력구 및 통신구, 물재생센터와 수돗물 정수장의 유출수 등 하수로 버려지고 있는 지하수를 함께 사용하고 있으나, 앞으로 물을 사용하지 않고 도로의 미세먼지를 진공흡입하여 청소 할 수 있는 차량을 확대 보급하고 지하수, 빗물저류조 ,물재생센터 고도정수물 사용등을 통해 도로 물청소에 소요되는 상수도 사용을 점차 줄여 나가도록 도로분진청소 방법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옥외소화전의 수돗물 값은 우리시 예산의 일반회계에서 다시 상수도특별회계로 전입되고, 공공의 복리증진을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세금낭비로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추진조직 및 연락처

  • 기후환경본부 환경에너지기획관 생활환경과 클린도로운영팀  /  02-2133-3708
  • 서울시 해외도시협력담당관  /  02-2133-5264  /  policyshare@seoul.go.kr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