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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시민 1천만이 이용하는 한강수상시대 연다… 연 9,260억 경제효과 창출

등록일 2024-04-24 글쓴이 seoulsolution
배포일
2024-04-24
관할부서
미래한강본부 한강사업추진단 한강전략사업부
- 오세훈 시장,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후속 「한강 수상활성화 종합계획」 발표
- ’30년까지 수상호텔‧수상푸드존‧수상오피스 조성…한강 수상이 일상 공간으로 재탄생
- 보트 퍼레이드, 케이블 수상스키장 등 수상 콘텐츠 다양화, 여가 중심지로
- 잠실·이촌에 마리나 복합시설 신설, 계류시설 1,000선석으로 확대, 성장의 거점화
- 6,445억 생산파급 효과, 2,811억원 부가가치 효과…일자리 6,845명 창출
 
#. 직장인 A씨는 최근 한강에서 일상을 보낸다. 아침엔 새롭게 생긴 수상오피스로 출근한다. 탁 트인 한강을 바라보며 일을 하니 업무 능률도 올라가고 스트레스도 풀려 출근길이 즐겁다. 퇴근길에는 한강 뷰를 감상하며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에서 먹을 계획이다. 주말에는 서울로 놀러 오는 친구와 함께 여의도 수상호텔, 한강 교량 위 전망호텔 중 한 곳에서 숙박하기로 했다.
 
□ 서울시가 2030년까지 1천만 명이 한강의 수상을 이용하는 시대를 연다. 한강으로 출근해 회사생활을 하는 것은 물론 크고 작은 선박이 이동하고 정박할 수 있도록 수상을 활성화한다. 바라보는 한강을 넘어 즐기고, 경험하고, 느끼는 한강을 만들어 매력과 활력이 넘치는 리버시티 서울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시는 연간 6,445억 원의 생산파급 효과, 연간 2,811억 원의 부가가치 효과 등 연간 9,256억 원의 경제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6,800여 명의 일자리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1천만 명이 수상 이용 시 이용자 지출액을 산출하고 유발계수(’15년 지역산업연관표 서울부문 기준)를 적용하여 생산파급 효과, 부가가치 효과, 취업창출 효과를 산출했다.
현재 한강의 수상은 활용이 저조해 비어있는 공간과 다름없다. 수상 이용 시민은 연간 90만 명으로 한강공원 이용객 6,900만 명에 비해 현저히 적고, 한강 위 선박도 극히 소수만 다니고 있다. 서울에 등록된 동력수상레저기구가 3천 척 이상인 것에 비해 선박들이 배를 댈 수 있는 계류시설은 130선석으로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한강에 수상오피스, 여의도한강공원 물빛무대 옆에는 수상호텔 띄운다. 명동 먹거리 골목처럼 전 세계 다양한 음식을 맛보고 공연도 감상하는 한강 표 먹거리 골목 수상푸드존을 조성한다. 케이블을 활용한 수상스키장을 만들고, 기존에 회원들에게만 개방됐던 뚝섬 윈드서핑장을 일반시민까지 개방해 수상레저활동을 활성화한다.
 
□ 모터보트 등 동력수상레저기구 소유 시민이 증가하는 마이보트 시대를 맞아, 현재 130개 선박만 정박할 수 있는 계류시설을 ’30년까지 1,000선석으로 확대한다. 올 상반기 개장 예정인 난지 서울수상레포츠센터에 더해 이촌과 잠실에 도심형 마리나를 지어 확충한다. 10월부터 여의도~경인아라뱃길에 유람선을 연간 1,000회 이상 정기운항하고, 리버버스를 운영해 한강의 물길을 활용한다.

오세훈 시장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한강 수상활성화 종합계획」을 24()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강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작년 3월 밝혔던 그레이트 한강 프젝트의 후속편으로, 수상 분야 정책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신규 사업들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종합계획은 서울시민의 삶의 질 개선은 물론 경제효과와 일자리 창출로 서울의 도시 경쟁력 강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한강르네상스 2.0)」는 함께 누리는 더 위대한 한강조성을 위한 4개 핵심전략, 55개 선도사업을 담고 있다. 그중 수상 분야는 서해뱃길 복원 및 서울항 조성 등 7개 사업이 있다.
런던, 파리, 뉴욕, 도쿄 등 해외 주요 도시들은 수상교통으로 도시 내 랜드마크를 연결하고, 다양한 문화레저업무상업 등의 활동이 어우러져 수상을 활성화하면서 도시가 성장하고 있다.
 
