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_Economia Y Negocios] 한국의 교통체계를 어떻게 바꿨나
한국은 교통체계를 어떻게 바꿨나
Economia Y Negocios (스페인) 2017.8.9.(수)
- 최근 칠레에서 열렸던 “한-칠레 공공행정 협력포럼”에서 한국은 서울시의 대중 교통체계의 도전과 성공에 대해 발표했음
- 서울의 대중교통은 지난 2004년 준공영 시스템으로 바꾸고, 기술을 바탕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통합교통카드 등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라는 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꿈
- 이런 서울시의 교통정책은 초기에는 많은 반대에 부딪혔지만, 계속해서 노선을 정비하고,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버스전용차로의 확대, 교통요금체계 개편, 모든 교통수단에 사용이 가능한 교통카드 도입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음
- 서울의 선진 교통시스템에는 TOPIS가 있음. 토피스에서는 무인 CCTV와 실시간 교통정보 관리를 실시했음. 현재 서울시내를 달리는 3만 5천대의 택시에는 GPS가 달려있어 거기서 수집되는 교통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현재 TOPIS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정확도는 98%이며, 서울시민들의 대중교통 만족도는 96%에 달함
- 전면적인 교통개편으로 버스사고율이 급감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수는 증가했음. 또한 2004년과 2016년의 버스의 운행속도는 약 33% 빨라졌음
- 서울의 대중교통은 지난 2004년 준공영 시스템으로 바꾸고, 기술을 바탕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통합교통카드 등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라는 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꿈
- 이런 서울시의 교통정책은 초기에는 많은 반대에 부딪혔지만, 계속해서 노선을 정비하고,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버스전용차로의 확대, 교통요금체계 개편, 모든 교통수단에 사용이 가능한 교통카드 도입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음
- 서울의 선진 교통시스템에는 TOPIS가 있음. 토피스에서는 무인 CCTV와 실시간 교통정보 관리를 실시했음. 현재 서울시내를 달리는 3만 5천대의 택시에는 GPS가 달려있어 거기서 수집되는 교통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현재 TOPIS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정확도는 98%이며, 서울시민들의 대중교통 만족도는 96%에 달함
- 전면적인 교통개편으로 버스사고율이 급감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수는 증가했음. 또한 2004년과 2016년의 버스의 운행속도는 약 33% 빨라졌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