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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상하수도 요금제 관리

등록일 2014-05-18 분류 물관리 글쓴이 scaadmin
소속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작성일
2014-05-18
최종수정일
2018-01-29

Arisu 인포(차세대요금관리 시스템) 의 목적 및 의의

  • 노후화된 상‧하수도요금관리 프로그램을 웹기반의 최신 프로그램으로 재구축하여 세입관리 등 업무효율을 개선하고 민원편의를 제공하고자 함.

 
 
<상하수도 요금관리 프로그램 시행 전 vs 시행 후>
상하수도요금관리 프로그램 시행전후

시행 전

시행 후

  • 복잡한 메뉴 구성으로 비효율적 업무처리

  • CS(Clienct Server) 방식으로 새로운

  • 시스템과 연동이 어렵고 잦은 오류 발생

  • 전자고지 발송시 장시간 소요(5일)

  • PDA 검침 후 다음날 요금시스템 반영

  • 사이버고객센터 접속시 주민번호 사용으로 개인정보 노출위험 상존

  • 최신 Web기반 프로그램 전면 재개발로 다양한 요금 정책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요금계산으로 민원편의 개선

  • 내‧외부 정보시스템 연계로 업무효율 증대

    • 행복e음(보건복지부):수급자정보관리 간소화

    • 서울시GIS(공감지도):현장방문 편의 제공

  • 전자고지 발송시간 획기적 단축(1일)

  • PDA 검침 후 실시간 반영으로 신속한 민원응대

  • 사이버고객센터 주민번호 대신 I-pin, 공인인증서 사용으로 개인정보 보호 강화

정책개요

Arisu 인포시스템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온오프라인 요금서비스 제공과 민원행정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최신 WEB 기반 프로그램 전면 재개발, PDA 실시간 검침 및 정보 확인,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정보제공 등으로 행정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제고하고 대민 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구축되었다.

 

◦ Arisu 인포(상․하수도요금관리)시스템 프로그램 재개발
◾수용가, 검침, 수납․체납, 세입현계 등 요금프로그램

 

 
◦요금 DB 자료변환 및 요금외 세입관리 기능 구현
◾웹(Web)기반 인프라 및 응용 SW 도입

 

 
◦PDA 검침시스템 재구축 및 PDA 교체
◾모바일기기, 중계서버, 중계 DataBase 구입 및 검침프로그램 재구축
◾자료 전송시 무선구간의 보안시스템 구축(보안장비 구매 및 설치)

 

 
◦사이버고객지원센터 재구축
◾시민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 구축
◾다산콜센터, 검침용역, 계량기교체 용역, 위탁검침아파트 등 업무 유관기관의 원활한 업무처리
◾지원 기능 구현



요금관리시스템

 
시스템명 주 요 기 능 사용자
Arisu인포 요금조정
부과,징수
․수용가, 검침, 조정, 수․체납, 세입현계 프로그램
․요금외(수시분) 세외수입 관리
․고객지원, 업무관리 등 19개 정보시스템 연계
본부 및 사업소
요금담당
PDA검침 검침,송달 ․PDA 검침 대상․검침 결과 자료 전송
․고지서 송달 대상․송달 결과 자료 전송
․고객 요금정보, 정수처분 등 체납정보 조회
본부 및
사업소
(심사),
검침원
사이버
고객센터
시민창구 ․요금조회, 이사요금계산,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다산콜, 검침용역 등 업무 유관기관의 위탁 처리
․자가검침, ARS(전화자동응답) 입력 기능 등
시민 및
다산콜,
검침용역 등

요금관리 구성도

 
- PDA 검침정보 실시간 송․수신
  • , 체납정보 조회, 고지서송달

  • ,검침, 요금조정, 부과․징수, 체납 관리
  • 개 정보시스템 연계 (고객지원,업무관리 등)

  • ,이사정산,자가검침 입력
  • , 검침용역 등 업무 유관기관 입력처리
PDA검침시스템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모습>
 

추진 배경

  • 요금관리시스템은 ‘98년에 C/S 환경으로 개발되었으나 기반기술인 개발툴의 퇴출로 시스템 유지 관리 및 새로운 시스템과의 연동 문제가 발생하였고, 보안성을 고려하지 않은 데이터베이스 설계로 정보보호의 취약성 존재하여 미래지향적인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에 직면하였고

  •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이 어려워 고객 불만과 민원증가로 새로운 신기술을 적용한 선진화된 시스템 구축으로 내․외부 고객중심의 다양하고 편리한 맞춤 행정서비스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추진과정

•2012. 5. ~ 10월: 현행 업무분석 및 요구사항 수집
◦본부 및 사업소 사용자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343건)
◦업무별 화면설계 및 담당자 검토(20회)

