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닫기

서울 정책아카이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새소식

서울시, 글로벌 AI 중심도시 도약…‘서울 AI 허브’준공, 5월 개관

등록일 2024-02-28 글쓴이 seoulsolution
배포일
2024-02-28
관할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건축부, 경제정책실 첨단산업과
- 서초구 우면동, 지하1~지상7층‧연면적 10,020㎡ 규모… 2월 초 준공 완료
- AI 산업‧교육‧연구 이끌 핵심 인재 입주, 글로벌 AI 중심도시 서울 조성위한 핵심거점
- 창의적 사고돕고 기업간 아이디어 공유 통한 시너지 창출 최적의 공간으로 구성
- 녹색건축물 최우수‧배리어프리 우수 인증, 에너지 효율‧이동약자 편의 높여

□ 서울시는 서울의 미래를 이끌어 갈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AI) 분야의 글로벌 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핵심 거점인 서울 AI 허브(서초구 태봉로 108)2월 초 완공하고, 올해 5월 개관을 앞두고 마무리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 AI 허브는 연면적 10,020, 지하1~지상7층 규모로 AI 전문 인재 양성부터 특화기업 발굴 및 육성과 연구는 물론 AI전문가 간 소통·교류를 촉진하는 서울 대표 AI 분야 전문 지원기관이다.
○ 지난 ’19.4월 앵커시설 조성계획 수립후 ’20.3월 설계용역 착수, ’21.5월 착공을 시작해 33개월 만인 ’24.2월 완공했다. 현재 개관 준비 중이며 올해 5월 중에 개관 예정이다.
 
<창의적 사고 돕고 기업간 아이디어 공유 통한 시너지 창출 최적의 공간으로 구성>
□ 이번에 준공한 서울 AI 허브의 가장 큰 특징은 입주기업들의 업무공간을 전형적인 복도식 구조가 아니라 북쪽과 동쪽에 자 형태로 배치해 넓은 공유공간을 확보한 것. 채광이 좋은 남쪽과 서쪽에 사각형태의 개방형 공유공간을 조성해 층별 입주기업 목적에 따라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자유로운 사고를 가능케 했다는 것이다.
○ 이외에도 두 개층을 연결한 높은 층고의 확장형 공유공간과 이와 연결된 외부녹지공간 등도 이용자들의 이용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아울러 1층 중앙로비는 전체 층을 관통하는 열린 구조로 조성돼 자연채광을 통해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온도, 습도 등 조절을 통해 에너지 절감까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또한 녹색건축물 최우수 인증을 받은 높은 에너지 효율과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우수 인증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 일반인과 이동약자 모두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건립되었다.
 
5월 중 개관하는 서울 AI 허브AI스타트업, 협력기관, 카이스트 AI 대학원 등 AI산업·교육·연구를 이끌 핵심 주체들이 입주하며, AI분야 전문교육과 대규모 콘퍼런스, AI기업 및 연구소 간 교류와 협업 등이 이뤄지는 글로벌 AI 중심도시 서울로 도약을 위한 핵심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1~2층은 로비, 카페, 오픈라운지, AI교육실로 구성되며 AI기업과 연구인력은 물론 시민들도 자유롭게 방문 가능하다.
3~4층은 업무공간으로 AI스타트업과 협력기관이 입주하며, 180석 규모의 대규모 콘퍼런스룸이 있어 AI산업관련 콘퍼런스 등을 진행할 수 있다.
5~7층은 카이스트 AI 대학원이 이전‧입주 예정이다. 입주기업과 카이스트 연구원들이 편하게 소통 가능하도록 4~6층에는 층별 이동이 자유로운 커뮤니티 계단 등을 설치했다.
 
□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 AI 허브는 입주 스타트업과 인재들의 창의적 사고를 돕고 협력과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의 최적화된 공간으로 구성했다아울러 외부테라스 등 녹지를 충분히 확보해 시민들이 AI산업 체험은 물론 도심 속에서 녹지공간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