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1년까지 한강대로 등 23.3km 자전거전용도로… 동서남북 대동맥 완성
- 올해 '자전거혁명' 원년 「CRT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 '30년까지 총 1,330Km 완성
- '30년 '자전거 1시간 생활권' 목표로 방사형 간선망과 순환형 지선망 촘촘 구축
- ‘한강대로’ 1~2차로 줄여 4.2km, ‘청계천로’ 5.94km는 차도‧보도 축소 없이 데크‧발코니
- 성북천‧정릉천‧중랑천 기존 자전거도로와도 연결… 정릉천 연결로는 이색 고가자전거도로
- 양화‧동작 등 6개 한강교량에 자전거전용도로 신설해 주요공원과 연결하는 관광루트
□ 박원순 시장이 작년 7월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발표한 사통팔달 ‘사람 중심의 자전거 혁명’이 올 연말부터 단계적으로 가시화된다.
□ 핵심적으로 '21년 상반기까지 한강대로(4.2Km)와 청계천로(왕복 11.88Km)에 총 16Km 간선도로망을 구축한다. 기존 6개 교량에 이어 양화‧동작 등 6개 교량에도 7.2Km 자전거 전용도로가 추가 신설된다. 성북천‧정릉천‧중랑천 자전거도로는 청계천 자전거도로와 연결한다.
□ 이렇게 되면 기존에 단절됐던 자전거도로가 촘촘히 연결돼 도심과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을 남-북(광화문~한강대로~한강대교~여의도)과 동-서(청계천~성북천‧정릉천‧중랑천‧한강)로 연결하는 자전거 간선망이 완성된다. 동서남북을 막힘없이 연결하는 자전거대동맥이 구축되는 것.
□ 특히 6개 한강 교량은 단순 이동을 넘어 서울식물원, 서울숲, 올림픽공원 등 주요 공원과 연결하는 가족친화형 자전거 관광루트를 만든다. 청계천로-정릉천 연결구간의 경우 항구 위 공간을 활용한 코펜하겐의 ‘사이클 스네이크’(Cycle Snake) 같은 자전거 고가도로 방식의 이색 자전거도로를 선보인다.
□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CRT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을 발표, 올해를 ‘자전거 혁명’의 원년으로 삼아 자전거대동맥의 핵심 네트워크 23.3Km를 '21년 말까지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 오는 8월까지 「CRT 기본계획」을 수립해 주요 간선망 구상작업을 마친 후 법정계획인 「서울시 자전거 이용활성화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 현재 940Km 규모의 자전거도로를 2030년까지 총 1,330Km까지 단계적으로 완성해 서울 도심에서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방사형 간선망’과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순환형 지선망’을 촘촘히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2030년까지 ‘자전거 전용도로율’과 ‘교통수단분담률’을 각각 자전거 선진국 수준인 7%, 15%까지 높여 서울시내 어디든 자전거로 막힘없이 안전하게 갈 수 있는 ‘자전거 1시간 생활권’을 만든다는 목표다.
○ 자전거 전용도로율(자전거전용도로 연장/서울시 총 도로연장)은 '30년까지 자전거 선진국 수준(코펜하겐 5.7%, 암스테르담 4.7%) 이상인 7% 달성, 교통수단분담률은 핀란드 및 스웨덴 수준(15%)까지 높인다.
□ 이번 계획은 크게 4대 분야, 15개 핵심과제로 추진된다. 4대 분야는 ①주요 간선도로망(선도구간) 신설<구축> ②기존 자전거네트워크 단절구간 연결 및 시인성 개선<보완> ③대중교통 연계<확장> ④시민정책참여 확대<강화>다.
□ 첫째, 주요 간선도로망은 크게 두 가지다. ▴한강대로(서울역 교차로~한강대교 북단, 4.2km) ▴청계천로(청계광장~고산자교, 5.94km *왕복 총 11.88km)다.
