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자고지납부 (ETAX) 시스템과 공개세무법정
개요
신속하고 편리한 인터넷전자고지납부(ETAX)시스템
그림4-1. 세금납부시스템 (ETAX)
자료출처: https://etax.seoul.go.kr
ETAX 시스템은 모바일 앱으로도 사용가능하며 자동차세, 재산세, 상하수도, 주차위반 과태료 등 세외수입 500가지 이상의 세금납부가 가능하다.
그림 4-2. 모바일을 통한 세금납부 시스템
자료출처: 서울시 세무과
1.1. 서울시 ETAX 시스템 전략
그림 4-3. 세금납부시스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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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네트워크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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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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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법조문
그림 4-4. ETAX의 다양한 정보제공
1) ETAX의 기능
(1) 세금 내역 확인
(2) 세금 파일링과 납입
(3) 세금납입확인
(4) 문의 및 환불요청
(5) 온라인 공지
(6) 마일리지 시스템
(7) 지방세 정보 제공
그림 4-5. ETAX의 기능
1.2. ETAX 기대효과
- “My e-TAX Service” 를 통한 납세자의 편의성 및 개인별 맞춤 서비스 극대화
- 전자관리를 활용한 신속한 행정처리
- 납세자의 시간 및 공간 제약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편리성 제공
- 납입증명에 활용되는 종이, 봉투, 우편비용 등의 최소화
- 납입자 편의를 중심으로 하는 세금납입과정
- 효율적인 전자납부 관리
- 지방세 공지 및 확인
- 영문제공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대
그림 4-6. 개인별 맞춤형 ETAX 시스템
1.3. ETAX 비전
1) 서울시는 단순세정업무에서 벗어나 유연하고 창조적인 조직체계를 마련하여 서울시 발전을 촉진한다.
2) 서울시는 정보기술을 적극활용하여 업무절차를 간소화 및 업무처리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신속한 대민 서비스를 제공한다.
3) 타 기관과의 프로세스 연계 강화는 유사 정보 또는 관련정보를 공유하여 업무의 처리시간을 단축하고 업무효율을 제고한다.
4) ETAX 시스템은 납세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로 세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하여 분석하고, 의사결정과 정책입안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림4-7. ETAX 시스템의 비전
공개세무법정 (Open Tax Court)
담당공무원들은 심의안건 설명뿐만 아니라 세금 관련 증빙서류를 준비하고 공개법정에서 결정이 나는 순간까지 시민 옆에서 보좌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2008년 이전 지방세 불복청구심의는 비공개로 진행이 되었으며, 청원자가 직접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어서 심의결정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았었다.
그림 4-8. 공개세무법정
자료출처:http://www.taxtimes.co.kr/photo_view.htm?bigcode=2&middlecode=8&r_id=119182
또한 서울시는 심의과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개세무법정의 의사결정기관인 지방세심의위원회 위원장에 현직 재판관을 두고 기타 위원에는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등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고 있다. 서울시 자치구 부과담당 세무공무원은 공개법정에 출석하여 심의과정에서 과세내역 및 타당성을 공개적으로 설명하게 되며, 한편 청원자와 함께 청원자측을 대신하여 서울시 세무담당공무원이 변론을 하게 된다. 공개세무법정으로 인해 세무담당공무원들은 보다 신중하게 과세를 하게 되었으며 출범 이후 9년동안 약 13%의 부당 납세 건 수를 줄이는 효과를 달성하였다.
공개세무법정은 과세 이후에 청원자들의 불만사항을 해소하는 사후적 조치이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세무담당공무원이 지방세를 부당하게 과세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사전적인 효과도 있다. 이러한 제도개선 결과는 지방세제도의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지자체의 모범사례로 지목되기도 하였다.
2.1. 공개세무법정 공판 전략
그림 4-9. 공개세무법정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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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청원자들이 직접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심의과정의 투명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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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담당 세무 공무원을 공개법정에 출석하도록 함으로써 과세처분의 적법성 여부를 스스로 인지하도록 하여 잘못 과세 하는 경우를 줄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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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서울시 세제과 공무원을 청원자측 대변자로 배정함으로써 경제적인 사유로 전문적인 세무조력을 받지 못했던 저소득층 지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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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심의과정에 일반 시민이 배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방세제도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를 유도하는 효과
2.2. 공개세무법정의 목적
공개세무법정의 목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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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신뢰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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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제도에의 접근성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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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제도의 효율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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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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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만족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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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복청구 심의제도의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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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관련 시민들의 권익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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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당한 과세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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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
그림 4-10. 공개세무법정의 목적
2.3. 공개세무법정의 장점
공개세무법정의 운영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추가적인 운영 부담이 없다. 위원회의 외부전무가로 위촉된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들은 과거 비공개 심의 당시와 마찬가지로 같은 액수의 참석수당과 안건 심의수당 만 지급받고 있다.
더불어 세무담당공무원이 공개세무법정을 관리하다 보니 추가적인 인력 없이도 제도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은 담당 공무원들의 희생과 노고로 인해 가능하다는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2.4. 공개세무법정 설립의 장애요인 및 대안
그림 4-11. 공개세무법정의 장애요소 및 해결방안.
출처: https://seoulsolution.kr/en/content/transparency-open-tax-court?language=en
- 조직내 저항
- 적극적인 설득과 설명으로 불만 제거
2.5. 공개세무법정의 기대 효과
그림 4-12. 공개세무법정의 긍정적 효과.
- 투명하고 공정한 세무행정의 정착으로 부정부패의 소지 제거
- 전문성을 가지고 시민들을 지원
- 다른 부서로의 이전 가능성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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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안행부의 WETAX시스템이 전국대상시스템이라면 E-TAX시스템이 통합되는건지?
A. 답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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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행부 WETAX시스템은 지방세위주로 구축되어 E-TAX시스템에서 납부가능한 세외수입, 상하수도 요금등을 처리하지 못하며,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 등 납부매체또한 E-TAX시스템보다 다양하지 못하여 통합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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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조직 및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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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연구원 글로벌미래연구센터 / 02-2149-1418 / ssunha@s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