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닫기

서울 정책아카이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새소식

서울시, MICE 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비전 제시

등록일 2024-12-11 글쓴이 seoulsolution
배포일
2024-12-11
관할부서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129(), ‘서울 마이스 ESG 비전 포럼개최, 국내외 마이스 관계자 100명 한자리 모여
- 마이스 관련 5개 관계 기관들과 서울형 마이스 ESG 실천을 다짐하는 업무협약 체결
- , “서울형 마이스 ESG 모델을 구축하여 국제 시장에서 모범적인 마이스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

 
 
서울시가 지속 가능한 마이스(MICE)* 산업의 미래를 향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서울시는 지난 9()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서울 마이스 ESG 비전 포럼을 개최하여 마이스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마이스 산업의 ESG* 운영 확산을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포럼에서는 국내외 마이스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 체결, 기조 강연, ESG 운영 실천 사례발표, ESG 공급업체 전시, 네트워킹 등이 진행됐다.
MICE: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avel),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국제이벤트(ExhibitionEvent) 등을 총칭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비재무적 요소를 뜻함
 
시는 올해를 서울형 마이스 ESG 실천의 원년으로 삼고탄소제로 마이스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서울 마이스 ESG 가이드라인을 마이스 관계 기관에 배포하였으며 전시회와 국제회의를 대상으로는 ESG 운영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 서울시는 마이스 관계 기관인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한국MICE협회, 한국PCO협회, 서울관광재단과 서울 마이스 ESG 실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체결하였으며 지속 가능한 마이스 산업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할 것을 함께 다짐했다.

이어진 기조 강연과 전문가 발표에서는 MICE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비전과 실행 전략이 논의되었다.
○ 세계 ESG 협회 회장인 이재혁 교수(고려대 경영대학)지속 가능한 마이스를 위한 ESG 실천 전략강연에서 ESG의 중요성과 적용 방안을 소개하며 마이스 산업은 연관산업과 유기적 결합이 중요한 만큼 ESG 시대의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 이승윤 교수(건국대 경영대학)디지털 전환 시대의 ESG 전략을 다루며 고객 경험과 ESG의 결합은 마이스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ESG 실천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아울러 서울이 국제 마이스 산업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마이스 도시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실제 주요 마이스 행사의 ESG 활동 사례도 함께 공유되었다.
○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 이창현 소장은 국제 마이스 행사 ESG 사례를 발표하였으며 이즈피엠피는 10차 건강도시연맹 세계총회ESG 운영 전략을 발표하였다. 이어 엑스포럼은 서울카페쇼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를 발표하였고 코엑스는 ‘AW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ESG 실천 사례를 발표하였다.
○ 엑스포럼의 오윤정 상무는 “ESG 운영으로 감축된 온실가스는 약 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같다라며 ESG 실천 중요성을 강조했다.

시는 2025년까지 마이스 ESG 실천 컨설팅 강화, 홍보 누리집 개설 ESG 캠페인 전개 등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하여 국제 MICE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마이스 도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기후환경의 변화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마이스 ESG 실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앞으로도 서울형 ESG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ESG 활동을 추진하여 전세계 마이스 산업 시장에서 모범적인 마이스 도시로서 서울을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