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서울시,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디자인 _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_

등록일 2018-09-14 글쓴이 seoulsolution
배포일
2018-09-13
관할부서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서울시,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디자인 _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

 - 서울시, 9.17(월) 서울시청에서 <2018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 개최
 - ‘디자인,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길을 보여주다’를 주제로 국내외 사례 공유
 - 영국, 덴마크, 뉴욕 등 디자인으로 사회를 변화시킨 세계적 전문가 강연 진행
 - 현 시대 디자인의 공공적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토론하는 장이 되길 기대

□ 서울시는 오는 9월 17일(월), ‘디자인,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길을 보여주다’라는 주제로 <2018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사회문제를 디자인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의 국내외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17년부터 개최되었다.
○ <2017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에치오 만치니’ 교수(DESIS 네트워크 창립자)의 기조연설과 ‘백준상’ 교수(유니스트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의 대담을 시작으로 국내·외 전문가와 관계자들의 수준 높은 강연 및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처음으로 개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천여명이 넘는 디자인 분야 전문가 및 일반시민이 참가하는 등 호평을 받았다.
 
□ 서울시는 ‘12년부터 ‘범죄예방디자인’을 시작으로 ‘학교폭력예방디자인’, 치매대응 ‘인지건강디자인’, ‘스트레스프리 디자인’, ‘디자인 거버넌스’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디자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각 자치구를 넘어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UN 등 해외 유수기관에 선진사례로 소개되었고, iF, DFA 등 세계 유수의 국제 디자인어워즈에서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은 전국 지자체와 경찰청에서 벤치마킹하여 확산되고 있으며, ’15년에는 유엔해비타트 안전도시 글로벌 네트워크에 초청되어 사례를 발표하였고, 아시아 디자인어워즈에서는 대상을 수상하였다. 시민주도 민관협력체계 ‘디자인 거버넌스’도 지난 ’17년, IF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였고, ‘인지건강디자인’, ‘스트레스 프리 디자인’은 관계 기관의 협력제의로 MOU 체결해 사업을 확산하고 있다.
 
□ <2018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서울시가 사회문제해결디자인 분야의 선도적 주자로서 달성한 성과와 노력을 국내외에 알리고, 세계적인 선진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또한, 쉽게 만날 수 없는 세계적인 석학들과 디자이너, 전문가 등이 시민들과 함께 토론하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조연설자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더 나은 서울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디자인을 통한 사회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은 더 이상 ‘형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의 변화를 위한 방법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을 소개한다.
 
□ ‘레온 크뤽생크’ 영국 랭커스터 대학교 교수도 ‘사회문제해결 디자인에 있어 공동디자인의 가치’에 대해 기조강연을 진행하며, 이후 두 기조연설자들과 포럼 참가자들이 함께 하는 특별좌담도 진행될 예정이다.
 
□ 또한 ▲‘모니카 마리아 모에스카’ 덴마크 디자인센터 수석 프로젝트 매니저의 ‘디자인을 통해 보다 나은 도시 만들기’, ▲‘제니퍼 가드너’ 미국 겔 인스티튜트 프로젝트 매니저의 ‘사회적 변화를 촉진시키는 디자인’ ▲‘승정아’ 삼성카드 디자인센터 센터장의 ‘CSR과 디자인의 만남’, ▲‘허미호’ 사회적기업 위누 CEO의 ‘사회적 기업과 디자인의 만남’ 등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일반시민, 학생, 기업, 전문가(교수, 디자이너) 등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현장등록 또는 온라인 사전등록(ssdf2018.modoo.at)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디자인서울 홈페이지(design.seoul.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공공의 영역에서 디자인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되어 디자인을 통해 시민의 삶을 개선하는 사업들이 국내외에서 추진되고 있다.”라며, “<2018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국제포럼>은 디자인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든 국내외 사례를 통해 디자인의 공공적 가치에 대해 공감하고 토론하며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서, 이번 포럼을 통해 많은 전문가와 시민들이 사회문제해결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붙임1) 행사 세부 프로그램

시 간

프로그램

09:30-10:30 (60‘)

등 록

10:30-10:40 (10‘)

개회식

서정협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

10:40-11:10 (30‘)

세션1

공공혁신 촉진자로서의 디자인의 역할


모니카 마리아 모에스카 (덴마크 코펜하겐, 디자인센터 수석 프로젝트 매니저)

11:10-11:40 (30‘)


제니퍼 가드너 (미국 뉴욕, 겔 인스티튜트 프로젝트 매니저)

11:40-13:00 (80‘)

오 찬

13:00-13:30 (30‘)

세션2
(키노트세션)

사회문제해결디자인에 있어 공동디자인(Co-design)의 가치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13:30-14:00 (30‘)


레온 크뤽생크 (영국, 랭커스터 대학교수)

14:00-14:30 (30‘)


좌장: 구유리 (홍익대학교 교수)
패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레온 크뤽생크 (영국, 랭커스터 대학교수)

14:30-15:00 (30‘)

세션3

지속가능경영의 촉매제로써 사회적 책임 디자인


승정아 (삼성카드 디자인센터 팀장)

15:00-15:30 (30‘)


허미호 (사회적기업 위누 CEO)

15:30-15:45 (15‘)

커피 브레이크

15:45-16:45 (60‘)

세션4
(랩업세션)

지속가능 사회를 위한 비전, 디자인으로 通(통)하다

좌장:김현석 (홍익대학교수)
패널: 모니카 마리아 모에스카 (덴마크 코펜하겐, 디자인센터 수석 프로젝트 매니저)
제니퍼 가드너 (미국 뉴욕, 겔 인스티튜트 프로젝트 매니저)
승정아 (삼성카드 디자인센터 팀장), 허미호 (사회적기업 위누 CEO)

16:45-

폐 회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