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사회변화 이끄는 비영리단체 공론장 _NPO국제 콘퍼런스
서울시, 사회변화 이끄는 비영리단체 공론장 _NPO국제 콘퍼런스
- 9월 11일(화),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2018 NPO국제 콘퍼런스’ 개최
- 공익활동과 사회변화를 이끌어 온 비영리단체(NPO)들의 공론장
- 공유지운동, 블록체인 활용, 시민관여(關與) 등 다양한 변화사례 공유
- NPO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교류와 논의의 장
□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시 NPO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18 NPO 국제 콘퍼런스”가 오는 9월 11일(화) 오전 10시부터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다.
○ 서울시 NPO지원센터는 “공익활동, 더 쉽고 즐겁게”라는 구호와 함께 2013년부터 다양한 시민공익활동과 비영리단체 (NPO)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해 왔다. 서울시와 (사)시민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서울시와 비영리단체를 잇는 중간지원기관이다.
□ 작년에 이어 마련된 이번 콘퍼런스는 국내 비영리단체의 변화와 발전을 촉진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공유한다. 2017년에 열린 콘퍼런스에선 NPO를 둘러싼 국제적 사회 변화의 양상을 짚었다. 이번 국제 콘퍼런스에서는 ‘NPO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활동 사례 발표를 통해 비영리 생태계 전반의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가는 힘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모색해 본다.
< 기조연설. 다음 문장의 시작을 위한 마침표 >
□ 기조연설자로 국내 다산인권센터의 박진 활동가와 국외 Faster Than 20 창립자인 유진 에릭 김(Eugene Eric Kim)이 나선다. 한 시대의 획을 그은 사회 운동에는 마침표가 있다. 박진 활동가는 촛불의 힘으로 새로운 변화의 기로에 선 대한민국이 다음 변화를 위해서 변하지 말아야 할 가치들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또 해외 연사의 강연을 통해 다음 문장을 이어가는 시대에는 어떻게 협업하고 변화를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 박진은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이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공동 상황 실장을 맡았으며 20여 년간 인권운동과 사회운동의 일선에서 활동해 왔다.
○ 유진 김(Eugene Eric Kim)은 사회적 미션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가들과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들을 위한 협업 전문가다.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근거로 2002년부터 개인이나 조직의 사회혁신 및 협업 활동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 세션1. 변화를 반올림하는 감각들 >
□ 변화가 눈에 보이기까지 반올림된 이야기로 구성한 세션1은 이그나이트* 형식으로 변화의 키워드를 담은 각자의 활동을 소개한다.
*이그나이트는 5분 동안 20장의 슬라이드를 넘기면서 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식의 발표를 말한다. 각 슬라이드는 15초 동안 보이며, 슬라이드는 자동으로 넘겨진다. 다양한 그룹의 발표자들이 흥미롭고 매력적인 생각들을 빠르게 알릴 수 있게 고안된 방법이다.
□ ▴금천구 할머니학교의 최소연, ▴Ouishare의 마넬 히어데로(Manel Heredero), ▴디모스의 장해희, ▴팜프라의 유지황, ▴PDIS(Public Digital Innovation Space)의 슈양 린(Shuyang Lin)의 발표가 진행된다.
< 세션2. 변화의 연금술(협력세션) >
□ 블록체인, 관여(關與), 커머닝, 공동체은행, 협업(기획세션)을 키워드로 다섯 개의 세션이 동시에 진행되며, 협력 단체들의 독립적인 세션으로 진행된다. 각 세션은 콘퍼런스 하루만의 만남으로 그치지 않는다. 콘퍼런스 이후 한 달 간 해당 주제 관련 활동을 시도해 보는 ‘한 달 후 프로젝트’까지 진행한다. 기획세션은 서울시 NPO지원센터가 기조연사인 Eugene Eric Kim과 함께 진행하는 협업워크숍 세션이다.
○ 커머닝으로 새로운 자치·자율 공간을 만들다
-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X26번째자치구운동
26번째 자치구를 선언한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배다리공화국을 선언한 배다리시민대책위, 도시의 공유를 선언한 성북공유원탁회의 등 다양하게 벌어지고 있는 도시 공간에서의 커머닝* 사례를 살펴본다.
*공동체 공유(共有) 운동
○ 블록체인으로 NPO 공익활동을 만들다
- Blockchain for Good Society(B4GS)
블록체인에 관한 오해를 풀고 NPO영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난민, 포괄적 금융, 신용, 부동산, 거버넌스, 환경 등 블록체인을 통해 사회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관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 기술과 디자인으로 활동의 깊이를 만들다 – 슬로워크(slowalk)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을 활용하면 변화의 가능성이 훨씬 넓어진다. 이 세션에서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기술과 디자인을 활용하여 조금 더 깊이 있게 관여하고, 그를 통한 변화를 만드는 방법을 체험할 수 있다. 소셜 캠페인, 민주주의 플랫폼 등에서 어떻게 시민들과 더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더 깊은 관여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경험해 본다.
○ 돈에 대한 감각의 차이로 공동체를 만들다 - 공동체은행 빈고
공동체 은행 등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참가자들의 재무 상태를 기반으로 어떤 금융공동체를 만들고, 각자와 공동의 계획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를 기획해 본다.
○ 4개의 협력세션은 모두 ‘한 달 후 프로젝트’와 연계된다. 한 달 동안 각각의 주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기획해보고, 앞으로 어떤 실행이 더 필요할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변화 잇기. 변화 만들기 함수>
□ 전체 콘퍼런스를 마무리하는 세션으로, NPO와 함께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 흐름을 분석한 보고서를 공유하고, NPO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워크숍을 통해 마무리 한다.
□ 이번 콘퍼런스는 원하는 시민 누구나 온라인 사전 등록 (http://npoconference.kr) 또는 현장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붙 임 1. 행사 개요
2. 행사 포스터. 끝.
<붙임 1> 2018 NPO 국제 콘퍼런스 프로그램 안내
2018 NPO 국제 콘퍼런스
? 행사개요
○ 주 제 : 변화는 어떻게 만드는가? (공익활동의 변화 함수)
○ 일 시 : ’18. 9. 11.(화) 10:00~17:30
○ 장 소 : 대한상공회의소(서울시 중구)
○ 참석자 : 400여명
- 공익활동의 시대적 변화와 대응에 관심 있는 활동가 및
개인 400명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서울시 NPO지원센터
○ 협 력 :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Blockchain for Good Society, slowalk, 공동체은행 빈고, 진저티프로젝트, 씨닷
○ 진행순서
○ 주 제 : 변화는 어떻게 만드는가? (공익활동의 변화 함수) ○ 일 시 : ’18. 9. 11.(화) 10:00~17:30 ○ 장 소 : 대한상공회의소(서울시 중구) ○ 참석자 : 400여명 - 공익활동의 시대적 변화와 대응에 관심 있는 활동가 및 개인 400명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서울시 NPO지원센터 ○ 협 력 :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Blockchain for Good Society, slowalk, 공동체은행 빈고, 진저티프로젝트, 씨닷 ○ 진행순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