□ 우선 ‘한강대로’ 구간은 1~2차로 차로 다이어트 등을 통해 폭 2m 왕복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된다. '21년 상반기 완성된다.
○ 시는 줄어드는 차도로 인한 조업주차 등 불편사항은 별도의 분리공간을 조성하는 등 방식으로 최소화할 계획이다.
□ 이 구간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면 올 연말 완성될 ‘세종대로 자전거 전용도로’(1.5km)와 연계해 광화문부터 용산~노들섬~여의도와 한강공원까지 이어지는 도심권 남북축 자전거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또, 용산공원과 여의도공원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 1. 세종대로~여의도 자전거길 조성 구간>
<그림 2. 한강대로~한강대교 자전거길 조성 조감도>
□ ‘청계천로’ 구간은 올 연말까지 청계천을 사이에 둔 청계천로 양방향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조성된다. 기존 차도·보도 축소없이 데크나 발코니를 설치하거나 도로간 단차를 활용해 설치한다.
□ 또, 청계천과 이어지는 성북천, 정릉천의 기존 자전거도로와도 각각 연결돼 고려대, 성신여대 등 동북권 대학교 밀집지역으로 자전거 이동이 쉬워진다.
○ 성북천 자전거도로와는 '20년 8월까지 연결된다. 단절지점에 자전거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안내체계도 강화한다. 정릉천 자전거도로와는 '21년 6월까지 이색 고가 자전거도로 방식으로 연결된다.
<그림 3. 정릉천 자전거전용도로 연결 교량>
□ 이렇게 되면 청계천을 따라 고산자교에서 중랑천을 거쳐 한강 자전거도로를 지나 강남까지 연결되고, 도심(문화‧관광)-동북권(대학)-한강‧서울숲(스포츠‧레저)을 한 번에 잇는 ‘삼각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 청계천로 구간이 완성되면 청계천을 따라 고산자교에서 중랑천으로 연결되고 한강 자전거도로를 지나 강남까지 연결된다.
○ 서울시는 기존 청계천의 특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구간별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자전거도로를 설치해 새로운 모습의 청계천 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 주요 간선망 신설과 함께 한강교량을 통한 강남‧북 자전거길 연결에도 나선다. 현재 자전거도로가 설치된 6개 교량에 이어 '21년 말까지 추가로 6개 교량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해 이동성을 대폭 확대한다.
○ 단순히 한강을 건너는 의미를 넘어 서울식물원-노을공원‧하늘공원, 현충원, 용산가족공원 등 주요공원과 연계되는 관광루트로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 추가 대상 교량은 가양, 양화, 동작, 성수, 영동, 올림픽대교이다○ 시는 교량 외곽 설치 또는 하부데크, 차로 다이어트 등 다양한 설치 방식에 대해 검토할 계획이다.
□ 둘째, 끊어진 자전거도로를 연결하고 자전거 우선차로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시인성을 개선하는 등 기존에 조성된 자전거 네트워크를 보완하는 데도 집중한다.
□ 마곡, 문정, 고덕‧강일, 위례지구 등 자전거도로 인프라가 갖춰진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 내 일부 단절구간을 ‘21년 상반기까지 연결한다. 대상구간은 대부분 1km 이하의 연계지만, 한강공원‧지하철역 등 주요거점으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시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단절구간을 지속 발굴하는 동시에, 올해 하반기에 추진계획 및 수요조사 등을 통해 '21년에도 추가적으로 ‘생활권 자전거 특화지구’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 마곡지구와 한강자전거도로 및 상암지구와의 연결성 확보를 위해 가양·월드컵대교 등 자전거길을 ’21.7월까지 연결한다.
