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배경이미지:
서울지도 홈페이지
정책개요/비전
추진배경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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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공공기관의 전유물이었던 공간정보는 현재 민간부분에서의 활용이 활발해지며, 최근에는 다양한 연계기술과 융화되면서 공간정보의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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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과 민간부문간 정보흐름이 기존에는 주로 서울시에서 시민으로서 일방적(one-way)으로 이루어졌으나 시민들의 정보 요구 다양화정보 접근성 증가ㆍ열린 정부 구현ㆍ고객 만족 위주의 행정서비스 지향으로 점차 상호작용(interaction)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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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자료의 홍보적 성격의 공간정보 제공에서 쌍방향적이고 일반 시민의 참여를 통해 서울시만의 공간정보의 도입 효과 및 활용을 극대화하는 서비스 모델의 제시에 본 사업이 시작되었다.
- 유럽의 선진도시인 독일 베를린 시, 프랑스 파리 시, 영국 런던 시 등의 홈페이지를 보면, 시에서 운영하는 지도 서비스를 통해 외부 방문객들이 쉽게 도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서울 지도서비스의 특징은 메뉴를 단순화하고, 직관적인 상징들을 사용하여 도시에 익숙하지 않은 방문객들이 원하는 도시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 공공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들 제공: 숙박, 교통, 공연, 문화, 맛집 등
- 민간 지도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복지, 여성, 장애, 외국인 맞춤 정보들을 제공: 화장실 위치, 장애인 편의 시설, 여성 일자리 제공하는 회사 위치,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영․중․일 다국어 지도서비스(서울형 지도태깅 공유마당), 서울정책지도 등
- 이에 서울시는 수년간의 지도 운영 노하우와 해외 서비스 사례들을 참고하여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지도(http://gis.seoul.go.kr/?tr_code=rsite)이용자들에게 서울시의 다양한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편하였다.
시대적 발전사 (시대별 경제·사회적 배경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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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계획 수립(시장방침 제68호, 2003.1.17)
- ISP 수행 및 구축 : 2003.7~2004.6
- 1~3차 서울지도 홈페이지 추가구축 운영
- 4차 서울지도 홈페이지 확대추진 구축(영문지도, 부동산 실거래가 제공 등)
- 5차 서울지도 홈페이지 시민서비스 고도화(Mash-Up 서비스 제공)
- 6차 서울지도 홈페이지 기능 고도화(2013)
- 7차 서울지도 홈페이지 성능개선 및 운영(2014)
- 8차 서울지도 홈페이지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바탕 메뉴 체계 및 디자인 전면 개편(2015)
- 9차 서울지도 및 스마트불편신고 사업계획 (2016)
- 10차 서울지도 홈페이지 성능개선: 색각이상자, 저시력자 사회약자를 위한 기능개선(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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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간 공간정보 플래폼 사업 추진 경위
- 공간정보 플랫폼 이란 시민의 시정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서울시의 공간정보와 행정정보 콘텐츠를 활용하여 무선인터넷과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위한 공간정보 표준 기반의 개발 환경이다.
※2012년 사업부터 기본 공간정보에 대한 OpenAPI 제공으로 본격적인 스마트환경(iOS, Android, 모바일 웹)에서 서비스 개발 환경을 구축함
추진기간 | 세 부 내 용 |
2013년 | ○ 공간정보플랫폼의 기능 확장(서울형 지도태깅 서비스 OpenAPI 확대) ○ 서울지도를 활용한 다국어(영문, 일문, 중문 간체, 중문 번체) 지도 정기 갱신 ○ ‘스마트서울맵’ 앱(I-OS, Android) 서비스 개선 ○ 서울단풍길, 뉴타운/재개발 현황 등 지도태깅 테마 34종 등록 |
2014년 | ○ 2014년 춘계 학술 논문 발표 2건 실시 ○ 태블릿PC 기반 ‘서울형 지도태깅 공유마당’ 구축 ○ 서울봄꽃길, 안심지킴이집 등 지도태깅 신규테마 14종 등록(누적 48종) |
2015년 | ○ 공중화장실,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민간 포털 지도에 제공 ○ 국가기초구역, 국가지점번호 지도태깅 기능 추가 개발 ○ 이미지 지도태깅 기능 개발 ○ 바로e맵(국토부) 배경지도와 최신 항공사진으로 다국어 지도 배경 교체 ○ 메르스 진료병원, 광복70주년 등 신규 테마 35종 발굴 및 등록 |
정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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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특징/전략 : 민간과 차별화된 서울시만의 공간정보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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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사업 : 서울지도 홈페이지 성능개선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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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예산
구 분 |
2011 |
2012 |
2013 |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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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산 |
390,500 |
291,986 |
250,526 |
217,5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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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역
- 스마트불편신고 및 커뮤니티맵핑 유지보수
- 운영데이터 갱신 및 정비
- 서울시의 공간정보 관련 대표홈페이지로 통합 서비스 체계구축
-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리성 향상을 위해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바탕으로 메뉴 체계 및 디자인 전면 개편
-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 색각이상자용 지도, 저시력자용 지도, 디자인 패턴 변경,장애대처
- 사용자 중심의 배려 기능강화: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방문한 지역, 검색어, 선택한 배경지도 등의 설정을 저장하여 다음 방문시 저장된 설정이 적용된 상태로 열림
<개편된 서울 지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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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서비스 : 4개분야 주요 16개 콘텐츠
분야 | 콘텐츠 | 주요 서비스 내용 |
공간 정보 |
서울시지도검색 | 생활지리정보 검색(명칭․영역․주소) 및 업소 등록, 지도수정, 실시간 교통정보, 최단거리 검색, 부동산 실거래가, 장애인 편의시설, 주차장 정보, 라이브 캠, 구 단위 날씨정보서비스, 항공사진 서비스, 하이브리드 서비스, 복지/편의시설 검색 서비스, 지번검색 서비스 |
외국어지도서비스 | 생활지도 서비스, 라이브 캠, 공연장 정보, 화장실 정보, 문화 체험지, 도보관광코스 (영문/일본어/중국어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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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찾는 생활지리정보 |