•2012. 11 ~ 2013. 5월: 프로그램 개발 및 사용자 테스트
◦프로그램 개발(1,228본) 및 단위테스트 실시

• 2013. 5 ~ 2013. 9월: 요금 DB변환 및 데이터 검증
◦현행 요금 DB 분석 및 DB 변환 후 데이터 값 검증(5회)

• 2013. 6 ~ 2013. 7월: 사용자 통합테스트

•2013. 6 ~ 2013. 10: PDA 검침시스템 재구축 및 PDA 교체

•2013. 6 ~ 2013. 10: 사이버고객지원센터 재구축

•2013. 8 ~ 10월: 사용자 교육
◦요금업무 담당을 대상으로 집합교육, 순회교육(사업소별 2회) : 1200명

• 2013. 9 ~ 2013. 10: Arisu 인포 병행 운영(요금, PDA검침, 사이버고객)
◦ 전체 사업소를 대상으로 검침부터 조정 까지 요금업무 전과정

•2013. 10. 21. ~ : Arisu 인포 오픈 및 운영(요금, PDA 검침, 사이버고객)

정책 소개

  • 상‧하수도요금 조정 및 부과에 필요한 요금시스템의 노후화와 정보화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요금관련 서비스 및 정책변경 등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과 인터넷 및 모바일 등 시민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선진화된 요금관리시스템 구축하였다.

    • 사업기간 : ‘12. 5 ~ ’13. 10

    • 사 업 비 : 4,169백만원

  • 사업내용

    • 최신 WEB 기반 프로그램 재개발로 행정효율성 제고

      • Arisu 인포시스템 재개발 1.930백만원, 요금DB변환 및 요금외 세입관리 구현 1,091백만원

      • 수용가․검침․징수결의․수납․체납․세입현계 등 다양한 분석과 집계가 가능한 요금프로그램 개발

      • 요금계산 규칙의 전면 재정비를 통한 요금관리 기능의 재구축

      • 쉽고 효율적인 화면구성과 메뉴구조로 사용자 친화성, 접근성 개선

      • 내‧외부 정보시스템 연계로 업무효율 증대(22개 시스템)

      • 다양한 분석과 집계가 가능한 요금 DB 재설계로 데이터 정확성 확보 및 검색시간 단축

 

Arisu 인포 시스템이 재개발된 모습

    • PDA 실시간 검침 및 정보 확인으로 행정투명성 제고

      • PDA 검침시스템 재구축 및 PDA 교체(380대) : 863백만원

      • PDA 검침 후 현장에서 검침결과 전송하여 요금시스템 실시간 반영

      • 검침 및 청구서 송달시 현장에서 실시간 요금 정보 조회 등 선진화된 모바일 행정서비스 제공

업무망의 요금관리시스템에서 방화벽을 통해 DMZ의 중계DB와 중계서버, 방화벽, 인터넷망을 통해 이동통신사로 가고 기지국에서 PDA로 연결된다.

  •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정보제공으로 대민 서비스 향상

    • 사이버 고객지원센터 재구축 : 285백만원

    • 요금조회, 요금납부, 자가검침, 이사요금계산 등 온라인 민원신청 서비스 제공

    • 사이버 고객센터 홈페이지 디자인 및 웹 접근성 획기적 개선

    • 주민번호 대신 I-Pin, 공인인증서 사용으로 개인정보 보호

정책 실행 노하우

  • 200만 수전에 대한 정보와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체계를 수용하는 시스템 규모를 고려하여 응용시스템 구축→ 데이터이관 및 장비도입→ 시스템 고도화 단계로 나누어 접근함으로서 재구축에 따른 위험이 최소화 하였고

  • 정보서비스의 적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 및 구축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 및 고객민원을 쉽고 빠르게 수용하고 검증된 최신 정보기술 및 솔루션을 활용하여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 사용자 업무별 시스템 접근 제어로 불필요한 정보누출 배제하고 개인정보 등 주요 정보의 암호화 저장 및 유통을 통해 정보보호 체계가 강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정책실행 결과 및 평가

  •  최적화된 업무지원으로 행정효율성 제고 및 향후 요금인상‧감면 등 내‧외부 정책변화와 고도화 등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 구현하였다.

    • 최신 WEB 기반 프로그램 전면 재개발로 행정효율성 제고

    • PDA 실시간 검침 및 정보 확인으로 행정투명성 제고

    •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정보제공으로 대민 서비스 향상

참고문헌

추진조직 및 연락처

  •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  02-3146-1189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  02-2133-5264  /  international@seoul.go.kr
  • 서울연구원 도시외교연구센터  /  02-2149-1418  /  ssunha@s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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