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아시아경제] 서울시, 개발도상국 공무원에 '한강의 기적' 노하우 전수

등록일 2017-01-10 글쓴이 ssunha

서울시, 개발도상국 공무원에 '한강의 기적' 노하우 전수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기사입력 2017-01-08 11:15 

기사원문보기


서울시는 서울시립대 국제도시과학대학원 도시행정 ·계획 석사(MUAP) 과정에 재학 중인 해외 공무원 15명을 대상으로 9~26일 '서울시 우수시정 체험 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공적개발원조(ODA)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에 대한 인턴십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 정책수출을 제고하기 위한 취지를 담고 있다.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총 32개국 42개 도시 168명의 공무원들이 참여했다. 이번 인턴십에는 현재 국내에서 교육 중인 20명 중 10개국 11개 도시에서 온 공무원 15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도시개발, 주택건설, 도로교통 관리, 환경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 근무하는 개도국 도시의 40대 이하 공무원들이다.

시는 이들에게 도시 발전사와 정책을 소개하고 서울시청 및 산하기관에서의 근무 기회를 제공하며 시의 주요 시설견학을 통해 실전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을 마련한다.

서울은 단기간에 압축 성장을 이룬 도시로 개도국이 추구하는 발전모델이 되고 있는 만큼 현장체험 기회를 통해 개도국 공무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뿐 아니라 추후 정책수출 사업기회도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팔 카트만두시 도시개발 건설과의 비자이 케샤르 카날은 "서울시 같은 좋은 기관에서 인턴십을 하게 돼 기쁘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회승 시 국제협력관은 "서울의 경험을 더욱 체계화해 후발도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지원으로 서울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