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 요금제 관리
Arisu 인포(차세대요금관리 시스템) 의 목적 및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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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된 상‧하수도요금관리 프로그램을 웹기반의 최신 프로그램으로 재구축하여 세입관리 등 업무효율을 개선하고 민원편의를 제공하고자 함.
시행 전 |
시행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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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개요
요금관리시스템
시스템명 | 주 요 기 능 | 사용자 | |
Arisu인포 | 요금조정 부과,징수 |
․수용가, 검침, 조정, 수․체납, 세입현계 프로그램 ․요금외(수시분) 세외수입 관리 ․고객지원, 업무관리 등 19개 정보시스템 연계 |
본부 및 사업소 요금담당 |
PDA검침 | 검침,송달 | ․PDA 검침 대상․검침 결과 자료 전송 ․고지서 송달 대상․송달 결과 자료 전송 ․고객 요금정보, 정수처분 등 체납정보 조회 |
본부 및 사업소 (심사), 검침원 |
사이버 고객센터 |
시민창구 | ․요금조회, 이사요금계산,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다산콜, 검침용역 등 업무 유관기관의 위탁 처리 ․자가검침, ARS(전화자동응답) 입력 기능 등 |
시민 및 다산콜, 검침용역 등 |
요금관리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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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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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관리시스템은 ‘98년에 C/S 환경으로 개발되었으나 기반기술인 개발툴의 퇴출로 시스템 유지 관리 및 새로운 시스템과의 연동 문제가 발생하였고, 보안성을 고려하지 않은 데이터베이스 설계로 정보보호의 취약성 존재하여 미래지향적인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에 직면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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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이 어려워 고객 불만과 민원증가로 새로운 신기술을 적용한 선진화된 시스템 구축으로 내․외부 고객중심의 다양하고 편리한 맞춤 행정서비스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추진과정
•2012. 5. ~ 10월: 현행 업무분석 및 요구사항 수집◦업무별 화면설계 및 담당자 검토(20회)
•2012. 11 ~ 2013. 5월: 프로그램 개발 및 사용자 테스트
• 2013. 5 ~ 2013. 9월: 요금 DB변환 및 데이터 검증
• 2013. 6 ~ 2013. 7월: 사용자 통합테스트
•2013. 6 ~ 2013. 10: PDA 검침시스템 재구축 및 PDA 교체
•2013. 6 ~ 2013. 10: 사이버고객지원센터 재구축
•2013. 8 ~ 10월: 사용자 교육
• 2013. 9 ~ 2013. 10: Arisu 인포 병행 운영(요금, PDA검침, 사이버고객)
•2013. 10. 21. ~ : Arisu 인포 오픈 및 운영(요금, PDA 검침, 사이버고객)
정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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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수도요금 조정 및 부과에 필요한 요금시스템의 노후화와 정보화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요금관련 서비스 및 정책변경 등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과 인터넷 및 모바일 등 시민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선진화된 요금관리시스템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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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12. 5 ~ ’1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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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비 : 4,169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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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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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WEB 기반 프로그램 재개발로 행정효율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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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isu 인포시스템 재개발 1.930백만원, 요금DB변환 및 요금외 세입관리 구현 1,091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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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가․검침․징수결의․수납․체납․세입현계 등 다양한 분석과 집계가 가능한 요금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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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계산 규칙의 전면 재정비를 통한 요금관리 기능의 재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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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효율적인 화면구성과 메뉴구조로 사용자 친화성, 접근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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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외부 정보시스템 연계로 업무효율 증대(22개 시스템)
- 다양한 분석과 집계가 가능한 요금 DB 재설계로 데이터 정확성 확보 및 검색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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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A 실시간 검침 및 정보 확인으로 행정투명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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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A 검침시스템 재구축 및 PDA 교체(380대) : 863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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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A 검침 후 현장에서 검침결과 전송하여 요금시스템 실시간 반영
- 검침 및 청구서 송달시 현장에서 실시간 요금 정보 조회 등 선진화된 모바일 행정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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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정보제공으로 대민 서비스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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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고객지원센터 재구축 : 285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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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조회, 요금납부, 자가검침, 이사요금계산 등 온라인 민원신청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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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고객센터 홈페이지 디자인 및 웹 접근성 획기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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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번호 대신 I-Pin, 공인인증서 사용으로 개인정보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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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실행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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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만 수전에 대한 정보와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체계를 수용하는 시스템 규모를 고려하여 응용시스템 구축→ 데이터이관 및 장비도입→ 시스템 고도화 단계로 나누어 접근함으로서 재구축에 따른 위험이 최소화 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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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서비스의 적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 및 구축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 및 고객민원을 쉽고 빠르게 수용하고 검증된 최신 정보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하여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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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업무별 시스템 접근 제어로 불필요한 정보누출 배제하고 개인정보 등 주요 정보의 암호화 저장 및 유통을 통해 정보보호 체계가 강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정책실행 결과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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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된 업무지원으로 행정효율성 제고 및 향후 요금인상‧감면 등 내‧외부 정책변화와 고도화 등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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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WEB 기반 프로그램 전면 재개발로 행정효율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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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A 실시간 검침 및 정보 확인으로 행정투명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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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정보제공으로 대민 서비스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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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추진조직 및 연락처
-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 02-3146-1189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 02-2133-5264 / international@seoul.go.kr
- 서울연구원 도시외교연구센터 / 02-2149-1418 / ssunha@s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