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정책홍보물] 서울의 도시외교 백서 (2017)

등록일 2018-04-12 글쓴이 ssunha

발간사


2017년 서울시는‘ 세계와 함께 나누는 서울’(Seoul, Global Sharing City)’이라는 비전 아래, 3월 서유럽 방문을 시작으로, 유라시아·서남아시아 순방 등을 통하여 세계 주요도시와의 교류뿐만 아니라 아세안, 러시아, CIS, 인도 등 신흥 경제권 전략지역과의 협력관계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전자정부, 교통, 상하수도, 도시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울의 발전 경험과 지식을 세계 도시와 나누는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공유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우크라이나 키예프 빅데이터 기반 교통정책 수립체제 구축 등 9개의 사업을 해외에 수출하였습니다.

한편, 국제기구 유치에도 박차를 가해 유엔아동기금 서울사무소, 아시아헌법재판소연합 연구사무국 등 4개의 국제기구를 유치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형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개도국 자매도시 공무원 대상 석사학위 과정 등 9개 사업을 활발하게 펼쳐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세계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이렇게 전방위적 도시외교를 추진한 결과 스리랑카 대통령,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등 국빈 방문도 크게 증가하여 서울시는 세계에서 찾아오고 교류하고 싶은 글로벌 도시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한 해였다고 하겠습니다.

본 백서는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의 우리시 도시외교의 발자취와 성과를 담은 역사이자 글로벌 무대에서 더 높이, 더 멀리 도약하려는 서울시의 미래 비전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백서가 서울시 도시외교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서울특별시장 박원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