「한강 수상활성화 종합계획」은 한강을 매력과 활력이 넘치는 ‘2030 리버시티, 서울로 조성하기 위한 3대 전략, 10개 추진과제, 26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3대 전략은 ①일상의 공간 ②여가의 중심 ③성장의 거점이다. 총예산은 5,501억 원이 투입된다.(민간 3,135억 원, 재정 2,366억 원)
종합계획은 일상 속 삶의 질을 높이는 수상 환경 조성,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는 수상 활동 다양화,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수상 인프라 구축 등에 중점을 뒀다.
 
<수상호텔, 수상푸드존, 수상오피스 조성한강 수상이 일상 공간으로 재탄생>
첫째, 한강은 특별한 날에만 가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 주요 무대가 되는 일상의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한강 수위가 올라가도 안전할 수 있도록 물 위에 떠 있는 부유식 시설로 수상호텔’, ‘수상오피스를 조성한다. 한강의 경치를 보며 전 세계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을 만들고, 쾌적하고 편리한 수상 이동의 장점을 활용한 대중교통·관광 수단인 한강 리버버스를 운영한다.
수상오피스 : 업무를 보고 휴식도 취할 수 있도록 수상 공간을 활용한 복합공간이다. 한강변 정비사업의 공공기여 또는 민관협력 사업을 추진해 공공성을 강화하고, 재정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수상호텔 : 한강 수상에 숙박, 여가, 컨벤션 등의 기능을 갖춘 호텔을 조성한다. 수상호텔에 머물 고객에게 선박 픽업, 유람선 투어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사할 계획이다. 여의도 물빛무대 주변에 조성하는 방안을 SH에서 올해는 타당성 조사를 시행하고, ’25년에 호텔업을 전문으로 하는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여, ’26년부터 공사에 들어간다. 한강의 수상 공간을 활용해 숙박수요에 대응하면서 ‘3천만 관광도시 서울의 위상에 걸맞은 숙박 인프라를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전망카페 개선 : 한강대교 북단의 교량 위에 있는 직녀카페를 특색있는 숙박공간으로 리모델링한다. 한강과 서울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색 숙박시설로서 올 하반기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직녀카페 맞은 편의 견우카페를 비롯한 전망카페 4개소는 서울의 우수한 로컬 브랜드를 선정 운영하는 로컬브랜드 카페로 운영할 예정이다.
수상푸드존 : 한강을 바라보며 K-푸드를 비롯한 전 세계 다양한 음식을 맛보고, 버스킹 등 공연문화도 감상할 수 있는 먹거리 랜드마크다. 2,400명을 동시에 수용하고, 15~20개소의 판매 부스가 들어설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25년 설계, ’26년부터 공사를 시작한다.
수요맞춤형 선박 : 올해 10월 리버버스가 도입됨에 따라 기존 수상택시는 폐지하고 소규모의 수요 맞춤형 선박을 도입해 관광을 활성화 한다. 한강 야경·석양 투어, 선상 식사·행사 등 다양한 관광·유람 코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강플랫폼 : 카카오, 네이버 등 민간 플랫폼과 연계하여 한강 내 수상시설 및 레저 프로그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강 리버버스 : 주요 주거지역, 업무지역 등을 연결하는 대중교통이자 관광 수단이다. 1척당 199명이 동시에 탑승할 수 있고, 선박 내에는 개별 좌석, 카페테리아, 화장실 등을 갖추고 있어 대규모 인원이 출퇴근길을 편안하고 여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10월부터 운영한다.
 