업무시설, 금융업, 주거시설, 제조업 등의 분류를 구별로 검색하는 기능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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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정보지도 | 서울시가 보유한 지리정보제공(교통, 복지, 환경, 도시관리 등) | |
지도전시관 | 다양한 형태의 지도정보와 주제도를 이미지화하여 제공 | |
서울변천사 | 서울시 주요관심 지역(19개지역)에 대한 변천사를 항공사진으로 제공 | |
행정구역변천사 | 1394년 ~ 2006년도 행정구역 변천 지도 이미지 제공 | |
통계 정보 |
통계지도 | 서울시 통계연보에 의한 분류기준으로 통계지도와 수치를 제공 |
GIS 교육 |
온라인 GIS학습영역 | GIS관련 학습정보 온라인 서비스 (GIS 일반과정, GIS TOOL과정) |
어린이지도학습마당 | 어린이들이 지도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퀴즈 및 퍼즐 등 제공 | |
GIS관련법제도 | GIS관련 법․제도 정보 및 검색 제공 | |
GIS용어사전 | GIS관련 용어사전 서비스 | |
시민 참여 |
지도 오픈 API | 서울시지도를 기반으로 추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Mash-up 서비스지원 기능 구축 - 서울시지도 위에 문화정보네트워크, 체육정보통합사이트, 자전거홈페이지 자전거 지도,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등 서비스 서울시지도 기반의 Mash-up 서비스 이용토록 다양한 개발언어 지원 - Flex로만 제공 중인 참고자료를 Silver Light와 Java Script로 확대 제공 |
내지도만들기 | 생활지도서비스기반으로 아이콘과 그리기 객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작성 | |
민원상담/신고 | GIS포털시스템 위치정보를 포함한 민원신고 기능 | |
UCC등록 | 시민이 직접 만든 UCC(User Created Contents) 등록 콘텐츠 |
정책실행 경험 및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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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및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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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 시장 요청사항 제122호(2011.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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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도 홈페이지 구축계획 : 시장방침 제68호(200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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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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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조달 : 100% 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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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활용(인적자원 포함) : 서울시 공간정보담당관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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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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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도 정비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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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협력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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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NHN간 지도사용 협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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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시민에게 서비스하는 모바일 및 웹 지도 서비스를 위해 NHN社의 Naver 지도 사용
- 서울시는 협의된 행정공간정보를 NHN에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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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방위사령부와의 협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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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안보 및 방위를 위해서 서울지도 홈페이지의 데이터 활용을 위하여 수도방위사령부와협약을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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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G20정상회의 개최를 통하여 국가의 이익에 기여(201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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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다음 커뮤니케이션즈와의 협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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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공간정보분야 민관협약개최
- 서울시민 삶의 질 향상과 경기활성화를 위한 공간정보 공동 협약식(2009.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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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VER 지도 API 활용 MOU 체결(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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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측면 : 웹GIS, 공간정보 플랫폼 CMS
<서울시 지도태킹 서비스 시스템 현황>
결과 및 평가 (성공/실패요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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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적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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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구 및 산하기관별 개별구축에 따른 운영서버 및 시스템 개발비용, 동일지역에 대한 DB 구축 등 중복투자에 대한 예산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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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조달 지속적인 유지관리 비용 절감 : 시스템 관리 및 DB갱신 비용 년간 약 1억 2천만원예산 소요되며, 27개 기관 × 약 1억 2천만원 = 32.4억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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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조달외국인 관광객 편의제공 :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영어, 일어, 중국어 (간자체) 안내 지도는 지금까지 민간업체(콩나물)에서 임대하여 서비스하였으나, 현재 서울지도 