○ 문정지구와 탄천을 잇는 자전거 진·출입로를 올해 10월까지 준공하고 위례지구에서 장지역 및 문정역으로 자전거로 통행할 수 있는 연결육교 등을 ’21.8월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이에 교통이 불현했던 위례지구 주민들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고덕2지구에서 한강 접근을 위한 나들목과 연계되는 지구내 접속도로를 ’21.7월까지 신설하고, 고덕2지구와 강일지구를 연결하는 망월교에 자전거도로를 ’21.8월까지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자전거 우선도로’에 대한 시인성 개선사업도 시작한다. 올 하반기에 사직로 등 녹색교통구역 내 4개 우선시행구간(약 5km)에 픽토그램, 자전거 대기선 등을 설치한다. 내년부터 시 전역으로 연차별 확대할 계획이다.
○ 이밖에도, 사고위험이 높은 구간에 시선유도봉, 분리시설물 등을 설치해 안전성을 높이고, 올해 3월 도입한 ‘자전거 전용차로’ 불법 주‧정차 시민신고제를 적극 활용해 자전거도로의 독립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자전거전용차로 불법주정차 시민신고제의 경우 지난 3월 도입된 후 3개월 만에 통행위반 약 2,325건이 신고 되어 그 중 1,799건에 대해 과태료 약 9,600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20.5.31.기준)
□ 셋째, 지하철, 버스, 택시에 자전거를 휴대승차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시도한다. 구릉지 등 경사구간이 많은 서울의 지형 특성과 기존 도로상황 등을 고려해 자전거도로 구축에 한계가 있는 구간은 대중교통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극복한다는 취지다.
○ 자전거의 지하철 휴대승차는 유럽 등 자전거 친화도시에는 이미 보편화됐지만 국내에는 아직 초기 단계다.
□ 버스는 후면에 빠르게 자전거를 실을 수 있는 거치대 장착을 추진한다.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9월 도심 녹색 순환노선과 한강, 올림픽공원 경유 노선버스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확대를 추진한다. 또, 브랜드택시와도 협력해 자전거 거치대 설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앞서 시는 지난 3월 자전거 출근족, 따릉이 회원 등 대상 설문조사를 토대로 오는 9월~10월 7호선을 대상으로 평일에도 자전거 휴대승차를 허용하는 시범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일반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3개 정거장당 1개역씩 거점역을 지정해 지하철 경사로를 보강하고 동선을 철저히 분리할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서울시는 시민이 만드는 자전거도시를 위해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정비 과정에 시민수요를 대폭 반영하는 온라인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과 더불어 관련제도도 함께 개편한다고 밝혔다.
□ 시는 자전거이용자가 자전거도로 이용에 있어서 불편한 점을 자전거도로 신설 등에 반영하기 위해 이용시민이 현장에서 직접 자전거 인프라 관련 제안 및 신고를 하면 실시간으로 어플을 통해 지도에 표시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 서울시는 오는 9월까지 민간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을 앞두고 있으며, 10월부터는 본격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시민의 의견에 따라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나가는 인프라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 덴마크 코펜하겐 시의 자전거 지도를 벤치마킹하면서도, 시민이 애용하는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현장에서 더욱 간편하게 접속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라고 서울시는 강조했다.
○ 이를 위해 시는 인프라 신고 및 제안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서울 자전거메이트’ 5,000명 역시 6월부터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별도 모집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 또한, 시는 자전거이용자의 출퇴근 편의를 도모하고자 자전거 편의시설(샤워실, 거치대) 등을 설치하는 기업 빌딩 등 소유자에게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하는 조례 개정을 완료하여 8월부터 시행할 예정으로 7월경에 관련 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동안 보완적 수단에 불과했던 자전거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각광받는 ‘언택트’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그린모빌리티 시대를 열어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서울시 ‘그린뉴딜’ 핵심정책 중 하나이기도 하다.”며 “앞으로 서울시는 보행친화도시를 넘어 세계 최고의 자전거 천국을 만든다는 목표로 사람 중심 자전거 혁명을 계속해나가겠다. '21년 말까지 동서남북 자전거 대동맥을 구축하고 2030년까지 계획도 차질없이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