<한강 최초 케이블 수상스키장, VR로 배우는 수상재난 대응 등 여가 중심지로>
□ 둘째, 일상에 지친 시민이 다양한 여가 활동으로 힐링할 수 있도록 한강을 여가의 중심으로 조성한다. 초보자도 참여 가능한 레저시설인 케이블 수상스키장을 운영하고, 일부 단체 회원들만 이용하던 뚝섬 윈드서핑장을 모든 시민에게 개방한다. VR·4D로 수상 재난 대응법을 배우는 국내 최초의 수상 재난안전체험관’25년부터 조성을 추진한다.
케이블 수상스키장 : 기존 보트에 줄을 단 수상스키와 달리 높은 탑처럼 설치된 케이블을 활용해 수상스키를 타는 시설이다. 간단한 장비만 착용하면 초보자도 안전하게 탈 수 있으며, 다양한 묘기도 연출해 이색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수상 축제·행사 : 선박에 조명을 설치해 한강을 빛의 행렬로 가득 채울 보트퍼레이드, 선상 위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이색 체험 수상영화관 등 한강 대표 사계절 축제인 한강 페스티벌과 연계한 새롭고 다채로운 축제를 개최하여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뚝섬 윈드서핑장 : 기존 뚝섬 윈드서핑장이 단체 회원들에게만 개방됐다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일반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 구조를 개선한다.
수상복지강화 : 취약계층의 수상 관광·여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복지의 지원 범위를 수상까지 확대한다. 1단계로 ’24년에는 기존 바우처(통합문화이용권 등)의 이용범위를 수상까지 확대하고, 2단계로 이용수요, 시민의 요구 등을 조사해 수상 전용 바우처 도입을 추진한다.
 
<잠실에 도심형 마리나 신설, 계류시설 확충·서울항 조성으로 도시 경쟁력 강화>
□ 셋째, 한강에 수상 복합인프라를 구축해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를 위한 동력원인 성장의 거점으로 만든다. 한강 내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계류시설을 총 1,000선석으로 늘리고, 잠실에 도심형 마리나를 신규로 짓는다. 여의도에 선착장을 조성해 여의도~경인아라뱃길을 활성화하고, 향후 여의도에서 승선해 한강을 따라 서해까지 갈 수 있는 서울항을 만든다.
잠실마리나 : 중대형 선박이 계류할 수 있는 중규모 이상의 도심형 마리나다. 국제교류복합지구와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관광수요와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25년부터 잠실한강공원에 설계 및 공사를 시행해 ’26년 개장할 계획이다.
한강아트피어 : 선박 계류공간 외에 부유식 수영장, 옥상전망대, 수상산책길 등 시민 레저·휴식공간이 포함돼 사계절 내내 문화·예술·레저를 즐길 수 있는 복합 마리나 시설이다. 이촌한강공원에 올해 상반기까지 타당성조사를 완료한 뒤 설계와 공사를 시행해 ’26년 개장한다.
서울수상레포츠센터 : 수상 69, 육상 86척을 포함해 총 155척을 수용할 수 있는 계류장과 교육장, 카페, 휴게공간으로 구성된 복합 마리나시설이다. 운영자 선정 후 6월에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여의도~아라뱃길 유람 활성화 : 대형 유람선이 정박할 수 있는 선착장을 여의도에 조성한다. 그동안 정박 공간이 없어 대형 유람선은 수상에서 회항했었다. 여의도 선착장이 조성되면 여의도에서 경인아라뱃길을 이용한 선박 관광의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선착장은 마포대교 남단에 올 10월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서울항 조성 : 한강과 서해를 연결하는 국내여객터미널로 여의도에 조성된다. 5천톤 급 이하 여객선이 정박할 수 있다. 서울항이 들어서면 한강에서 서해까지 물길로 연결될 수 있어 수상 관광의 허브가 되고 수상과 육상 관광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포대교와 원효대교 사이의 여의도한강공원에 올해부터 설계와 공사를 시작해 ’26년 하반기에 개항한다.
안전관리 강화 : 선박운항이 활성화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선박교통관제시설(VTS)을 구축하고, 항로표지를 정비하는 등의 수상 안전 기반을 강화한다. 또한, 사고 및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은 수상레저 활동 금지구역으로 지정하고, 안전 사각지대에는 수상 안전부표를 설치해 안전을 더욱 확보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종합계획이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각 세부 사업별로 공정관리를 지속한다. 올 하반기에 여의도~경인아라뱃길 선착장 조성, 한강 리버버스 운영, ’26년에는 서울항을 비롯해 수상푸드존, 잠실마리나 조성 등 관련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 오세훈 서울시장은 「한강 수상활성화 종합계획」을 통해 그동안 바라보는데 그쳤던 한강의 물 위가 앞으로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이라며 한강 수상을 시민 일상생활의 공간, 여가의 중심지, 성장의 거점으로 만들어, 2030년까지 1천만 명 한강 수상이용 시대를 열고 증가하는 수상레저 수요 충족은 물론, 많은 일자리와 경제효과를 창출해 서울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