홈페이지에서 개발된 영어, 중국어(간자체), 일어 지도를 사용하여 연간 18,000천원×3개언어 = 54,000천원의 임대비용에 대해서 소요예산절감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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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조달지자체간 공간정보데이터 공동 활용을 통한 예산 절감 : 경기도청과의 공간정보 상호제공(경기도 지역 항공사진, 생활지도 및 검색 POI 등)으로 서울지도 홈페이지의 생활정보지도 서비스에 적용하여 유지보수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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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적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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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과는 차별화된 지도 콘텐츠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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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만이 보유한 공간정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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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도 홈페이지의 연계 원스톱 서비스로 공간정보 활성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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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방문시대에 따른 국제화에 대비한 외국어 지도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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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및 해외 공공기관에서의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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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인정받는 수상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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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산하기관에서의 연계 및 매쉬업 서비스로 인한 사업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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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건수 증가 및 생업과 관련하여 꾸준한 시민 고객층 형성 및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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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갱신방법으로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신고하는 요청사항 등은 수시 갱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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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의 빠른 속도의 향상을 위해서 수정이 완료된 지도데이터를 이미지인 캐쉬(Cache Map) 형태로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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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가능성(기대효과)
- 서울시가 생산 ․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공간정보를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축하여 다양한 공간정보서비스 제공
- 다양한 공간정보의 통합서비스 기능 강화
- 사회약자도 동등하게 서울지도 서비스를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
국제평가 수상내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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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수상 내역
- E-Government In FutureGov Awards 2011", 2011.10.14 : 아태지역 공공기관 중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전자정부서비스 분야에 서울지도 홈페이지가 선정됨
- "Special Achievement in GIS Awards Ceremony", 2011 Esri UC, 2011.7.13 : 한국 공공기관중에서 Flex기반의 지도를 활용하여 맵 매쉬업한 성과가 우수하여 수상
- "Geospatial Technology for E-Services", Map Asia 2010 & ISG2010, 2010.7.26 : 서울지도홈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하고 공간정보를 전자정부에 적극 활용하여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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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상 내역
- 2014년
- 디지털국토엑스포 “공간정보 활용 우수사례” 대상 수상
- 2013년
- 디지털국토엑스포 “공간정보 활용 우수사례” 은상 수상(2년 연속)
- 국토교통부, ‘지차체 공간정보 사업 평가’ 우수사업 선정
- 2014년
참고문헌
Seoul e-Government(영문_지도구축 설명서)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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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민간에서 지도서비스를 제공 중임에도 서울시에서 도로 서울지도 홈페이지를 구축 ․운영하는 이유는?
A. 답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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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선진도시에서도 시에서 시민을 위한 지도홈페이지를 서비스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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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도 홈페이지에서는 민간포털 지도보다 더 정밀한 축척의 지도위에 도로명 주소, 지번정보 등을 동시에 제공하여 배달 관련한 자영업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서울시 타부서(기관)에서 지도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도 Open API 서비스를 제공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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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일반지도와 입체지도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하는 ‘2D/3D 연동 서비스’와 관심 지역의 변천과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는‘과거․현재 항공사진 비교서비스’를 구축․운영중이며 2012년 8월부터는 스마트 불편신고 서비스를 120 콜센터와 연계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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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조직 및 연락처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총괄) / 02-2133-5264 / international@seoul.go.kr
- 서울연구원 글로벌미래연구센터 / 02-2149-1418 / ssunha@si.re.kr