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닫기

서울 정책아카이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새소식

광나루한강공원에 6,000㎡ '창의어린이놀이터' 생긴다

등록일 2021-09-07 글쓴이 seoulsolution
배포일
2021-09-02
관할부서
한강사업본부 공원부

광나루한강공원에 6,000㎡ '창의어린이놀이터' 생긴다


광나루한강공원에 2023년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6,000㎡의 대규모 놀이터가 생긴다. 

서울시는 광나루한강공원 어린이놀이터 부지에 첫 ‘거점형 창의놀이터’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소규모의 ‘창의어린이놀이터’를 지속적으로 설치(서울시내 131개소)해오고 있다. ‘거점형 창의놀이터’는 이를 보완·발전시킨 형태다. 기존 창의놀이터보다 규모를 확대해 나이와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아이들이 다양한 놀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6월 설계공모를 통해 ‘무한 놀이터’(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대표)를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당선작은 ‘누구나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견하는 공간’이라는 방향 아래,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나이, 신체발달 정도, 장애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터로 만들어진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 어린이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게 휠체어에서 내리거나 타는 것을 돕는 시설물을 설치한다. 놀이공간을 연결하는 길은 유모차‧휠체어 등의 이동을 고려해 완만한 경사로로 조성한다. 

또한 사용법이 정해진 놀이기구보다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놀이대를 만들어 다양한 행동을 유도한다. 

보호자가 아이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그늘쉼터, 벤치도 곳곳에 배치한다. 

황인식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인생 첫 공동체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인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장애와 차별을 경험하지 않고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도심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자연공간인 한강공원에서 건강한 웃음꽃이 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놀이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